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한 캠퍼스, 이화여대에 가다!

 

대학생들이 교내에서 가장 자주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도서관이나 학생식당 등 많은 장소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수업 자료 준비, 과제 출력 등을 위한 복사실 및 출력센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하루에도 몇 번씩 방문하는 복사실이 디지털 친화적인 학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스마트하게 바뀌고 있다는 사실!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으로 넓은 캠퍼스 내에 언제 어디서나 출력을 할 수 있고, 기본적인 출력/복사 기능은 물론 상업인쇄까지, 다양하고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한 이화여자대학교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를 소개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에서는 일반적인 대학 캠퍼스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인 좁은 복사실 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학생들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바로 이화여대 캠퍼스 내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ECC(Ewha Campus Complex) 건물 안에 위치한 한국후지제록스에서 운영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센터 덕분인데요.

 

올해 3월 초 오픈 이후, 매일 평균 200~3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찾을 만큼 이화여대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은 이곳은 복사, 출력, 스캔, 제본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는 물론 포스터, 현수막, 보고서, 논문과 같은 실사 출력과 더불어 브로슈어, 리플렛, 포스터, 명함, 캘린더, X 배너 등의 상업인쇄까지 모두 가능한 ‘토탈 솔루션 센터(Total Solution Cent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무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흑백/컬러 프린트 존과 POD & 스캔 존으로 구성된 통합 커뮤니케이션 센터! 좌측 하단은 한국후지제록스 복합기로 출력한 다양함 샘플들도 보이네요.

 

보통의 일반적인 복사실은 수업이 끝난 직후에 수요가 한꺼번에 몰려 많은 학생이 좁은 복사실 앞에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화여대의 경우 한국후지제록스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캠퍼스 내 30여 곳에 설치된 무인 복합기와 연동하여 개인 노트북이나 학교 내에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인쇄 및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

 

게다가 서비스 이용 30분 이후에는 출력 정보가 자동으로 삭제되니, 많은 학생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에서도 소중한 개인정보가 새어나갈 걱정을 한결 덜 수 있겠죠? 🙂

 

 

|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 김진환 DA와의 인터뷰

 

다음으로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김진환 DA(Document Advisor)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지금 함께 만나보시죠!

 

▲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 김진환 DA(Document Advisor)을 소개합니다.

 

Q. 인터뷰에 앞서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에서 DA로 근무 중인 김진환입니다.

 

Q. DA란 무엇이며, DA가 하는 업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DA란 ‘Document Advisor’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인쇄/출력물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제시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 내에서 발생하는 출력물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답니다.

 

Q. 실제로 학생들이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편인가요?

일반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아무래도 기본적인 복사 및 출력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외에 대학원생이나 교직원들의 경우 보고서, 논문과 같은 실사출력도 많이 이용하는 편이고 브로슈어, X배너, 포스터 등의 상업인쇄 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타 출력센터와 차별되는 이화여대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한국후지제록스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바탕으로 특정 공간에서 불필요하게 대기할 필요 없이, 개개인이 편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문형 맞춤 인쇄(Print on Demand, POD)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결과물을 제공하고, 전문 디자이너가 상주하고 있다는 것도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센터를 찾는 학생 및 교직원을 포함한 고객 대부분이 납기시간을 굉장히 중시하는 편인데, 외주 제작 시에는 불가능한 즉각적인 소통과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을 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이화여대 학생들에게 직접 듣는 200% 리얼 후기!

 

마지막으로 실제로 통합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이용해본 이화여대 학생들의 생생한 후기를 들어볼까요?

 

 

기존에 복사하거나 출력할 일이 있을 때 학교 정문 앞에 있는 문구점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었는데,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가 생긴 후 공간도 훨씬 넓고 인쇄 속도가 빨라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수업이 많은 날에는 개인 노트북으로 인쇄를 한 뒤, 다음 수업이 있는 건물로 이동해 가까운 무인기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것 같아요! 😀  

 

 전공 특성상 프린트할 일이 많은데, 아무래도 접근성이 좋아 자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다른 단과대의 복사실은 공간도 협소하고 PC만 설치돼있는 경우가 많은데,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는 공간도 넓고 휴게공간도 별도로 마련돼있어 급하게 출력물을 정리해야 할 때 편리한 것 같습니다. 또, 100원 단위의 소액결제도 부담 없이 티머니나 신용카드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어 좋아요! 🙂  

 


 

한국후지제록스는 앞서 살펴본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외에도 타 대학들과도 주문형 맞춤 인쇄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다음에는 어떤 학교에서 또 다른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를 만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한국후지제록스X연세대학교 ‘통합커뮤니케이션센터’에 가다! (바로가기 Click!)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