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후지제록스, 비즈니스와 지역 사회의 통합을 꿈꾸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후지제록스의 CSR 철학

2017년 새해 첫 사회공헌활동, 연탄을 나르고 있는 후지제록스 임직원들

 

한국후지제록스의 2017년 새해 첫 사회공헌활동은 바로 ‘사랑의 연탄 나눔’ 이었습니다.

서울시 구룡마을의 소외된 이웃에게 연탄 3000장 직접 배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행복 나눔 김장김치 담그기’ 및 ‘가족걷기 대회’ 같은 후원 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은 후지제록스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철학 아래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봉사 활동만이 아니라 사회적 기업, 시민단체 등과 함께 공유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 역시 CSR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지제록스의 CSR이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라고 하면 왠지 자선 사업과 같은 이미지가 떠오르실 텐데요.

후지제록스는 오랫동안 “CSR은 경영 그 자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CSR이 전제가 된 경영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 있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사회의 과제 해결과 비즈니스 성장을 양립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후지제록스의 경영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후지제록스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역 사회부터 글로벌까지 전하는 따뜻한 나눔

한국후지제록스는 2012년 지역 아동센터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기관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컬러 복합기 25대를 기증하였고, 2013년에는 초대형 태풍 ‘하이옌’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필리핀 주민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약 1억원을 기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비영리 국제스포츠 기구인 ‘스페셜 올림픽’ 후원금 전달하였으며 2015년부터 최근까지 ‘로날드 가족걷기’ 후원사로 참여하는 등 소외된 이웃과 취약 계층에게 힘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히 물질적인 지원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곳에 희망을 전달해 준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기로 만든 교재 무상 제공

국가를 바로 세우는 힘은 교육에 있다고 합니다. 후지제록스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신흥국의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초등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아동들에 대한 교재 제공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한 교재를 현지 NGO 등의 지역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아동들에게 무상 배포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주목받는 부분인데요.

이러한 활동은 폭넓은 이해 관계자, 기업의 조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교재 콘텐츠 제작 과 인쇄 비용을 부담할 파트너 등을 모집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교재를 받고 행복해 하는 아이들(미얀마)

 

NGO와 협력기업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한 교재 배포 기념행사(태국)

 

교재 제공 사업은 2014년 필리핀을 시작으로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로 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가∙지역마다 다른 교육 제도와 학습 문화, 사회 과제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각국에서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원된 고문서

한 국가의 고문서는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이러한 문서를 직접 손으로 만지는 건 문서의 심각한 훼손을 염려하게 되는 부분이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후지제록스는 복합기와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고문서 등의 전통문서를 원본 그대로 복제 및 복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8 년 일본에서 시작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노후화가 염려되는 전통문서의 원본 대신해 실제로 손으로 만지면서 이용할 수 있는 복제품을 절, 교육기관, 고택 등에 증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제품을 통해 사라져가는 문화와 더없이 소중한 정보를 미래에 전승하고,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자유롭게 만질 수 있도록 복제된 고문서들

 

어떠신가요? 알면 알수록 더욱 궁금해지는 후지제록스의 CSR.

후지제록스의 2016 지속가능보고서를 여기에서 파일로 다운받아 보시면 더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건 이러한 작은 실천으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후지제록스 역시 CSR을 통해 후지제록스가 가장 잘 하는 것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고객의 경영과제를 지원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후지제록스의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CSR 철학’을 눈 여겨 봐주세요!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