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시작하기 전에 ‘너 자신을 알라!’

 

 
어느덧 10월입니다. 올해 초 세운 자기계발 목표는 얼마나 달성하셨나요? 🙂
 
아마 어떤 목표를 세웠었는지 조차 잊은 분들이 태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년 목표를 세워도 매년 실패하는 이유, 과연 무엇일까요?

 

 

 
 

산 너머 저 쪽 하늘 저 멀리 행복이 있다고 말들 하기에

아, 남을 따라 행복을 찾아갔다가 눈물만 머금고 돌아왔습니다.

산 너머 저 쪽 하늘 저 멀리 행복이 있다고 말들 하기에

 
독일시인 카를부쉐의 <산 너머 저쪽> 이라는 시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이 시에 등장하는 화자처럼, ‘남을 따라 행복을 찾아’갑니다. 하지만? 결국엔 ‘눈물만 머금고’ 돌아오지요..
 
유난히 팀장님의 사랑을 받는 김대리의 비결이 영어회화라서 나도 영어공부를 좀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계신가요?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가 3천 개가 넘는다는 영업부 박과장님의 말을 듣고 이 모임, 저 모임을 찾아다니시나요?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먼저, 나를 알고, 내게 필요한 것에 대한 고민을 해야한다는 것. 우린 지금까지 그저 타인의 기준에 나를 맞췄을 뿐인 거죠!
 
 

남의 기준에 자신을 맞춰 간 사람은 순간적인 자극은 있을지 몰라도 결국 남에게 비교당하고, 틀에 박힌 삶 밖에 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비교는 자신감을 상실시키고 스트레스와 권태를 불러오죠. 결국, 강박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겁니다.

 

출처 : Flickr by topgold

 
하지만 내가 나만의 기준에 맞춰 나 자신을 준비한다면 매일 영어를 부여잡고 끙끙대지 않아도 한층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는 사실! 이전에는 틀에 박힌 삶을 살았다면, 이제는 내가 그 틀을 직접 만들 수 있고, 또 내가 잘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감도 한 층 UP!시킬 수 있죠. 남들과 내 삶을 비교할 필요도 없어요. 왜냐, 내 인생의 주인은 “나니까!!!” – 이것이 곧 자기계발 강박에 걸린 사람과 ‘Something More’를 가진 사람의 차이점이랍니다~! 지금 한번 나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이게 정말 나한테 필요한가?” 그리고 다시 물어보세요. “이것이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인가?” 
 
 

준비된 사람은 끊임없는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자기가 무엇을 해야 가슴이 뛰는지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즉, 자기 자신을 알고 있고 자신의 미래가 어때야 하는지도 알고 있으며, 그래서 그 꿈이 구체적으로 보이는 사람! 여러분은 혹시 ‘준비된 사람’인가요?  

출처 : flickr by Cea.

준비된 사람은 자기 자신의 꿈을 설명할 때 “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요”, “나는 내 커리어에서 인정받고 싶어요”라고절.대.로. 말하지 않~아요! 저렇게 앞뒤 잘라먹은 두리뭉실한 결론 뿐인 꿈은 남들이 평가했을 때 좋아 보이는 것일 뿐, 절대로 나의 꿈도 아니거니와 평생을 살아도 나에게 가까이 다가오지 않거든요. 
 
하지만! “난 어렸을 때부터 쿠키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태워먹은 오븐도 몇 개쯤 되는 것 같아요. 지금은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내가 만든 쿠키를 사람들에게 직접 선보이고 싶어요!” 라고 한다면 이것은 자기 자신만의 경험을 통해 습득한 꿈이라는 것입니다.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봤는데 그 중에서 내가 정말 잘하는 것,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것! 이게 바로 정말 준비된 자의 성공 철학이라는 거죠.
 
아직 내가 뭘 잘하는지 모르겠다구요? 내가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겠다구요? 그런데 왜 영어공부만 하고 계신가요? 예부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삶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있다고 생각하나요? 2014년이 세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3개월은 다른 사람이 알려준 삶보다 내가 직접 만든 내 삶에 더 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Tip * 준비된 사람이 되는 습관 1,2,3!

 

1) 독서를 통한 견문과 상상력 늘리기

독서를 통해 생각과 이해를 만드는 것은 내 마음속의 잡생각과 고민을 밀어내고, 그 자리에 다른 사람이 아닌 ‘나’를 앉힐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두는 것과 같습니다.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나에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폭넓은 대인관계로 생각 넓히기

경험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평생을 살며 모든 것을 경험해 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삶의 결과를 공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강하게 버틸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내가 어떤 타입인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3) 내 인생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 갖기

나는 이것도 못해, 저것도 못해.. 하는 생각보다 이것도 해봐야지! 저것도 해봐야지! 하는 생각이 여러분의 미래를 춤추게 한답니다! 능동적인 태도가 없다면 회상과 후회만으로 가득한 미래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태도로 ‘난 정말 최선을 다해서 살았어!’라고 추억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보세요. 많은 것을 경험하면 할 수록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보다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출처 : Flickr by jin.thai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