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이는 내 컴퓨터의 숨은 기능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입니다.

얼마전 컴퓨터 성별 알아보기가 인터넷 검색어 상위에 올라 이슈가 되었는데요. 
윈도우 메모장에 다음과 같은 한 줄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CreateObject(“SAPI.SpVoice”).Speak “I love you” 메모장의 확장자를 ‘.vbs’ 로 저장한 뒤,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면 컴퓨터에서 남자 또는 여자의 목소리로 ‘I love you’ 를 읽어주는 숨겨진 기능으로 화제가 됐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는 이것 말고도 우리가 모르는 유용한 기능들이 아주 많다는 것!
 

오늘은 내 컴퓨터 속에 숨겨진 유용한 기능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니 한 번 따라 해보세요. 아주 간단하지만 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여주는 좋은 기능들이랍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이는 내 컴퓨터의 숨은 기능을 찾아라!
 
자고로 컴퓨터 활용능력이 기본 중의 기본인 시대. 각종 오피스 프로그램이야 웬만한 직장인들이 섭렵했을 터다. 하지만 알고 보면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그러나 매우 유용한 컴퓨터의 숨은 기능들이 무궁무진하다. 
따라 하기 어렵지 않으면서도 알고 있으면 컴퓨터 활용능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알짜 팁들을 알아보자.
 
 

메모장은 컴퓨터 보조프로그램으로 설치되어 있다. 프로그램 자체는 어떤 편집기능도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텍스트를 입력하는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메모장에는 깜짝 놀란 만한 기능들이 숨어있어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일들을 척척 해낸다는데… 
 
 
① “텍스트를 기록하는 시간대를 남겨라!” 
메모장의 숨은 기능 첫 번째, 바로 로그기능이다. 로그기능은 메모장을 열 때마다 현재의 날짜,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내용을 시간대별로 업데이트 해야 하거나, 간단히 업무 일지를 기록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로그기능의 설정방법은 아주 쉽다. 
 
_ 메모장을 열고 첫 줄에 .LOG라고 입력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대문자로 LOG를 입력해야 한다는 사실. 
 
_ .LOG를 입력했다면 파일을 저장하고 일단 닫는다. 그리고 난 후 다시 파일을 열어보자. 그러면 파일을 연 시점의 날짜와 시간이 입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② “메모장으로 바탕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든다!” 
메모장으로 할 수 있는 기능 두 번째. 바로 ‘바탕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 화면 작업표시줄 왼편을 보면 바탕화면으로 바로 가는 아이콘이 있다. 만약 이 아이콘을 실수로 지웠거나, 현재 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메모장에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함으로써 다시 만들 수 있다. 메모장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보자. 
 
[Shell] 
Command=2 IconFile=explorer.exe,3 
[Taskbar] Command=ToggleDesktop 
 
입력을 마쳤다면 파일명을 바탕화면보기.scf으로 저장한 후 작업표시줄의 빠른 실행 안에 넣어보자. 바로 바탕화면 아이콘이 생기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퇴근 시간은 다 됐는데 웹하드 자료 업로드로 인해 1시간 이상 더 필요하다면? 이럴 때 내가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한다면 퇴근시간을 미룰 것 없이 가뿐히 집으로 향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따라 해보자. 
 
 
_ 시작 → 실행 항목을 누른다. 
_ 60초 후에 컴퓨터를 끄고 싶다면 입력창에 tsshutdn 60이라 입력하고, 한 시간 후에 종료하고 싶다면 tsshutdn 3600이라고 넣는다. 반드시 초 단위로 입력해야 한다. 설정한 기능을 취소하고 싶으면 <ctrl+c style=”color: rgb(51, 51, 51);”>키를 누른다. 만약을 대비해서 지정된 시간으로부터 30초를 더 세고 종료됨을 기억하자. 
<ctrl+c>
 
<ctrl+c>

인터넷 창을 띄워보자. 제일 윗줄을 보면 현재 사이트 명 뒤에 MicroSoft Internet Explorer라고 쓰인 꼬리표를 볼 수 있다. 별거 아니지만 이 꼬리표를 자신이 원하는 문구로 수정함으로써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컴퓨터로 만들 수 있다. 
<ctrl+c>
<ctrl+c>
<ctrl+c>
<ctrl+c>_ 시작 → 실행에서 regedit이라고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뜬다. 
<ctrl+c>_ HY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을 찾는다. 
<ctrl+c>_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한 후, 새로만들기→문자열값을 클릭한 후 파일명을 Window Title이라고 입력한다. 
<ctrl+c>_ 생성된 파일을 두 번 클릭하고 자신이 원하는 문구를 입력한다. 
<ctrl+c>Ex. 2011년, 후지제록스 파이팅!! 
<ctrl+c>_ PC를 재부팅하고 인터넷 창을 열어보면 새롭게 설정한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ctrl+c>
<ctrl+c>

회사에서 업무를 보던 중 느린 컴퓨터 때문에 답답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빨리빨리를 외치는 한국인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비치는 측면이 있지만, 컴퓨터 속도만큼은 일의 능률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이왕이면 신속하게 반응하는 컴퓨터로 만드는 것이 좋다. 간단한 설정으로 버벅거리는 내 컴퓨터를 잽싸게 바꿔보자. 
<ctrl+c>
<ctrl+c>윈도우즈 XP부터는 프로그램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마이크로소프트사로 보고하도록 되어있다. 이런 오류를 매번 보고하는 것도 지겹고, 보고해도 해결되지 않으므로 오류 보고 창이 뜨지 않게 해보자.
<ctrl+c>
<ctrl+c>
<ctrl+c>
<ctrl+c>
<ctrl+c>
<ctrl+c>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으로 간 뒤 시스템 등록정보 창을 띄운다. 
<ctrl+c>_ ‘고급’ 탭에서 하단의 ‘오류 보고’ 단추를 누른다. 
<ctrl+c>_ 오류 보고 대화 상자에서 ‘오류 보고 사용안 함’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기능들은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알아 놓으면 유용한 기능들이니 업무에 한번 사용해보세요. 인터넷 창의 문구부터 “2011년 화이팅!!”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ctrl+c>글 정재영
<ctrl+c>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1 Comments

  1. 시크릿회사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컴퓨터에 용도가 많은데도 아는 것만 사용하게 되네요~
    해보니 정말 편리하네요.

  2. 그랑디스 댓글:

    시간을 맞춰 놓으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이 있다니 정말 좋네요.
    옛날에 컴퓨터로 1시간 이상 걸리는 작업 돌려 놓고, 어쩔 수 없이 그냥 잠들었는데
    자동종료 맞춰놓는 기능이 있었으면 전기요금 절약도 하고 좋았을텐데

  3. 맘약관몸환갑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4. 대애박 댓글:

    2011년 화이팅! 으로 바꿔봐야겠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5. 김말년 댓글:

    우리집 컴터 성별을 알아보고 싶은데…이성일 경우는 좀 부끄러울거 같아염~ 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