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록스와 후지제록스의 히스토리

안녕하세요 :> 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요! 옷 따듯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여러분, 10월 22일이 무슨 날이었는지 아시나요?
그날은 바로바로 최초의 건식(dry) 복사물이 탄생한 날이었는데요.
이미,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최초의 건식복사기 원리인 ‘제로그라피’를 발명해낸 체스터 칼슨과
제록스의 역사에 대해서는 한번 소개해 드린바 있죠.^^<관련글:  ‘제록스’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

저는 학교 다니면서 복사기를 참 많이 사용했던 것 같은데요. 특히, 시험을 앞두고 친구들의 노트를 복사할 때면 정말 ‘복사기가 없었더라면 이걸 다 손으로 어떻게 베껴?’ 할 정도로 복사기가 고마웠습니다. 

요즘엔 시대도 많이 바뀌고, 기업, 학교, 가정에서도 단순히 복사 기능 뿐만 아니라 출력, 스캔, 팩스 기능까지 다 되는 복합기를 주로 사용하죠.

국내에서는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한 한국후지제록스가 A3 복합기 시장을 꽉 잡고 있는데요,  

한국후지제록스라는 이름은 들어봤는데, 후지인가? 제록스인가? 하며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록스와 후지제록스의 관계와 역사에 대해 이야기 드리려 합니다.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 한국후지제록스의 역사는 그 기원을 거슬로 올라가면 역시 제록스의 제로그라피 기술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체스터 칼슨의 제로그라피(건식 복사) 원리가 “제록스” 복사기의 기원입니다. 제로그라피 기술을 상용화해 최초의 복사기 ‘제록스’를 만든 할로이드(Haloid)사는 이후 사명을 제품명인 제록스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이 제록스 복사기는 빠른 복사 속도와 대량 복사, 일반용지 사용가능이라는 다양한 장점으로 각광을 받으며 큰 인기를 얻게 되는데요. 특히, 제록스사는 고가의 복사기를 단순히 사무실에 판매하는 대신 합리적인 금액으로 대여해 쓸 수 있도록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해 현재는 2010년 비즈니스 위크 선정 세계 기업브랜드 순위에서 56위를 기록하는 세계 최고의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제록스사는 복사기 출시 초기부터 빠르게 해외진출을 시도하는데요. 1956년 유럽 파트너로 영국기업 The Rank Organization사를 선택해 50:50의 합작회사 Rank Xerox를 설립하며 유럽에 진출합니다. 이후, 미국 제록스사는 Rank Xerox의 지분을 인수해 Xerox Limited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한편, 제록스가 한참 유럽 진출을 준비하던 시기 패전의 아픔을 딛고 빠르게 성장하며 경제대국의 초석을 다지던 일본 역시 고품질 복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때마침 우리에게도 필름회사로 그리고 지금은 디지털 카메라로 익숙한 후지필름이 제록스의 복사기술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후지필름은 제록스의 유럽법인인 Rank Xerox와의 교류를 통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받아들이고자 했는데요. 이를 위해 후지필름은 1962년 Rank Xerox와 50:50의 합작회사 후지제록스(Fuji Xerox)를 설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후지제록스가 바로 현재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제록스 솔루션 판매 및 영업을 담당하게는 후지제록스 그룹으로 성장합니다.
지금까지 제로그라피의 탄생부터 후지제록스 그룹의 탄생 과정까지 설명 드렸습니다. 그러면, 한국후지제록스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코리아 제록스 기업 로고

한국후지제록스는 ‘코리아 제록스’라는 이름으로 1974년 일본의 후지제록스와 한국의 동화산업의 50:50 합작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후지필름과 Rank Xerox의 합작회사였던 후지제록스는 빠르게 아시아 전역으로 영업망을 넓혀나가게 되는데요. 한국에서는 주한미군들을 대상으로 영업소를 운영하며 제록스 복사기를 판매를 시작합니다. 이미, 제록스 복사기의 놀라운 성능을 경험했던 그들이라 미군 대상의 영업은 빠르게 성장하였고, 1970년대 빠른 산업화의 시도와 함께 한국에서도 복사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후지제록스는 본격적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할 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과정을 통해 한국까지 진출한 코리아제록스는 IMF 시기에 동화산업 지분 전량을 매입하며 한국후지제록스는 후지제록스그룹의 자회사로 편입됩니다.

여기까지 많이 헷갈리실 것 같아서 교통정리를 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조금 복잡한 모습이더라도 결국 거슬러 올라가면, 그 기원은 체스터 칼슨의 ‘제로그라피’입니다.
지금까지 한국후지제록스의 탄생 과정과 후지제록스, 제록스와의 관계를 설명해 드렸는데요. 
어떤가요? 조금 복잡하죠.

현재의 후지제록스 로고

사실, 지금까지 이야기 한 것들은 모두 기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 한가지만 기억하시라고 한다면, 한국후지제록스는 세계 최초의 ‘제로그라피’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한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이라는 사실입니다. ^^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3 Comments

  1. 생각의 탄생말하길

    앞에서는 제록스 이름의 어원을 알려주셨는데, 이번에는 후지제록스와 한국후지제록스의 기원까지 모두 알려주셔서 좋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 강정훈말하길

    안녕하세요 후지제록스 복합기 판매 업체입니다.
    복합기 판매에 앞서 제록스 제품역사에 대해 알아야 할것 같아서
    저희 까페에 직원들의 교육자료로 비공개로 올려도 될까 싶어 글을 남깁니다.
    비공개로 올리고 출처 밝혀서 게시 해도 되겠습니까?

    • 색콤달콤말하길

      안녕하세요, 강정훈님! 한국후지제록스 블로그를 관심있게 지켜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본 게시물을 재배포하실 때엔 출처를 꼭 함께 표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