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삼오오 수다] 직장 처세술 종결자! – 직장에서 살아남는 나만의 방법!

처세술: 사람들과 사귀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나 수단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번 한 주 직장 처세술을 주제로 삼삼오오 수다를 진행하며 문득 처세술의 사전적 의미가 궁금해져 사전을 뒤져보았습니다.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처세술이죠.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좌충우돌하던 신입 시절부터 각자 직장 생활에 대한 노하우자신만의 처세술을 익히게 됩니다. 저마다 자기의 위치와 상황에 맞는 처세술을 갖추고 있어야 서로 서로가 행복한 직장 생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flickr by Voka – Kamer van Koophandel Limburg

 

 
그럼, 독자 여러분이 밝힌 회사 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한 처세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회사 생활에서 눈치와 센스는 눈치와 센스를 가르치는 학원은 어디 없을까요?’  라는 말이 나올 만큼 중요하죠. 눈치 빠르게 행동하며, 적절한 리액션빠른 피드백을 보이는 것이 회사 생활과 대인관계의 윤활유! 늘 밝은 웃음을 머금고, 인사를 잘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 선후배에게 사랑받는 센스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직장에서 살아남는 나만의 비결‘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각을 하지 않는다’ 고 말씀하신 분도 계셨습니다. 야근도 중요하지만 이른 출근으로 성실한 근무 태도를 어필하는 것이죠. 
 
그 외 앞으로 할 업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으면 미리 해두고, 대답을 해야 할 땐 빠르고 크게! 우물쭈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꼽으셨습니다. 빠르고 크게 대답을 하면 일처리를 빨리 할 듯한 인상을 줘 좋은 기회도 자주 오게 된다는 팁이었어요. 
 
 
 
 
지난 한 주간 이야기해본 직급별 처세의 포인트는 이렇게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이라면 애교가 최고!’ ‘대리라면 상하를 잇는 중간 다리가 되어라!’  ‘관리자라면 당근과 채찍을 양 손에 들어라!”
 
직급별 처세술의 노하우를 간추린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막내인 신입사원이라면 뭐니뭐니해도 애교가 최고! 스트레스에 몸도 마음도 지친 상사들을 위해 사무실 분위기 메이커가 된다면, 사무실의 완소 귀요미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죠. 

flickr by cambodia4kidsorg

 

샌드위치 직급인 대리라면 중간다리로서 사원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회사의 지시도 납득할 수 있게 잘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또 윗분께 깨져도 아래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노하우도 있었고요. 옛말에도 ‘나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미루지 말라’ 는 얘기가 있잖아요~ 🙂
 
관리자급에게는 업무처리 능력만큼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하겠죠? 물론 후배의 사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센스! 혼낼 땐 따끔하게 혼내고, 다함께 어울릴 때는 편한 분위기를 조성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뛰어난 업무수행능력, 조용히 묻어가는 자세, 상호간의 믿음 등이 나왔는데요. 처세술이라고 해서 굉장한 비법이 있는 건 아닌 듯 하네요. 회사에서 사랑 받기 위한 특별한 처세술을 무조건적으로 쫓기 전에, 자신부터 기본에 충실했는지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E / V / E / N / T 당첨자 발표
직장 처세술 종결자!
직장에서 살아남는 나만의 방법
 
당첨되신 분들께 CJ 외식상품권 5만원권을 보내드립니다. 동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정을 쌓아보세요. ^^
 
이벤트 당첨자: (블로그) 좋은 막내 / (트위터) @ohyigipum
당첨되신 분들은 블로그 비밀댓글이나 트위터 DM으로 성함과 연락처, 주소를 적어주세요~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당첨되신 분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 당첨자 발표 후 일주일간 연락처를 남겨주시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