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나의 개인 정보, 과연 안전할까?

‘인천공항 도착! 5일간 싱가폴로 떠납니다♪’

오늘도 각종 SNS에는 실시간으로 본인의 위치를 알리는 사진과 메세지들이 수두룩하게 올라옵니다. 휴가나 주말이 되면 이 현상은 더욱 심해지는데요. 

이제는 하나의 취미로 자리잡은 SNS 정보 공유. 과연 실시간으로 올라가는 내 개인 정보는 안전한 것일까요?


이제는 남일이 아닌 개인정보 악용 범죄

미국에서는 빈집털이범이 페이스북에 ‘집을 비운다’고 글을 올린 사람들의 집만 골라서 20여 차례 절도에 성공한 사실이 보도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개인 정보를 악용한 범죄가 최근에 국내에서도 일어났습니다.

지난 7월, 경남 김해에 거주하는 A씨는 자신에게 차를 판 베트남인 B씨에게 차량을 다시 도난당했습니다. B씨는 베트남 여성을 고용해 A씨와 SNS로 연락을 주고받게 한 후에 A씨의 위치를 파악하여 범죄를 저지른 것입니다. 

위치 정보는 어떻게 악용되는가?

가장 크게 우려되는 범죄 형태는 누군가의 휴가 계획을 보고 인터넷을 통해 주소나 지인 등의 연락처를 입수한 후에 돈을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범인이 지인에게 당신이 휴가지에서 위험에 빠져 급전이 필요하다고 거짓 연락을 취해 사기를 치는 방법이죠.

해커가 범행 대상의 가족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지를 말하며 스미싱이나 피싱을 할 경우에 성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정보 중에서도 위치 정보는 해커에게 각별히 중요한 정보인 것입니다.

페이스북 설정을 통한 예방 방법은?

개인 정보가 우려된다고 그동안 재미나게 했던 페이스북을 그만둘 수도 없고… 물론 가장 안전한 방법은 SNS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겠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실시간 위치 정보 및 개인 프로파일 정보를 비교적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1_ 검색 정보를 지우자

페이스북 상단 메뉴에서 활동 로그 -> 검색 탭에 들어가면 그동안 사용자가 검색하고 반응했던 히스토리가 고스란히 남겨져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검색 내용을 추적하고 저장까지 한다는 뜻이죠. 물론 페이스북의 이런 기능을 사용자가 원천 봉쇄할 수는 없지만, 검색 히스토리를 지울 수는 있습니다.

활동 로그 → 검색 → 검색 내용 삭제로 한 번에 삭제가 가능합니다.

2_ 위치 정보 히스토리를 지우자

페이스북은 지난 4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해 가까운 곳에 있는 친구를 찾아주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추적하고 저장한 다음에 심지어 친구들과 공유까지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당신의 실시간 위치를 페이스북에 노출시킨 것과 다름없지요.

가까이 있는 친구 기능은 더보기 → 가까이 있는 친구 → 설정 아이콘 → 위치 공유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3_ 검색 엔진의 접근을 차단하라

페이스북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프로파일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누군가가 구글에서 당신 이름을 친다면 검색 결과 목록에 당신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이 것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가능합니다.

설정 → 공개 범위 → 나를 검색할 수 있는 사람은? → 다른 검색 엔진을 타임라인과 연결하고 싶으세요? 란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됩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