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는 가라~ 최고의 해장 음식은?

술 마신 다음날 아침이면 몰려오는 머리가 깨질듯한 숙취

아침마다 이제 술 마시지 말자고 다짐하지만 요즘같이 약속이 몰려있는 연말,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요? 

flickr by andrew_mc_d

부어라, 마셔라 달리고 난 다음날이면 쓰린 속을 부여잡고 꿀물 한 잔을 찾는 당신! 
쓰린 위를 달랠 해장국을 찾는 당신을 위해, 해장에 관한 상식들을 준비했습니다~!!
 
 
의사들이 권하는 해장국은? 
우리나라에서 해장 음식으로 선호되는 건 뭘까요? 대개 뜨끈뜨끈한 김이 올라오는 국 종류를 생각하실텐데요, 알코올은 땀을 통해서도 배출되기 때문에 뜨끈한 국물을 마시면서 흘리는 땀이 다소 해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의사들은 맑은 국물 종류를 해장국으로 추천한다고 해요. 해장국의 대명사인 북어국, 콩나물국, 조개국 등이죠. 맵고 얼큰한 국물은 먹을 때는 좋지만, 자극이 지나쳐 오히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매운 음식보다는 담백하고 순한 해장국으로 속을 달래는 것이 의사들이 추천하는 해장!  
 
해장국 대신 해장죽! 
지난밤 과음으로 몇번이나 속을 비워냈다면, 다음날에는 어떤 것도 먹기 부담스럽죠. 밥알도 까끌까끌한게 이건 뭐 목을 넘어가는게 쌀알인지 모래알인지 의심스러울 지경입니다. 
 
맛을 넘어서 밥을 넘기기가 힘들다면, 순하고 부드러운 해장죽을 먹어보는건 어떨까요? 술로 지친 위에도 부담을 주지 않아 술마신 다음날 식사 메뉴로 그만이죠. 
 
 
술의 전문가, 바텐더들의 해장비법! 
누구보다 술을 가까이에서 접하고, 또 많이 마실 바텐더들의 해장 음식은 무엇일까? TV에서 바텐더들의 해장 비법으로 소개되기도 했던 이 음식~ 바로 냉면입니다! 

flickr by avlxyz

 

 
냉면의 주재료인 메밀은 간 해독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전통적으로 평양에서는 40도가 넘는 독주를 마신 후 메밀 국수를 함께 먹는 습관이 있다고도 합니다. 
 
 
다른 나라의 해장법은? 
서양에서 가장 대중적인 해장음식은 토마토입니다. 평소 자주 먹던 토마토에 이런 해장 효능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미국에서는 토마토에 날달걀, 소금, 드라이 진 등을 섞어 만든 음료인 프레리 오이스터(Prairie Oyster)가 해장국 같은 위치라고 해요. 이탈리아에서는 향신료를 넣어 얼큰하게 끓인 해산물 토마토 스프를, 영국은 토마토 주스에 보드카를 넣은 ‘블러디메리’를 먹는다고 합니다. 이건 우리의 해장술과도 비슷하지 않나요?
 
토마토 스프와 비슷하게 양배추 스프도 인기있는 해장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 스프는 해장에 필요한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고 빠져나간 체내 수분 보충에도 그만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얼큰한 것을 찾는다면, 새콤한 것을 찾는 나라도 있어요. 독한 보드카로 유명한 러시아에서는 피클 국물을 마시고, 독일에서는 식초와 소금에 절인 청어양파피클에 싸서 먹습니다. 
 
일본의 경우 녹차와 다시마, 다랑어로 만든 국물에 밥을 말아 먹는 오차즈케와 새콤한 매실절임인 우메보시, 라멘이 대중적 해장메뉴죠. 

flickr by Haseo

 
 

미국의 경우 피자햄버거같은 기름진 음식으로 해장하기도 합니다. 이건 우리나라에도 많이 퍼져있는 방법으로 해외경험이 많은 20대의 경우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름진 음식이 숙취해소 효과가 있을까요? 답은 No~ 기름진 음식은 포만감 줘서 술이 깨는듯한 기분을 주지만, 실제로는 위의 운동속도를 지연시키고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라면, 과연 해장에 좋을까? 
술 마신 다음날,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라면입니다. 대개 엠티나 워크샵을 가서 함께 라면을 끓여먹은 경험이 한두번은 있을거예요. 
 
하지만 이 라면이 음주 후 속풀이에는 좋지 않다는 것~! 맵고 짜고 뜨거운 국물은 위장에 부담을 주고, 기름에 튀긴 면은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칼로리도 높고, 합성 조미료가 듬뿍 들어 에게 또 다시 해독해야 하는 부담을 안겨주지요.
 
 
직장인이 사랑하지만 숙취에는 나쁜 커피
직장인이 무척 사랑하지만, 숙취해소에는 나쁜 또 다른 하나! 바로 커피죠.

flickr by TheCulinaryGeek

 

 
술 한잔 후 다음날 오후정도 되면 몽롱해지는 정신을 붙잡기 위해 커피 한 잔 마시고픈 마음이 큰데요, 우리 몸은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이미 수분 부족 상태가 되기 쉬운데, 카페인이 들어가면 이뇨작용으로 수분이 더욱 빠져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해장 음식과 관련한 여러 상식들을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연말 이어지는 술자리로 지치기 쉬운 이때 적절한 해장 음식으로 우리 몸을 보호하세요~~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9 Comments

  1. 서부경남 MA 이주한2말하길

    헛개나무열매에서 추출한….

  2. 추워추워말하길

    술먹은 다음날의 괴로움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죽고싶은 그 순간, 나를 달래주는 해장 음식.. 좋네요!

  3. 타이거앤드래곤말하길

    전 해장필요없는데~ 저의 간은 아직 쌩쌩해요 ㅋㅋㅋㅋㅋ

  4. 반지루말하길

    라면 안좋구나. 몰랐네. 일단 밥먹으면 풀리던데 저는…. 위에 뭐가 들어가야 술도 깨고, 그런 듯.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