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삼오오 수다] 나는 회사에서 완소일까? 진상일까?

여러분은 직장에서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만약 유재석 같은 선배가 힘든 건 없는지 챙겨주고, 송중기 같은 동료가 쉬었다 하자며 커피 한잔을 내밀고, 아이유 같은 후배가 반갑게 인사하는 회사라면? 그야말로 파라다이스~ 회사에 뼈를 묻고 싶을 겁니다ㅠ▽ㅠ!
 
하지만 현실은.. 내가 전생에 나라를 팔아먹었나 싶을 정도로 사방에 웬수가 드글드글하죠. 지난 한주간 구독자 여러분들이 이야기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정 떨어지는 꼴불견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가장 많은 분들이 꼽아주신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책임감 있게 자기 일을 잘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묵묵히 맡은 일을 충실히 잘하고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사람, 부지런하고 아이디어가 많아 업무적으로 배울 수 있는 사람을 많이들 꼽아주셨는데요. 직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차근차근 업무 인수인계 잘해주는 사람, 일의 순서를 잘 알고 있는 사람, 조직의 목표와 업무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해주는 사람, 서로의 일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 등이 있었습니다. 공과 사의 구분을 명확히 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많았는데요. 공적인 의견을 사적 충돌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실감나는 하소연들이 종종 들려왔습니다.^^; 가정 일은 가정에서만, 회사 일은 회사에서만 처리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공감을 샀습니다. 
 

 

 

 
직장이 일을 하기 위해 모인 곳이라고 해도 결국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만큼 인성적인 부분도 놓칠 수 없죠. 한번씩 “잘한다”, “난 너의 이런 점들이 맘에 들더라”라는 칭찬과 격려로 응원해주고, 무언가를 부탁할 때도 공손한, 사람 냄새가 폴폴~ 나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 유머있고 센스있는 사람은 직장에서도 사랑받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출처: flickr by Candida.Performa

하지만 일과 사람에 치이다 보면 ‘이러이러한 사람과 일하면 좋겠다’는 생각보다는 ‘이런 사람이랑은 일하기 싫다’는 절박한(?) 생각을 하게 되죠.

 
대표적으로 나온 함께 일하고 싶은 않은 사람은 이런 사람들이었습니다. 사소한 업무만 시키고 정작 중요한 업무는 가르쳐주지 않는 선배, 귀찮은 업무 은근슬쩍 떠넘기는 선배, 개개인에게 차별대우가 심한 사람, 게으름 피우는 사람 등이 있었고요. 같은 말 계속 반복하는 사람, 자신이 한 말을 번복하는 사람도 싫은 사람으로 꼽혔습니다. 개인적인 감정으로 사람을 대하는 사람도 함께 일하면 스트레스 받는 사람으로 공감을 샀습니다. 
그래서인지 지금 한국후지제록스에서 진행중인 직장인 에티켓 캠페인 ‘그만해요’가 직장인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어요. 우리 모두의 발전을 위해 새해부터 뒷담화 씨원~하게 털어놔보세요^^ (‘그만해요’ 캠페인 바로가기
 
 
지금까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함께 일하기 싫은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센스 넘치는 직장 동료부터 진상으로 꼽히는 동료까지 하나 둘씩 떠오르시지 않나요?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인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 아닌지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것이겠죠.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그게 바로 ‘나’일 수 있도록 말이죠^^ 
 
직장인을 위한 삼삼오오 수다는 앞으로도 쭈욱~~~~ 계속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 드려요~^.^!!
 
 
E / V / E / N / T 당첨자 발표
종료된 이벤트 입니다.
직장인이 원하는 동료!
내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당첨되신 분들께 핫초코 미떼를 보내드립니다. 동료들과 달콤한 핫초코 드시면서 따뜻한 시간 만드세요~ ^^
 
이벤트 당첨자: (블로그) 김경희, Victory (트위터) @babihyuk  당첨되신 분들은 블로그 비밀댓글이나 트위터 DM으로 성함과 연락처, 주소를 적어주세요~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당첨되신 분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 당첨자 발표 후 일주일간 연락처를 남겨주시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3 Comments

  1. 김경희말하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운 겨울 동료들이랑 잘 먹을께요 ^─^

  2. 역전의여왕말하길

    드라마의 구용식 본부장님 같은 분과 함께 일한다면??
    돈으로 팍팍 잘 쏘시는 분이면서 잘 생기고 때로는 유머까지 있으신
    차도남과 일하면 회사 올 때 신나고 매일 기대될 듯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