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의 비결 – 최고의 복사기 아저씨를 찾아라! <서비스 스킬 콘테스트>

안녕하세요. 입니다. 

갑작스러운 폭설과 한파로 한 주의 시작부터 출퇴근이 힘드셨을 것 같은데, 화요일 활기차게 시작하셨나요^^? 
이렇게 교통사정이 안 좋고, 기상이 안 좋은 날에 외근이라도 하게 되면 정말 짜증이 날 것 같은데요. 궂은 날씨에도 고객의 요청이라면 외근과 출장을 마다하지 않으며, 현장에서 땀 흘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후지제록스의 서비스 엔지니어 분들인데요.

지난 주에 한국후지제록스의 최고 엔지니어를 뽑는 서비스 스킬 콘테스트가 개최되어 그 현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최고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단지 엔지니어 신입사원의 선발이나 연수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엔지니어들의 지속적인 기술 교육을 통한 서비스 품질 유지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콘테스트 역시 최고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1980년부터 매 해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한국후지제록스 본사는 물론이고, 자회사인 서울서비스, 그리고 대리점 직원 등 모든 엔지니어가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룹니다. 
 
올해는 전국 예선을 통해 선발된 46명의 엔지니어가 스킬 콘테스트에 참여했는데요. 필기와 실기 두 가지의 테스트를 실시해 복합기 관련 지식보유 여부수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실력을 보유한 엔지니어를 선발했습니다. 그럼 긴장감 넘치는 스킨 콘테스트 현장 속으로 한번 가볼까요~^^?

 
제25회 서비스 스킬 콘테스트는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개회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정정당당하고 공정하게 경쟁하겠다” 고 선서하는 이 순간 만큼은 모두가 국가대표로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 같은 비장한 모습입니다. 
 

 
필기시험 시작 ~ 
감독관이 필기시험지를 나눠주기에 앞서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시험이 시작됩니다. 몇 가지 주의할 사항들이 있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의 것을 보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테스트에 임하는 것이겠죠? 필기시험은 총 60분간 진행되었는데요. 모든 분들이 한 문제도 놓치지 않기 위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필기시험이 다 끝나고, 맛있는 점심시간이 시작되었는데요. 필기시험이 끝났다는 안도감에 다들 표정이 조금은 여유로워졌습니다. 엔지니어들이 점심을 먹는 동안 필기시험장 한 쪽 구석에 나란히 놓여 있던 복합기들이 실기시험 대형으로 배치 되었습니다. 마치 제식훈련을 하는 군인들처럼 나란한 간격으로 놓여 있는 복합기들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살면서 한 곳에서 이렇게 많은 복합기를 보기도 처음인 것 같습니다. 
 

 
실기시험 시작~! 
드디어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실기시험이 시작됐습니다. 
복합기를 마치 애인처럼 조심스럽게 다루는 섬세한 손길이 보이시나요? 실기시험은 아주 조심스럽고, 고요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집중~! 또 집중~!! 
역시 최고의 엔지니어라는 영예를 얻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작한지 30분만에 실기시험 첫 번째 완료자가 나왔습니다. 왼쪽에 계신 분은 아직도 복합기를 수리하고 계시는데요. 오른쪽 분은 벌써 분해와 수리를 마치고, 조립 후 최종확인을 하고 계십니다. 놀라운 속도에 모두가 깜짝 놀랐는데요. 결국 이 분께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셨답니다. 
 

 
대강당에서 복합기 제품 엔지니어들이 실기시험을 보는 동안 아래층에서는 디지털 인쇄기 제품 담당 엔지니어들이 시험을 치뤘습니다. 디지털 인쇄기 제품의 경우 부피가 커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설치가 어려운 점 때문에 필기형 실기시험으로 대체해 진행되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채점이 진행되는 동안 막간 게임자기소개 시간이 진행됐습니다. 특히, 각 팀에서 소속 엔지니어를 응원하기 위해 제작한 포스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단연, 복사기 아저씨가 최고의 인기였습니다. 
 

 
드디어 시상식 시간~ 
오전 일찍부터 진행됐던 콘테스트의 마지막을 장식할 시상식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시상은 직접판매부문대리점부문 두 부문으로 나뉘어 장려상, 우수상, 최우수상에 총 17명이 선정되어 수상하며 서비스 스킬 콘테스트의 막을 내렸습니다. 
 
비록, 모두가 수상을 할 순 없었지만 전국 예선을 통과해 이 대회까지 올라오신 분들 모두가 최고의 엔지니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가끔 복합기를 사용하실 때 이 분들의 땀과 노고를 기억해 주신다면, 엔지니어 분들도 더 보람을 갖고 열심히 하실 것 같습니다. 
 
여러분, 아저씨의 원빈만큼 다양한 스킬을 두루 갖춘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서비스 엔지니어분들에게 많은 응원과 성원 부탁 드려요~^.^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6 Comments

  1. BlanCat말하길

    페이스북에서 봤던 복사기 아저씨. ㅋㅋㅋ 제록스 엔지니어 분들은 기술과 지식에 유머 센스까지 겸비하신 분들인가 보군요 ㅋㅋㅋ

  2. 탱고신말하길

    포스터같은 복사기 아저씨가 오신다면, 저희 회사도 후지제록스로 바꿔달라 강력히 요청하겠습니다ㅎ

  3. 그냥 아저씨말하길

    요즘 후지제록스는 패러디에 절정을 보여주시는 거 같아요~~~
    복사기 아저씨, 야근의 가든~~~ 다음은 무엇이 나올지 기대되는데요..

    • 색콤달콤말하길

      저희도 “다음엔 뭐하지..”라며 고민에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언제든지 주세요 *ㅅ* 해외 로케 이런 것만 아니면 다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