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부장님이 나타났다!! – 직장인 소셜미디어 활용팁

열혈 트위터러 김대리의 고민


신문 방송이며 친구들이 하도 떠들어대서 얼결에 시작한
트위터페이스북.

‘도대체 이게 뭐라고 그렇게 난리야?’라고 생각했던 처음과 달리

팔로워가 하나 둘 늘어나며 재미삼아 트윗을 올리다보니 어느새 열혈 매니아가 되었다죠.

불특정 다수와 즐기는 수다의 즐거움에 눈 떠 회식때 삼겹살 인증샷도 올리고,

힘든
야근 푸념도 하면서 일상의 비타민으로 삼고 지내던 어느날…

아, 이럴 수가!!

상사의 압박에 힘들 때면
부장봇에게 ‘너 이러는거 아니야~’라고 한탄도 하고,
와이프
에게 야근한다고 둘러대곤 소주 한잔씩 걸치면서 음주 트윗도 하고 그랬는데,

이들이 트위터를 시작한 겁니다. 그동안의 모든 것을 딱! 걸려버리게 된 상황.


나의
프라이버시는 저 멀리 날아갈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상황1. 상사가 날 팔로우 했다. 어쩌지? 

예상되는 시나리오
  부장님
: 김대리 일루와봐!! 뭐?! 대머리 부장이 집에도 안 들어가고 만날 쫀다고?! 회사에서 이딴거(트위터)나 하고 말이야! 회사 짤리고 싶어?!


대처방안: 블럭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지만, 알면 분명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의 푸념의 정도가 심할 경우 그동안의 관련 트윗의 삭제 및 회사에 관한 좋은 말들을 새로 업데이트한다. 업무에 대한 불타오르는 의욕과 자기계발에 열심인 모습을 어필하는 글을 올린다. 그리고는 아무도 못 알아볼 새로운 아이디를 생성. 아무도 모르게 다시 시작한다. 프로필 사진은 본인의 사진이 아닌 대신할만한 아이콘이나 연예인 사진으로 하는 것을 절대 잊지 않는다. 업무 중 트윗 역시 절대 삼가! 

이미지 출처 : Flickr by sun dazed

상황2. 와이프가 트위터에 관심을 보인다. 어쩌지? 

예상되는 시나리오


  와이프
: 야아그으은~~! 야아아그으으은~~?! 당신 그 동안 나한테 야근 드립치면서 술 마시러 다닌거야? 당장 카드 내놔! 압수야!  

대처방안: 트위터는 미국거라 가입이 어렵다고 말해본다. 게다가 트위터는 연간 이용료가 있어 선입금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다고까지 해본다. 이런 수준 낮은 방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가정적이고 착실한 면을 어필하는 모범적인 계정을 만든다. 그전에 착하게 산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mpratter

상황3. 회사 계정이 날 팔로우했다. 어쩌지? 

예상되는 시나리오 


  회사
: 마케팅실 김대리 이거이거 이제 보니 회사에서 만날 트위터만 했구만. 어이구~ 회사 복지 나쁘다고 욕도 하네.

대처방안: 단순한 회사계정이기에 상사가 팔로우했을 때처럼 강한 조치는 하지 않는다. 약간의 신경은 쓰이지만, 평상시처럼 쓴다. 단지 앞으로의 트윗 내용에서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트윗은 되도록 삼간다. 그 전의 내용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는 트위터의 휘발성을 믿어본다. 어차피 회사계정 운영자가 상사는 아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enokson

상황 4. 여친/남친이 트위터를 시작했다. 어쩌지? 

예상되는 시나리오:
  여친
: 쟈기~ 우리 트위터로 커플 일기 함 써볼까*^.^*?
 

활용방안솔로당이 활발해지는 연말, 함께 트위터를 하니 아니 좋을소냐. 닭살커플인증샷으로 프로필 사진을 만들고, 프로필에 애인님의 계정도 함께 올려둔다. 커플천국 솔로지옥의 분위기를 강화시키며, 모든 솔로들의 염장을 지르는 쾌감도 맛본다. DM을 알콩달콩한 우리만의 애틋한 글들로 채워본다. 

– 대처방안: 좋은만큼 나쁜 면도 있는 법. 점차 트윗의 내용이 검열되기 시작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친구들과 술집에서 한시간만에 소주를 이만큼이나 많이 비웠다는걸 올리면 반응이 폭발적일 것 같은데, 여친님 얼굴이 떠올라 차마 올릴 수가 없다. 그뿐이랴. 멘션도 신경써야 한다. 이성 트친에게 지나치게 따끈한 멘션은 삼가, 예쁜 프로필 사진의 이성으로 팔로윙 리스트 칸을 채우지도 말아야 한다. 트위터 번개에 나가는 것도 조심, 내가 신경쓰는 것만큼 애인님의 동향도 늘 신경이 쓰인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episos.de (위)
이미지 출처 : Flickr by garryknight (오른쪽)

 

상황 5. 전 애인이 날 팔로우했다. 어쩌지? 

예상되는 시나리오

 전 애인 曰: ….. 역시 나랑 헤어지더니 애인없이 구차하게 살고 있구만.  
대응방안: 시크하게 나도 가서 한번 쭉 살펴본다. 때에 따라 신경을 쓰지 않거나 블럭한다. 하지만 미묘한 자존심이 발동하는 경우, 트위터 검열에 들어간다. ‘나 잘 살고 있어!’라고 외치는 듯한 자신있고 가장 예쁜 내 모습을 드러낼 사진과 멋진 곳을 다니는 나의 모습을 어필한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eliazar 


이미지 출처 : 트위터
트위터를 하다보면 생길 수 있는 소소한 부작용들. 가끔은 답답하고 신경쓰이는 부분들이 있죠. 위와 같은 상황에서  구독자 여러분들이라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위에서는 난감한 상황들에 대한 대처법으로 소개했지만, 같은 상황에서도 오히려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긍정적인 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위 상황에서의 재치있는 다른 방법이 있거나 나라면 이렇게 하겠다, 주변에서는 이렇게 했더라 하는 이야기가 혹시 있으시다면 댓글로 함께 공유해주세요~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8 Comments

  1. 쿠옹말하길

    잘 읽고 갑니다.^^ 상황별 시나리오와 이를 풀어가는 방법이 너무나 재미있어요!! 각 상황별 사진도 너무 재미있구요~ 특히 와이프사진!ㅋㅋ 와이프가 정말로 개콘 박영진처럼 야아아아아~근 하면서 소는 너가 키우삼! 하면 어쩌죠?ㅎㅎ

  2. 황금상인말하길

    ^_^엮인글을 쓰셨길래 보러왔습니다. 재밌네요~ ^______________^잘보고 갑니다.

  3. 언알파말하길

    ㅋㅋㅋㅋㅋ 웃기네요
    음.. 전 그럴줄알고 세컨드 계정을 운영중입니다.크크크

    • 색콤달콤말하길

      트위터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세컨드 계정은 필수라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하지만 현실은 계정 하나도 제대로 관리하기도 힘들다는.. ㅠㅅㅠ

  4. 돌스&규스말하길

    풉~ 글을 보다가 뿜을뻔 했네요..
    저두 트윗을 하기는 하지만.. 거의 리트윗이 대분이어서..ㅜㅜ

    잼나게 보고 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