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Money! 월급쟁이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 [저축편]

주식시장 마감 시간이 다가오는데 업무 회의가 끝나지 않아 애태운 적 있나요? 적금 풍차돌리기를 하러 갔다가 은행 대기자는 너무 많고 점심시간은 끝나가서 결국 번호표를 버리고 돌아선 적 있나요?

흙수저 물고 태어난 이상 우리는 일단 회사생활에 충실해야 합니다. 월급이라는 티끌로 재테크 해봐야 소용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사실 막상 재테크를 해보면 그 액수보다는 회사원의 한정된 시간 활용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럼, 월급쟁이 직장인을 위한 간편 똑똑 재테크 요령을 알아볼까요?

 

1_간편한 가입에 수수료 혜택까지! 온라인 금융상품을 활용

은행저축이든 펀드/주식이든 직접방문 또는 우편서류제출로 첫 물꼬만 트고 나면 모든 게 온라인에서 가능합니다! 은행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인터넷 전용 통장을 만들어 본 경험은 많이들 있으시죠? 가입이 편리하기도 하지만 일반 통장에 비해 금리가 조금 더 높거나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심지어 내년 여름 즈음에는 아예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생길 예정이라 또 어떤 빅혜택이 주어질 지 무척 기대됩니다. ^o^

쇼핑몰에서 물건을 골라 결제를 하듯, 펀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는 ‘펀드슈퍼마켓’도 직장인 재테크의 필수조건입니다. 딱 한 번만 오프라인 방문하여(제휴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펀드온라인코리아 영업점) 계좌를 개설하면 1/3수준의 수수료를 내고 합리적 투자가 가능한 펀드 직구를 할 수 있습니다.

 

2_연봉이 오르면 가입 제한이 생기는 상품부터! 재형저축, 소장펀드

우리는 일명 유리통장이라고 불리는… 너무 투명한 소득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봉이 오르면 가입할 수 없는 상품들을 더욱 눈 여겨 보고 지금밖에 할 수 없는 것은 지금 당장 해야 합니다. (연봉은 계속해서 올라가는 거잖아요. 그렇죠? ㅡ.ㅡ) 그 대표주자가 바로 재형저축과 소득공제 장기펀드(이하 소장펀드)인데요, 연봉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만 가입이 가능한 비과세 상품이고 둘 다 올해까지만 한정판매합니다. 물론 이 두 상품은 최소 유지기간을 필요로 하는 상품이라 혜택에만 눈이 멀어 덜컥 가입을 했다가 조기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도해지 리스크가 적다면 지금 당장 가입하세요! 특히 소장펀드의 경우는 연봉이 8천만원으로 오를 때까지 계속해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재형저축은 연봉이 오르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ㅠ.ㅜ)

 

3_빅이슈가 곧 기회, 정치경제사회 트렌드를 열심히 보자

투자 전문가처럼 기업 하나하나의 재무제표를 훑어보거나 내년도 제품출시계획 등을 예측하여 투자하는 건 딱 잘라!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시간도 없지만 사실 투자 전문가에 비해 정보 소스가 부족한 게 사실이에요. 그러하므로 섣불리 ‘카더라’류의 소문을 듣고 특정 기업의 주식을 샀다가는 파란 그래프의 노예가 되어 버립니다.  누가 봐도 확실한 빅이슈만 신뢰하되 그 시즌을 놓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얼마 전 모 수입자동차의 배출가스 스캔들이 있었죠. 이로 인해 유럽 증시와 유럽 펀드 수익률이 순간 흔들렸습니다. 이러한 류의 빅이슈가 있을 때에 뙇! 장에 들어가 회복세 중간에 미련 없이 털고 나오면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전염병 발병, 자연재해 등 생각보다 이런 이슈는 자주 있습니다. 개…개인적으로 이런 안 좋은 일은 없었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만약 발생한다면 투자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4_다양한 상품에 적정 비율로 투자하자! 나만의 포트폴리오 구성

하물며 책상정리를 하더라도 자주 쓰는 물건과 가끔 쓰는 물건은 따로 분류합니다. 재테크를 시작할 때에도 마찬가지에요. 어떤 용도로 언제쯤 이 돈을 쓰고 싶은지를 고민해보고 각각 다른 서랍에 넣습니다.

보통 내가 이 재테크 상품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 지, 언제쯤 이 돈이 필요하게 될지를 고려하여 ‘기간목표별 비율’로 한 번 쪼개고요, 조금 원금손실을 각오하고서라도 적극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인지 아닌지를 고려하여 ‘안정/적극 비율’로 한 번 더 쪼갭니다. 그리고 각각 기간과 위험성을 고려한 적절한 재테크 상품을 칸마다 배치 합니다. 위 표와 같이요. 기간목표별 비율은 정말로 자신의 finance cycle에 맞춰서 제각각 잡으면 되고, 안정/적극 비율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나이대와 맞추면 된다고들 합니다. 20대라면 안정추구상품을 20%, 40대라면 40%로 할당하는 거죠. (물론 이것도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현재 저는 영원한 20대입니다. ^^;;)

 

직장인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시간도 필요하고 노력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을 감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의외로 높은 수익률이 아니라 ‘재미’입니다. 따박따박 정해진 액수로 들어오던 월급이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변신해 각각의 숫자로 변하는 것 자체가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 혹시 지금 재테크를 하지 않고 ‘보관’만 하고 계시다면, 티끌 모으면 진짜 태산이 되는지 안 되는지 우리 한 번 재미 삼아 재테크 해봅시다!

 

관련된 글이 궁금하시다면:

쇼미더 Money! 월급쟁이 직장인을 위한 재테크[지출관리편]

여름휴가 다녀오니 통장 잔고는 바닥?!! 직장인 제대로 재테크 하는 방법

Print Friendly
Joy
Joy
맑은 날 잔디에 누워 책을 읽는 것처럼 신선하고 유쾌한 콘텐츠로 여러분의 마음에 똑똑한 정보 한 줄, 기분 좋은 한 줄을 남기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