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에도 문서관리가 필요하다! 한국후지제록스-외환은행 통합메일센터 운영 혁신 프로젝트 추진

우리 모두가 한 달에 한번씩 꼬박 꼬박 받아보는 것들이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매월 통장으로 들어오는 월급^^이 있고, 반대로 고지서청구서도 있습니다ㅠㅠ (돈 나가는 소리가 들리는 듯..)
 

매월 꼬박꼬박 날아오는 각종 명세서와 DM들

고지서나 청구서가 올 때 봉투에 이벤트 쿠폰이나 광고 판촉물이 함께 들어있을 때도 있죠. 이런 우편물들은 DM(다이렉트 메일)으로 불립니다.
 
많은 분들이 DM을 쭉 훑어보고 자신에게 유용한 내용이 아니다 싶으면 바로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즉, DM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어야만 정보로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지요.
 
짧은 시간 내에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다가갈 때, 사전에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수소문하는 경우가 많죠^^ 미니홈피도 들어가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그 사람의 관심사를 물어보기도 하고요.
 
DM도 마찬가지로, 아무 정보나 마구잡이로 들어가 있는 것 보다는 받는 사람의 관심사 위주로 구성된 것이 흥미를 끌기가 더 쉽겠지요.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불운(?)도 면하구요.
맞춤형 고지서

개별 고객의 특성과 관심사에 맞게 쿠폰이나 광고가 다르게 들어간 명세서 사례

 
지난 17일, 한국후지제록스는 외환은행과 ‘통합메일센터 운영 혁신 프로젝트’에 대한 업무 제휴 조인식을 가졌습니다. 조인식의 이름만 봐서는 어떤 내용인 지 감이 잘 안 잡히실 것 같지만, 제가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이번 행사는 외환은행의 DM에 관한 업무 제휴식입니다.
 
외환은행-한국후지제록스 조인식

한국후지제록스 본사 쇼룸에서 열린 ‘통합메일센터 운영 혁신 프로젝트’ 업무 제휴 조인식

김수현 외환은행 부행장(사진 왼쪽)과 황인태 한국후지제록스 영업본부장(사진 오른쪽)

 
외환은행은 고객에게 보다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DM센터를 구축 중이며, 한국후지제록스는 이 DM센터의 총괄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DM센터에서는 외환은행에서 발생하는 모든 DM 관련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기존에는 분산되어 있던 DM 업무를 이 센터를 통해 일원화 하고, 고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메시지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시스템도 구축됩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 DM 센터를 향후 4년간 운영하며, 문서 제작에서부터 발송, 관리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일괄 수행할 예정입니다.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후지제록스의 디지털 인쇄 시스템과 솔루션, 그리고 전문 인력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한국후지제록스 디지털 인쇄기

외환은행에 DM센터에 설치 예정인 디지털 인쇄 시스템

디지털 인쇄 시스템은 가변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맞춤형 DM을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셋 인쇄에서는 불가능했던 것이지요. 예를 들어, 한꺼번에 1000장을 인쇄해도, 1000장에 들어가는 글씨나 이미지가 다 다르게 들어갈 수 있다는 것!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가변 솔루션과 디지털 인쇄 시스템만 있으면 이런 놀라운 일이 가능한 것이지요.
 

가변 인쇄 솔루션과 디지털 인쇄 시스템으로 출력한 광고물 사례

개별 고객의 이름과 함께, 고객이 보다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텍스트와 사진이 삽입됐다.

이번 DM센터 구축을 계기로, 내년에는 외환은행 고객 분들이 좀 더 특별한 DM을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외환은행은 국내외에 총 400 여 개의 영업점을 보유한 글로벌 은행이므로, 국내에서 DM 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향후 해외 지사로도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후지제록스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장점을 활용해 전세계적으로 수준 높은 문서 관리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근 다수의 기업들이 업무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 MPS(Managed Print Services, 통합출력관리)를 많이 도입하고 있는데요, 사무실의 문서 뿐만 아니라 DM과 같이 기업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서의 환경에 대해 개선하고 관리하면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4 Comments

  1. sjpark78말하길

    오~ 대박이다. ㅋㅋㅋ

  2. yongyong79말하길

    좋은 정보 많이 얻고 있습니다. 감사드려요.. 근데 중간에 이미지가 않보인다는…

    • 색콤달콤말하길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색콤달콤에 말씀해주세요^^ 안 보이는 이미지는 확인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