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용지를 아끼는 작은 습관 – 후지제록스 복합기 N-up 인쇄

안녕하세요. 입니다. 

2010년도 이제 1주일 밖에 남지 않았네요. 이제 한 해를 정리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준비해야 할 때인데요. 
이 맘쯤은 정말직장인들 모두가 바쁜 시기 같아요. 월말에, 연말에, 송년회까지 챙겨야 하고…
 

 
업무량이 늘어나면서 출력량도같이 늘어나는 건 당연지사~!!2010년을 정리하는 보고서와 리뷰 회의, 2011년을 계획하는 기획서와 팀 회의까지… 
그렇다고 용지를 아끼자고 일을 안 할 순 없구~
 

 
하지만, 용지아낄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용지 사용절감을 위해 후지제록스 복합기에 탑재된 기능인데요. 이름하여 N-up 기능~!!
사무실에서 개인적으로 업무를 정리한 문서나 잠깐 출력해보고 파기해야 할 문서까지 새 용지를 사용해 출력하기 무척 아깝습니다.ㅠㅠ특히, 세로방향으로 긴 엑셀 파일을 출력하는 경우 A4 용지의 반쪽을 고스란히 남기게 되는 웃지 못할 상황도 벌어지는데요. 이런 순간 필요한 것이 바로 N-up 기능. 
아래 엑셀 리스트는 회사 이벤트에 참여해준 참가자 명단입니다. 내용을 잠깐 출력해서 검토해보려고 무심코 출력을 눌렀는데 인쇄되어 나오는 용지가 무려 A4용지 4장~~!! 
하지만, 이때 N-up 기능을 사용해1페이지를 2개로 분할하는 2up 인쇄를 하면, A4 2장이면 충분합니다. 무려 50%의 용지 절감 효과죠~
 

 
여기에 양면인쇄까지 하면, A4용지 4장이 소요되는 인쇄가 A4 용지단 1장으로 ok! 용지절감 효과가 무려 75%~!! ^0^
미팅이나 프리젠테이션 할 때 나눠주는 자료집은 또 어떠세요? 전 이 경우도 종이가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요. 여러분 혹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1장을 A4 용지 1장에 출력하고 계신가요? 이미 파워포인트의 유인물 출력 기능을 사용하고 계신다구요? 
물론, 파워포인트의 유인물 출력 기능도 유용하지만,이 때 N-up 기능을 사용해주면 숨어있는 1인치까지 더 넓게~~
 
 
 

 
40페이지로 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5명의 참석자들을 위해 나눠주기 위해슬라이드 1페이지를 A4 한 장으로 출력한다면 무려 200장의 A4 용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많은 분들이 파워포인트의 ‘유인물 인쇄’ 기능으로 A4 한 장에 4페이지를 출력하죠. 그래도, 여전히A4 50장.
 
하지만, 한국후지제록스 복합기로 8up 출력하면 A4 용지 25장이면 충분합니다. 이때 8up으로 양면 출력까지 함께한다면, 40페이지 슬라이드 인쇄가 A4 용지 3장으로~!그럼, 5명에게 나눠주는데15장이면 충분하겠죠? 무려 92%의 용지 사용 절감효과랍니다.
 
 

 
그럼, 후지제록스 복합기의 N-up기능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워드나 파워포인트 기타 프로그램에서 프린트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등록정보를 클릭~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복합기 환경 설정 창이 나옵니다. 아마, 후지제록스 복합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여기에서 ‘양면/단면’을 출력하거나 매수를 조절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바로 레이아웃탭 안에 N-up기능이 숨어 있답니다~ (다른 기능들은 나중에 소개해 드릴게요^^) 
 
 

 
레이아웃’ 탭을 클릭하면 아래 보이는 것과 같이 창이 변경되는데요. 붉은 박스로 표시된부분에서 펼침 목록을 조절해 N-up 설정하면 된답니다. 
 
 

 

펼침목록에서 1up, 2up, 4up, 8up설정을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전에레이아웃도미리 볼 수 있어요~ 
 
 

 
N-up 기능으로 최대 32페이지까지 한 면에 출력할 수 있는데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썸네일처럼 출력기획서 스토리 보드를 만드데 무척유용하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N-up 기능 잘 보셨나요? 용지 절약 어렵지 않죠? 이제 사무실에서 인쇄할 때 습관처럼 그냥 출력하지 마시고 2up이나 4up으로 출력해 용지를 절감해 보세요. 작은 습관으로 비용도 줄이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복합기에는 N-up 기능 말고도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데요. 다음 번 포스팅을 통해 복합기의편리한 기능들을 더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8 Comments

  1. BlanCat말하길

    저희 사무실에 제록스 복합기 쓰는데, N-up 기능 좋아요! 특히 PPT 출력할 때 진가를 발휘하죠! 큼직큼직하게 앞뒤로 뽑아 쓰면 정말 말그대로 ‘대~박’!!

    • 색콤달콤말하길

      N-up 기능 짱이죠^.^!! 정말 유용한 기능인 것 같아요. 복합기에 이런 기능이 있는지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주변에 널리널리 전파해주세요^^ ㅎㅎ

  2. @ellipark말하길

    예전부터 한국후지제록스 복합기로 프린트한 PPT는 큼직하게 나와서 보기좋다고 생각했었어요~
    이거 현실적으로 참 유용한 포스팅인데요^^ 이 기능 잘 써야겠어요 ㅋㅋ

    • 색콤달콤말하길

      넵. 보기도 편하고 종이도 아끼고 정말 일석이조, 꿩먹고알먹고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내용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3. 김말년말하길

    이젠 양면 2up 이 아님 출력을 못하겠어요~ ㅎㅎㅎㅎ

    • 색콤달콤말하길

      맞습니다. 이제 ppt 슬라이드를 단면 1up을 보면 저도 모르게 화가 난다는..^^; 토너도 종이도 아깝다는 생각에!! 많은 분들이 양면 2up의 신세계를 마니마니 경험해보셔야할텐데요 T~T

  4. Jay말하길

    복합기에서 예전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지만 ppt 화일은 그냥 슬라이드당 한장씩만 뽑았었습니다. 저런 숨겨진 기능이 있는 줄 몰랐네요. 그동안 너무 낭비한 기분이 드네요~~ 이 기능 사용해서 아껴써야겠어요^^

  5. 제스트말하길

    ^^. 절약의 달인이 되는 비법…,그리고 실험적인 출력시험
    열성적이십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