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부터 복합기 사용자 인증까지, ‘얼굴’이 곧 신분증인 얼굴인식 기술의 미래

 

 

나이 마흔이 되면 스스로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 있죠. 살아온 과거의 행적들이 자신의 얼굴을 완성해간다는 뜻인데요.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세상이 이 말을 실감하게 한다면 믿어지시나요? 첨단 기술 속에 점차 자신의 ‘얼굴’만으로 모든 것을 대변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머신러닝’의 핫이슈, 얼굴인식 기술  

 

 

“당신의 나이는 **살입니다”

 

 최근 한 인터넷 사이트에 얼굴 사진을 올려 나이를 얼마나 정확히 알아맞히는지 확인하는 게 놀이처럼 유행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우올드닷넷’에 사진을 올리면 수초 안에 안면인식을 통해 나이와 성별을 추정해 알려줍니다. 때로는 터무니없는 답을 말하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사진을 보고 맞히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실제 나이를 추정하는 실력도 늘어가죠. 바로 IT업계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인 ‘머신러닝(machine-learning)’이라는 기술 때문입니다.

 

 

머신러닝은 인공지능 방법 중 한 가지로서,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이 주어진 데이터를 활용해 일정한 패턴을 파악하고 스스로 학습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이것이 세분화돼 마치 우리 뇌처럼 사물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신경망을 만들어 더욱 정교해지는 것이 딥러닝이죠. 이때 필요한 것이 방대한 데이터를 의미있게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술입니다. 

 

 

사람에 가깝게 진화하다

 

대형 IT 기업들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데 활용하고 있는데요. 가령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구매한 책 목록을 통해 추천도서를 보여주는 서비스 또한 머신러닝의 일종이죠. 이 머신러닝 기술이 최근 얼굴인식 분야에서 큰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Google의 페이스넷(Face Net), 99.96%의 놀라운 일치율!”

 

 

구글은 1만 6000개의 컴퓨터 프로세서, 10억 개 이상의 심층신경네트워크를 구현해 사람이 이미지를 인지하는 방식과 거의 흡사한 ‘페이스넷’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의 수많은 컨텐츠 속에서 ‘고양이’ 이미지 패턴을 판별하여 고양이가 등장한 동영상들을 필터링해내는 데에 이르렀죠

 

페이스북 또한 사람의 얼굴을 알아내는 ‘딥 페이스’란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같은 사람이 다른 장소, 다른 각도로 찍은 사진을 가려내는 데 성공했는데요. 사람의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97.53%의 인식률에 가까운 97.25%의 정확도를 나타냈습니다.

 

내 얼굴이 곧 사원증이 되는 후지제록스의 스마트 복합기   

 

 

 

나아가 기업의 근무환경에서도 보안 강화를 위한 얼굴인식 기술이 도입되고 있는데요. 후지제록스는 업계 최초로 얼굴 인식 기능을 탑재한 복합기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 웰컴아이 어드밴스드라는 이름의 이 기술은 복합기 상단에 달린 초소형 카메라가 사용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해당 사용자의 맞춤 화면을 보여줍니다. 사원증이나 지문 인증을 거치지 않고도 얼굴만으로 인식한다니 놀랍죠? 

 

스마트폰, 생체 인식 보안 강화 카운트다운 돌입    

 

이러한 얼굴인식 기술은 나아가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지는 보안 기술로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합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등장해 놀라움을 줬던 얼굴인식, 홍채인식이 현실로 구현된 것이죠.

 

“영화 속 상상이 현실의 기술이 되어, 상용화까지 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요 기관들의 해킹사건이 큰 이슈가 되고 있듯이,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의 가장 큰 과제는 바로 보안인데요. 스마트폰에 이미 지문인식이 도입된 데 이어 향후에는 더 강력한 생체인식 기술이 도입될 전망입니다. 

 

이 얼굴인식 기능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인천 공항의 출입국 심사에서도 활용되고, 일반 사무실에서도 출입을 통제하거나 출퇴근 기록을 남길 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막연한 미래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던 얼굴 인식 기술이 어느새 우리 생활 속에 자리를 잡았다는 것이 놀라운데요, 미래의 기술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변화시킬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