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 대처하는 직장인들의 자세

직장인들을 설레게 하는 설 연휴가 이틀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번 연휴는 토요일, 일요일까지 합쳐 총 5일! 부푼 마음을 안고 한 주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하지만 곰곰이 작년 설 연휴를 돌이켜보면 즐거웠던 추억함께 잊고 싶은 기억 또한 아련하게 떠오릅니다. 가족과 친지들의 잔소리, 황금 같은 연휴의 반나절을 고속도로에서 보낸 아픈 기억, 앉아서 좀 쉬려고 했더니 곧바로 날아오는 “상 치워라!”, 게다가 세뱃돈 달라고 달려드는 조카들까지..

연휴엔 그저 아무 생각 없이 푹~~ 쉬고 싶은 게 일년 내내 죽어라 일개미처럼 일하는 직장인들의 마음인데 말이지요T^T 직장인에게 모처럼 찾아온 긴 연휴! 위기 상황별 적절한 대처로 꿀맛 같은 휴가를 보내봅시다^^
  



애인 없는 것도 서러운데 결혼은 언제 하냐고 꼬치꼬치 묻는 고모, 네가 다니는 회사는 뭐 하는 회사냐며 연봉은 얼마 받냐고 묻는 외삼촌. 무심하게 툭툭 던지는 질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분노 게이지는 쌓여만 간다. 

명절이고 뭐고 “당신 자식들이나 신경 써!!” 라고 지르며 한판 뜨고 싶지만 그랬다간 집안의 문제아로 등 to the 극. 명절 때마다 오지랖 넓은 잔소리로 속 긁는 친지들이 있다면 참지 말고 되돌려주자. 맹랑하다는 소리 듣는 게 자다가 분노의 하이킥하며 벙어리 냉가슴 앓는 것 보다는 낫지 않은가?

답은 짧게 하되, 난감한 질문으로 역공할 것.
고모 曰: “결혼하려면 좀 꾸미고 그래야지, 이렇게 살쪄서 어디 애인이나 만들 수 있겠어?”
나 曰: “올해엔 소개팅 좀 하려구요^^ 아 맞다. 철수 이번에 수능 봤죠? 어느 대학 갔어요? 아휴~ 요즘 대학 등록금 정말 비싸더라구요.”


 

나 잘 되게 도와줄 거 아니면 아예 묻지를 못하게 해라.
외삼촌 曰: “니네 회사 비전은 있냐? 어디 연봉 높은 대기업으로 이직할 생각은 없고?”
나 曰:
“그러게 말이에요. 주변 친구들 보면 친척 빽으로 대기업 잘만 들어가던데… 휴….(한숨)”


단 예의는 갖추고
생글생글 웃는 표정을 유지하자.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 이렇게 하면 친척들이 먼저 당신과의 대화를 기피할 것이다. 물론 설은 바쁜 일상에 쫓겨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과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인 만큼 훈훈한 덕담을 나눌 수 있도록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게 우선.




도로 위에서 한바탕 사투를 벌였던 작년을 생각하면, 설이고 뭐고 그냥 집에 눌러앉아 있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번 연휴의 귀성시는 2월 1일 정오부터 2월 2일 오후 6시까지, 귀경시는 2월 3일 정오부터 2월 4일 밤 10시까지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또,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은 전국적으로 하루 평균 348만대로 작년보다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세상이 좀 더 스마트해졌다는 거~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 어플을 이용하면 차 안에 앉아서도 교통 속보, 승용차 갓길 구간, 우회도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이용자의 운전방향에 맞춰 주변 사용자끼리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교환하는 기능도 추가됐다고 하니, 도로 위의 생생한 리얼 정보를 다른 운전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다. 이 외에도 휴게소, 관광지, 맛집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고 하니 금상첨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 어플>


정체 상황에서 딱히 할 일이 없다면
가족간 호칭과 차례상 차림법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 최대 명절인 설인 만큼 많은 친척들이 한자리에 모이지만, 자주 만날 기회가 적어 누가 누군지도 헷갈리고 워낙 복잡한 호칭에 나도 모르게 “저기요~” 가 튀어나올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명절생활백서 어플을 보면서 촌수에 따른 호칭을 알아보자(T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 최근 호칭과 관련해 내용을 잘 정리해 놓은 기사도 있으니 참조하면 좋을 듯.


<'명절생활백서' 어플>


차례상 차림법과 관련해서는 아이폰 사용자라면 앱스토어에서 명절 차례상 차리기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올댓명절요리라는 어플을 활용해보자. 어동육서, 홍동백서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상차림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다. 

<'명절 차례상 차리기' 어플>




장시간 운전
하다 보면 어느새 허리는 시트에 비스듬히 걸쳐져 있고 그만큼 배는 뽈똑 나와있다. 또, 앉은 자세로 하루 종일 기름 냄새 맡으며 전을 부치다 보면 일어설 때마다 나도 모르게 “아이구~ 허리야~”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연휴 내내 운전하고 전 부치고 상 치우다 보면 허리는 삐그덕 대고, 과식으로 인해 얼굴엔 기름기가 줄줄 흐른다. 여기에 출렁출렁한 뱃살은 덤. 그 뿐이랴. 무거워진 몸으로 남은 휴일 집에서 뒹굴 거리며 빈둥대다 보면 출근일만 생각해도 우울증에 걸릴 것처럼 무기력증에 빠진다.

설 연휴가 끝나고 상쾌한 몸과 마음으로 출근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알아서 잘 관리하고 조절하는 수밖에 없다. 운전하는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굳은 몸을 풀어주고, 집에서도 간단한 맨손체조와 스트레칭으로 요통과 어깨 결림을 예방하자.

헬스코리아뉴스: [설 연휴 건강상식] ② 명절증후군 예방운동
헬스코리아뉴스: [설 연휴 건강상식] ⑤ 장거리 운전자 스트레칭 방법

아이폰 이용자라면 30분 다이어트 순환운동 어플을 활용하자. 운동 동작 전체를 동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따라하기가 쉽고, 대략적으로 소모한 칼로리도 함께 표시해준다. 순환운동이 끝나면 자신의 심박수를 체크해볼 수도 있다.

<30분 다이어트 순환운동 어플>

또, 연휴로 인한 무기력증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연휴 중에도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자. 출근 후 밀린 업무를 시작할 때는 강도 높은 업무부터 시작하지 말고, 비교적 가벼운 업무부터 처리하며 자신을 워밍업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


위에서 얘기한 직장인들을 위한 설 대처법 외에도 좋은 방법들을 알고 계시는
독자분들은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오랜만에 맞이한
연휴다운 연휴인 만큼 우리 모두 즐겁게! 후회 없이!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봅시다^^!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방콕이 댓글:

    물가가 너무 치솟아서 설 준비 겁나던데요.
    이것저것 사기보단 필요한 것만 사기로 했답니다.
    또 한가지 문제는 차례상이였는데요.
    위에 보니 차례상 어플있다니간 당장 이번엔 사용해야겠네요.
    스트레칭과 운동 어플도 맘에 듭니다.:D

    • 색콤달콤 댓글:

      명절마다 차례상 보는데도, 어떤 음식을 어떤 쪽에 놓는 건지 매번 헤깔리더라구요^.^; 유용한 어플들로 차례상 차리는 법, 절하는 법도 익히고 몸매도 관리해야겠습니다. ㅎㅎ 설 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