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유출 NO~! 나만의 표시로 문서보안 강화하기 – 복합기 워터마크 기능

안녕하세요. 입니다. 

새해의 첫 주. 다들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구독자 여러분 중에는 작심삼일의 고비를 넘기고 새해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정진하고 계신 분들이 많기를 바랍니다^^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사람들이 잘 모르는 복합기의 기능 중 하나인 N-up 기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모르는 분들이 더욱 많을 것 같은 워터마크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워터마크과거 지폐에 복제를 막기 위해 삽입했던 표식을 일컫던 말로 현재는 영화, 게임, 음원 등 디지털 파일 등에 사용되는 복사방지를 위해 삽입되는 장치들로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불법적인 복제나 공유로부터 저작권이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표시 같은 것이죠.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워터마크는 여러분의 지갑 안에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가지고 다니시는 지폐에 들어 있는데요. 위조지폐를 막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바로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올리는 사진 아래에 저작권표시를 위해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도 일종의 워터마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워터마크를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문서에 삽입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문서의 작성 주체나 저작권 표시에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사외에서 사용되거나 외부와 공유하는 문서에 워터마크로 CI나 회사명 또는 부서명을 입력해 놓으면 어디서 작성된 문서인 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겠죠. 
 
CI 말고도 문서의 상태를 표시하는데도 워터마크 기능이 유용합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회람’이나 ‘긴급’, ‘대외비’ 등 워터마크를 삽입해 놓으면 한 눈에 해당 문서의 취급상태를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최근 위키리크스 사태로 문서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졌는데 워터마크를 사용해 ‘비밀문서’라고 표시해 놓으면 문서보안 대해 더 경각심을 느낄 수 있겠죠. 
그럼, 이렇게 유용한 복합기 워터마크 기능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 볼까요? 먼저, ‘인쇄’ 설정 창에서 ‘등록정보’를 클릭해 후지제록스 복합기의 환경설정 창을 엽니다.. 
 

환경설정 창을 열면 위와 같이 여러 가지 탭들이 나오는데요. ‘워터마크’ 기능을 사용하려면 ‘워터마크/서식’을 선택합니다 
 

‘워터마크/서식’ 탭을 선택하면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은 워터마크 설정 창을 볼 수 있는데요. 대외비/회람/참고/긴급/복사금지5개의 워터마크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들어있는 워터마크 말고, 나만의 워터마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워터마크 설정 창에서 ‘신규 텍스트’ 버튼을 누릅니다. 
 

‘신규텍스트’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워터마크 편집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편집 창에서는 워터마크의 폰트, 컬러, 위치 조절이 가능하고, 각도를 조절해 기울이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문자 입력에 ‘한국후지제록스’라고 써보겠습니다. 미리보기 창에서 ‘한국후지제록스’가 잘 입력된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컬러와 각도, 위치를 조절하면 자신만의 워터마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활용한 워터마크도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워터마크로 사용할 이미지를 비트맵 파일로 준비합니다. 
 

워터마크로 사용할 이미지가 준비되었으면 프린터 환경설정 창에서 워터마크 탭으로 들어가 ‘신규비트맵’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터마크 편집 창에서 비트맵 이미지의 경로를 찾아 선택하면 아래 보시는 것처럼 이미지를 사용한 워터마크가 등록됩니다. 이때, 크기와 위치를 조절해주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것이 가능하겠죠? 
 

 

 
후지제록스 복합기워터마크 삽입하기 잘 보셨나요? 워터마크 사용법 어렵지 않죠? 
이렇게 유용한 기능이 복합기에 숨어있다니… 정말 편리하죠. 
이제 문서를 인쇄할 때 상황에 맞게 워터마크를 넣고 출력해 여러분만의 센스를 뽐내보세요. ^^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7 Comments

  1. 김말년말하길

    복합기에 워터마크 기능이 있다는건 생각도 못했네요…무식하게 워터마크가 들어가 있는 종이를 사용했을꺼란 생각을 했다는….

    • 색콤달콤말하길

      아마 말년님이 사용하시는 복합기도 잘 살펴보면 워터마크 기능이 있을거에요^^ 오늘부터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래요~ 문서 보안 신경 안쓰다가 회사에서 지적질을 당하실지도 몰라요 ㅎㅎ

  2. 미치광이말하길

    오호~ 이렇게 놀라울수가! 복합기안에 정말 유용한 기능이 많네요..
    저희회사 복합기에서도 한번 도전!!

  3. BlanCat말하길

    어렸을 때는 저 워터마크라는 말을 보고 ‘물 마크? 그게 뭐야?’ 했었는데 그 의미를 다 커서야 알았다죠. ㅋ
    복합기에서 자동으로 워터마크를 넣는 기능이 있었군요. 저는 당연히 워드나 한글 등등 프로그램에서 그렇게 지정했을 거라고만 생각했는데 ㅎㅎ ^^;;

    • 색콤달콤말하길

      저도 어렸을 땐 워터마크가 물과 관련된 것인줄 알았어요^^;; 워드/한글에서 워터마크를 넣을 수도 있겠지만, 복합기에서도 편리하게 넣을 수 있으니 종종 사용해보세요~

  4. 추워추워말하길

    문서 보안이 이슈이긴 하죠. 하지만 업무를 보는 일상에서는 무신경해지기 쉬운거 같아요. 다시한번 문서 보안에 신경쓰리라 다짐 다짐!

    • 색콤달콤말하길

      맞습니다. 복합기에는 늘 누군가가 가져가지 않은 문서들이 널려 있잖아요. 중요한 문서라도 담당자가 아니면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버리기 십상이죠. 하지만 “기밀”이 꽝꽝 찍혀있으면 쉽게 막 버리지 못하겠죠^^?

  5. 쿠옹말하길

    우왕ㅋ굳ㅋ 워터마크 기능 정말좋네요. 이번겨울엔 사무실에 후지제록스 복합기하나 놓아드리면 좋겠는데 결정권이 없네요ㅋㅋ

  6. 네루미말하길

    울 회사 복합기로는 맨날 복사 또는 출력만 했는데 이런 기능도 써먹어야겠네요.
    기능을 몰라서 안쓰는 것들이 진짜 많은 것 같아요.

    • 색콤달콤말하길

      복합기를 비롯해 많은 IT 기기들이 점점 스마트해져가는 것 같습니다. IT기기의 스마트한 기능들을 모두 섭렵해서, 스마트한 직장인이 되자구요~^.^

  7. 드라이클리닝말하길

    다른 복합기들도 가지고 있는 기능인가여?
    후지제록스로 바꿔야 하나.. 흠냐..

  8. Jay말하길

    예전에 프린터기를 사용할 때 워터마크 표시가 있더라구요. 한번도 사용은 안해봤지만 이런 이슈가 있었네요. 워터마크 너무 찐하게 들어가면 글씨가 가려져요~~ 집에서 쓰는 복합기도 한번 봐야겠네요~ 잉크 너무 많이 안드나요?!

    • 색콤달콤말하길

      워터마크는 문서의 배경에 연하게 깔 수 있으니까 글씨가 안 보이는 것에 대한 걱정은 크게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또 크기도 설정할 수 있으니까 작게 표시하면 잉크가 조금이라도 덜 들어가지 않을까요^^?

  9. 백전백승말하길

    문서에 암호를 넣는 것은 문서 암호 – PDF,워드,한글,파워포인트 등 암호에서 설명했습니다. 아래에서는 워드와 PDF에 워터마크를 넣는 것과 파워포인트,한글,엑셀등에서 PDF로 저장한 후 워터마..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