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통해야 일이 통한다. 일 잘하는 직장인 대화법은 따로 있다?!

 

업무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스킬

 

최근 SNS상에서 인기를 끈 사회인들의 커뮤니티가 하나 있습니다. 혹시 ‘일못유’라고 들어보셨나요? ‘일 못하는 사람 유니언’을 줄인 말인데요.  

직장생활을 하며 소소하게 발생하는 실수담과 고민들을 털어놓으며 서로를 격려하고 다시 힘을 내는 커뮤니티라는데요, 그렇다면 수 많은 직장인들이 공감하고 한 번쯤은 경험하는 직장 내 고민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모 IT 회사의 직장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가운데 7명이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응답자의 24%는 ‘매끄럽지 못한 협업’을 지적했는데요.

12%ec%9b%94%eb%8c%80%ed%99%94%eb%b2%95_1

그렇다면 커뮤니케이션만 잘 되도 업무에 불만은 줄어들고, 일의 성과가 훨씬 높아지겠죠?

지금부터  ‘커뮤니케이션 잘하는 직장인 대화 스킬’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 내 협업과정에서의 의견조율, 어떻게 해야 부드럽고 정확하게 할 수 있을까?

다른 의견을 가진 동료와 의견 조율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확한 대화를 하지 않으면 오해가 쌓일 수 있고, ‘오해’는 불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게 만들거나 나아가 함께 일하는 동료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감정을 쌓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알겠습니다만… 저는 00라고 생각합니다.” (X)

 

이렇게 시작하는 대화, 종종 사무실에서 많이 듣게 되시죠? 대화의 시작부터 거부감을 표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듣는 상대는 순간적으로 ‘우리 사이의 의견 조율이 앞으로 어렵게 진행되겠구나’라는 반사적인 생각이 들 가능성이 높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12%ec%9b%94%eb%8c%80%ed%99%94%eb%b2%95_2

오해가 쌓이지 않으면서 의견 조율을 능숙하게 하고 싶다면? 대화의 순서를 기억하세요.

 

경청하고 의도를 물어본 뒤에, 나의 의견을 설명하기!

 

“A씨는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그렇다면 이유를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O)

이유를 이해하였습니다. 다만 저는 00라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이렇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O)

 

소통의 기본은 바로 경청하는 것입니다. 상대의 의견을 정확히 듣고 이해한 후에 나의 의견을 설명하는 것 만으로도 상대방이 나와의 대화의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상대가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 주면, 천천히 잘 들어주시고 이렇게 말씀해 보세요.

조금 딱딱하게 표현되었지만, 본인의 스타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시면 더 효과만점일 것 같습니다. 아무리 옳은 의견이라 해도 나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지 않는 사람의 말에는 귀가 닫히기 마련입니다. 나의 의견을 상대가 이해하도록 만들려면 이 순서를 사용해 보세요.

 

상대방이 내 말에 귀 기울이게 하고 싶다면? 간결한 말투를 잊지 마세요!

때로는 조금 어려운 사람에게 부탁해야 하거나 혹은 조금 무리한 부탁을 해야 하는 순간이 업무 중에는 꼭 오기 마련입니다. 이 때에 기억하시면 좋을 팁은 바로 명료하면서도 변명하지 않는 말투입니다.

 

가능한 경우라면 부탁 드리겠다는 말씀입니다. 무리는 하지 마시고요,

이런 말로 부담을 드리게 되어서…” (X)

 

 미안한 마음에 미리 어느 정도 나의 마음을 충분히 표현하고자 길게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오히려 정확한 이야기는 전달이 되지 않고, 불필요한 일이라는 인상을 전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표현이 있을까요?

 

 폐를 끼치게 되어 죄송하지만, 00의 문제로 부탁을 드립니다.” (O)

 

 이렇게 간결하게 서두를 꺼내보세요. 꼭 전달해야 하는 포인트는 ‘무엇을’,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 ‘이유는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늘이지 않고 전달하는 것입니다. 말끝을 흐리지 말고 진심으로 부탁 드린다는 액션을 더하면 좋겠지요?

 

안정된 표정으로 자신의 의견을 차분하게 말하는 것. 상대방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만으로도 소통의 많은 부분이 해결됩니다. 제대로 된 소통이 곧 ‘일을 잘하게 만드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12%ec%9b%94%eb%8c%80%ed%99%94%eb%b2%95_3

말로 하는 소통의 어려움, 조금 도움이 되셨을까요?

그럼, 오늘도 직장 동료, 선후배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하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