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은 취업할 때만 쓰는게 아니다 – 복합기 스펙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영신완자입니다. 

날씨가 추운데 잘 지내고 계시나요? 
 
지난번에 두 차례에 걸쳐 제록스 컬러복합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복합기 구매 전에 알아두면 유용한 ‘복합기 스펙 알아보기’ 에 대해서 두 차례에 걸친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터, 스캐너, 복사기, 팩스까지 되는 “복합기” 이기 때문에 다른 전자제품과는 다르게 그 스펙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또한, 일반 전자제품처럼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라서 주변에 전문가도 많이 없으므로 복합기 구매 기준이 사무실에 필요한 스펙이 아니라 브랜드/ 가격을 우선순위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복합기 스펙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면 사무실에 더 적합한 복합기를 선택해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가 있으니까, 주의 깊게 봐주세요. 
 
 
 
대부분 복합기의 구매에 앞서 카다로그를 통해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모든 카다로그 뒷부분에는 사진과 같이 복합기의 스펙이 적혀있는데요. 뭐가 뭔지 모르겠지만 뭔가 많죠? 
 
하지만,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기 있는 모든 스펙이 필요한 것 아니고, 실제 제품을 선택하실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것들만 뽑아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항상 쉽게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제품 특성상 약간의 전문용어가 포함되어 있으니 이점은 양해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업무내용과 네트워크 환경, 운영체제에 따라 요구되는 스펙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사무실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스펙 위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단위 ppm(page per minute) 
 
출력속도는 복합기를 분류하는 가장 중요한 스펙입니다. 최소 분당 10매급에서 150매급까지 있지만, 출력속도가 높아질수록 기기 가격이 높아지므로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는 50매급 이하를 사용합니다. 
 
보통 50매라고 함은 분당 A450매 출력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단위가 20ppm(page per minute) 라고 하면 분당 20매 출력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지난번 Docucentre-IV C5570 포스팅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직원 수 10명이하는 20매급, 20명 이하는 30매급, 그 이상은 40매급이 적절하다고 개인적으로 판단이 되지만, 정확한 기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도큐 컨설턴트가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여 컨설팅을 직접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컨설팅 비용은 커피 한잔입니다 ^0^) 
 
 
 
-단위 dpi(dot per inch) 
 
dpi란 dot per inch의 약자로서 쉽게 말해서 출력물의 화을 뜻합니다. 
 
즉, 1인치에 몇 개의 점이 찍히느냐를 뜻합니다. 프린터는 토너 가루를 종이에 묻혀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1인치에 많은 점이 찍히면 찍힐수록 색상은 선명하게 표현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해상도가 600 X 600이면 360,000개의 점으로 색상이 표현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프린터가 600 X 600dpi 입니다. 이 화질은 일반적인 제안서등에 사용하기엔 무리가 없지만 도면, 조감도, 일러스트등 고해상도를 필요로 하는 사무실에서는 1200 X 1200 dpi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복합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200 X 1200 dpi 일 경우 1,440,000의 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600 dpi 보다는 좋습니다. 색상은 사람의 눈에 주관적으로 판단이 되기 때문에 600 X 600가 화질은 떨어지지만, 색감이 나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 전에 칼라 샘플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기의 스캔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DADF가 개발되기 전에는 한장 한장 복사 장인의 손길을 이용하여 복사기의 뚜껑을 열고 덮으며 복사해야 했으나 DADF가 개발되면서 복사가 엄청나게 편리 해졌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기종은 거의 대부분 장착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옵션 선택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DADF 위에 올리는 종이의 용량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DADF 용량은 일반적으로 80매 정도이며 고급 기종은 100매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DADF에 한번에 많이 올려 놓을수록 복사할 때 번거로움이 적어지기때문입니다. 
 
 
 
스캔 속도 단위 : ipm(image per minute) 
스캔 속도가 빠르면 많은 원고라도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니 생산성이 좋아지겠죠? Docucentre-IV C557은  분당 75매, Docucentre-IV C2260은 분당 55매의 스캔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Docucentre-IV C5570의 경우 1장을 스캔하는데 1초가 안 걸린다는 의미죠. ^^ 스캔 속도는 50매급 이상만 되어도 사용하시는데 무리가 없겠습니다. 
 
 
스캔 해상도 단위 : dpi 
스캔 해상도는 대부분 600 X 600 입니다. 물론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진 스캐너도 있지만 해상도가 높으면 먼지 하나까지 스캔이 되어버리는 단점이 있어 전문가들 이외에는 잘 사용하지가 않습니다. 
사무환경에는 600 X 600만 되어도 사용하기엔 무리가 없습니다. 
 
 
 
단위 : dpi 
복사는 출력에 비하여 해상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스캔 해상도가 600 dpi 이기 때문에 복사도 해상도가 600 dpi 입니다. 
따라서, 그 이상의 결과물은 얻기가 불가능하죠. ^^ 고해상도 결과물은 출력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 잘 보셨나요? 복합기 스펙. 확인할 것들이 너무 많아 귀찮죠? 
하지만, 복합기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스펙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내게 너무 과분한 복합기’ 혹은 ‘내겐 너무 부족한 복합기’가 아닌 우리 사무실 환경에 딱 맞는 복합기를 제대로 선택하려면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MP3, 휴대폰, 컴퓨터를 구매할 때도 스펙을 확인하는데 최첨단 전자기기인 디지털 복합기 스펙 확인도 당연히 중요하겠죠? 
 
그럼, ‘복합기 스펙 알아보기’  두 번째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영신완자 | 조영신 수도권2영업부 서초영업팀 서초영업팀에서 근무중이며 방배동, 반포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영신입니다. 얼리어답터라고 불릴 정도로 IT기기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이러한 IT지식을 적극 활용하여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제록스가 문서환경개선, TCO절감 등을 통해 여러분들의 사무환경에 실제로 어떻게 도움을 드리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트위터 – @makeiteasyman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4 Comments

  1. 김말년 댓글:

    ppm(page per minute)분당 출력량을 나타내는 말이네용~
    2pm은 먼가요?

    • 색콤달콤 댓글:

      넵 PPM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 보면 쉬운 단어들의 조합이랍니다^^ 분(minute) 당(per) 페이지(page)! 2PM은 말년님과 저 같은 누님들이 좋아하는 짐 승 돌?^^;;

  2. 이종식 댓글:

    키슈의 스캔 속도에 관한 ipm 에서 분당 75매를 스캔하니까

    1장 스캔하는데 1초가 안걸린다고 써야하는거 아닌가요?

    이번에 대전청주지사 영업직 지원한 이종식입니다.

    후지제록스 면접을 준비하는 중에 오타라고 생각되어 올립니다.

    그냥 우연히 보게 된 것입니다. 용어 공부좀 하다가^^ 편집자님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