황금 연휴 후에 엄습하는 직장인 휴가후유증 극복 방법 4

무료한 일상에 단비같았던 황금 연휴가 끝이 났습니다. 아아.. ㅠㅠ

연휴가 끝났다는 아쉬움은 둘째 치더라도, 그동안 잘 먹고 잘 쉰 것 같은데 출근하고나니 하루종일 몸이 천근만근입니다. 모닝 커피를 마셔도 뇌가 반쯤 잠들어있는 것 같이 멍한 상태가 계속되는군요. 왜일까요?

물론 이유는 있습니다. 연휴 동안 흐트러진 생활 패턴이 일상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죠.

길던 짧던 휴가 후에는 어김없이 엄습하는 휴가 후유증. 미리 준비해서 덜 고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_ 생체 리듬을 원래대로

‘내일 출근 안해도 된다’는 해방감이 마치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밤을 새워 놀게 만듭니다. 특히나 추석 연휴부터 대체휴일까지 시행된 이번 황금 연휴에는 그간 쌓였던 한(?)을 풀려는 직장인들이 많았었죠.

일반적으로 출근하는 때는 일정 시간에 잠이 들고 깨는 규칙적인 생활을 반복하지만 휴가 기간에는 최대한 많이 보고 즐겨 ‘이 한 몸 불사르겠다’는 생각에 늦은 시간까지 일정을 계획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처럼 빡빡한 휴가 일정과 불규칙적인 수면 시간은 그 동안 잘 유지해왔던 생체 리듬을 무참히 깨트리고, 휴가 후에는 엄청난 피로감과 함께 온 몸이 뻐근한 근육통도 몰고 옵니다.

이러한 휴가 후유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휴가 중에도 7~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생체 리듬이 깨져버리면 이를 회복하는데 1~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2_ 출근 전날에는 무조건 스케줄 OFF

황금같은 휴가를 그냥 보낼 수 없다는 생각에 출근하기 전날 밤 늦게 집에 돌아오거나 심지어 출근하는 날 새벽에 돌아오는 도깨비족도 있습니다.

하지만 휴가 기간 동안에는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모두 잊고 지냈기 때문에 이처럼 휴가에서 곧바로 업무에 복귀할 경우 업무가 손에 잡히지 않아 힘들어지는게 당연하죠.

그래서 출근 하루나 이틀 전에는 돌아와서 휴식을 취하면서 심신을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출근하기 전날에는 하루의 스케줄을 비워놓고 낮에는 간단한 산책이나 스트레칭으로 그동안 음주와 과식으로 누적되었던 노폐물을 분출시키고 밤에는 1~2시간 정도 일찍 잠자리에 든다면 베스트!

 

3_ 자외선에 푸석해진 피부를 위하여

휴가 중에 잔뜩 쬔 햇빛으로 예쁘게 태닝이 되면 좋겠지만, 지나친 자외선으로 기미, 주근깨, 주름, 심지어는 약한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야외에 있어야하는 성묘에는 더 긴 시간을 자외선을 쬐야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찬 얼음으로 냉찜질하거나 감자나 알로에 등으로 팩을 해주면 어느정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보습제는 피부가 따갑거나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물집이 잡히거나 피부가 벗겨지는 등 증세가 심하다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비타민C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예방해주며 피로까지 회복해주므로 비타민C가 잔뜩 들어있는 딸기, 레몬, 오렌지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_ 뜨끈하게 지지거나 시원하게 풀거나

연휴동안 귀경길, 여행길에서 장시간 자동차나 비행기로 이동한 경우에는 불편한 자세 덕에 척추기립근이나 팔, 어깨 근육에 피로가 쌓이죠. ,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마구 이용하는 야외 활동을 한 경우라면 근육 섬유나 세포막에 손상이 가서 근육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이동해 생긴 허리 통증은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서도 풀 수 있고, 갑작스럽게 생긴 근육통은 온찜질을 해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취침 전 따듯한 물로 목욕하는 것도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휴가 후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가지 물리적인 방법들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 아닐까합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명언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까만 날에는 출근해야하는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일상으로 복귀해봅시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