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JOB이 궁금하다!] 기업의 이미지를 만드는 브랜드 매니저, 홍보팀 황민호 대리

브랜드는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 CI, 디자인 등을 말하는데, 고객이 접하는 기업의 이미지 그 자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브랜드를 관리하는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하고,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브랜드 전문가인데요.

오늘은 한국후지제록스의 브랜드 관리자, 홍보팀 황민호 대리님을 만나 브랜드 매니저의 직업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1. 한국후지제록스 황민호 대리님이 담당하는 브랜드 관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인가요?

황민호 대리 : 대외적으로 노출되는 기업의 이미지를 관리한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자사가 규정하고 있는 브랜드 로고, 그래픽 등 가이드를 잘 준수하고 있는지 검수·관리하고, 외부로 노출되는 제품, 광고, 이벤트,홍보제작물(DM, 포스터, 카탈로그, 판촉물)과 사인물 등을 기획·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로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2. 한국후지제록스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여지고자 하는 가치, 혹은 타 경쟁사에 비해 차별화되는 한국후지제록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황민호 대리 : 아직 많은 대중들이 한국후지제록스를 복사기 제조 회사로만 알고 있지만, 저희는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으로서 우리의 기술력과 신뢰성, 진실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은 한국후지제록스를 믿고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기 때문이죠.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프리미엄 파트너’. 이것이 한국후지제록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이며, 고객들이 이렇게 인식하게끔 만드는 것이 저희의 임무입니다.

▲ 제록스 CI 어플리케이션

Q3. 해당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의 브랜드 관리자들은 신입사원 때부터 실무를 맡게 되는 경우가 드문 것 같은데요. 황민호 대리님은 제록스 입사 초기부터 브랜드 관리자 역할을 맡으셨는지, 혹은 어떤 과정을 통해 지금의 업무를 맡게 되셨는지 알려주세요. ^^

황민호 대리 : 저는 브랜딩 에이전시, 편집디자인 회사, 제품패키지 디자인 회사, 기업 디자인팀에서 업무를 하고 그 경력으로 한국후지제록스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담당했던 다양한 분야의 업무들이 브랜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고, 덕분에 관련 업체와의 소통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적지 않은 기간동안 브랜드 관련 일을 하다보니 한국후지제록스에 경력직으로 입사해서 바로 실무에 투입되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죠.

▲ 한국후지제록스 지면 광고 시안

Q4. 브랜드 관리자로서 근무하며 가장 즐거웠던 순간이 있다면 각각 언제인가요?

황민호 대리 : 하나의 브랜드가 대중의 마음속에 인식되려면 다양하고 복합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오랜기간 신뢰와 믿음을 쌓아가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브랜딩이라는 것은 단기간에 눈으로 보이는 성과를 만들어내긴 어렵지만, 이벤트나 광고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적인 반응을 보일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 예전에 외국계 온라인 매거진에 솔루션 관련 광고를 게재했었는데요. 적은 광고 비용에 비해서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아 어깨가 으쓱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웃음)

Q5. 브랜드 가이드를 일일이 기억하고 그에 맞게 규정을 지키려면 꼼꼼하고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브랜드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나만의 특별한 업무 스킬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또한 업무 스킬을 키우기 위해 평소 어떤 노력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황민호 대리 : 저만의 특별한 업무 스킬이라기엔 좀 거창하지만, 매일 보고, 매일 만들고, 매일 이야기하다 보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와 마케팅 관련 서적이나 강의를 보고, 타 기업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홍보하는지를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한국후지제록스 쇼룸에서 지면 광고 시안을 확인하는 황민호 대리

Q6. 마지막으로 전공 분야, 대외활동, 타 분야의 커리어나 소양 등 향후 브랜드 관리자를 꿈꾸는 분들이 미리 갖추면 좋은 준비 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한 말씀 부탁 드려요.

황민호 대리 : 저도 아직 부족해서 많이 배우고 경험하는 중이지만…(웃음) 브랜드 매니저는 많은 분야의 업무 지식을 갖추어야 이를 관리하고 표현하기가 수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부터 광고에 관심이 많았지만, 광고 외에 다른 분야에도 욕심을 냈습니다. 광고, 영상, 패키지, 편집, 인테리어, 이벤트, 프로모션 등 최대한 많이 경험하고 부딪혀서 배웠습니다. 여러분들도 동아리 활동이나 공모전, 인턴, 아르바이트 등으로 많은 경험을 쌓고, 마케팅 관련 서적과 온·오프라인 강의 등을 통해 지식을 쌓으면 브랜드 매니저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