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봄, 새 출발! – 한국후지제록스 신입사원 합숙 연수의 현장을 찾아서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3월도 어느새 절반이 넘게 지나가 버렸습니다. 여러분들은 ‘3월’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출발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떠오릅니다. 아무래도 매년 3월 시작하던 새 학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3월=새로운 출발이 연상되는 것 같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에도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2011년에 입사한 신입사원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 기운에 어울리는 파릇파릇한 신입사원들의 새출발의 현장! 신입사원 입문 교육 중 하나인 합숙 연수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직은 쌀쌀한 월요일 아침. 60여 명의 선남선녀가 정동에 위치한 한국후지제록스 본사 앞에 모였습니다. 바로 신입사원 합숙연수에 참여하기 위해서인데요. 신입사원 합숙연수는 서류전형과 1, 2차에 걸친 최종 면접을 당당하게 통과한 합격자들이 진정한 제록스인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 6일간 합숙연수의 맨 처음 일정은 바로 인천에 위치한 개발생산본부를 견학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한국후지제록스에 생산공장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계시는데 개발생산본부는 영업본부와 함께 한국후지제록스를 움직이는 쌍두마차라 할 수 있습니다.

견학을 마친 신입사원들은 본격적인 신입사원 연수교육을 위해 용인에 위치한 연수원으로 이동해 입소식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신입사원 교육에 열심히 임하겠다는 선서와 함께 이제 정말 신입사원이 되었습니다. 회사 생활 내내 이날 이 자리에서의 각오로 임한다면 회사 생활 중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이겨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5박 6일의 합숙연수의 목적은 각 부문 신입사원의 직무교육에 앞서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교육 받는 것인데요. 그래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내가 근무하게 될 회사에 대해서 배우는 회사 소개사내 규정에 관한 기본 사항들을 숙지하는 강의가 진행되었고, 직장 내에서 지켜야할 직장 윤리, 직장 예절 수업도 진행되었습니다.

직장 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창의적 사고 방법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메일이나 문서작성에서 꼭 필요한 비즈니스 글쓰기 요령 강의도 진행되었습니다.

또, 단순히 제록스의 신입사원으로써 회사 생활에 필요한 지식들만이 아닌 사회 초년병으로써 앞으로의 미래를 고민해보는 생애 설계, 재무 설계 같은 알찬 수업들도 함께 마련되었습니다.


각 강의는 주입식으로 진행되어 단순히 보고 듣는 것만이 아닌 신입사원 각자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직접 체험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후지제록스 제품의 기초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도 빠지지 않았는데요. 언제 어디서든 복합기 제품들을 시연해 볼 수 있는 쇼룸버스가 연수원을 방문해 모두 신기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이 있다면 힘든 시간도 있는 법. 합숙연수 입소 4일차에는 이번 연수에서 가장 힘든 산행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물론, 산행의 목적은 “운동을 통해 건강해지자” 가 아닌 힘들고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동료들과 함께 극복해 나가려는 정신을 기르는 것입니다.


5박 6일간 일정이 정말 쉴 틈 없이 빡빡하죠?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마지막 프로그램이 남아있습니다. 모두의 단결력과 협동력, 하나된 마음을 기르기 위한 최종 프로그램은 바로~ 합창 공연입니다.

이번에 연수에 참여한 신입사원 모두가 매일 밤 늦게까지 모여 합창 공연을 준비했는데요. 비록 연습할 시간이 5일 밖에 되지 않고, 합창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없었지만 모두 피곤을 잊고 열심히 준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수료식 전날 밤….
힘들었던 5일간의 교육을 보상받는 즐거운 파티 타임!!
신입사원들의 숨겨두었던 끼를 마음 것 발휘하는 시간~ 동기들의 몰랐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짧은 5일간 벌써 정이 많이 들어 마치 오랫동안 사귀었던 친구 같은 느낌입니다.


합숙연수 마지막 날. 엄숙한 수료식 현장!!
5박 6일 간 어려운 교육을 아무 문제없이 100% 수료한 신입사원 모두에게 후지제록스 뺏지가 수여되었습니다. 이제 어깨 위에 뺏지를 단 이들은 새내기 후지제록스인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들은 약 1개월간의 각자 직무에 맞는 직무교육을 추가로 이수하고, 영업과 서비스 등 지원 업무 분야에 배치되어 후지제록스의 미래가 되어줄 것 입니다. ^^

신입사원 파이팅~~

 

<보너스 영상 – 신입의 자격~>

신입사원들의 합창 공연 현장입니다. 이날 공연은 퇴소식과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비록 화려하진 않지만 열심히  노력했기에 아름답기만 한 그 모습을 모두에게 소개하고자 블로그를 통해 공연 현장의 영상을 공개합니다. 조금 어설프지만 하루 1~2시간 씩 겨우 5일 밖에 연습하지 못했으니까 남자의 자격과는 비교하지 말아주세요~^^

 

3BKMVr04TQc$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6 Comments

  1. 봄날은 간다^^말하길

    활기가 넘치네요~~ 신입의 자격 너무 재밌습니다. 짧은 기간인데도 합창을 준비하시다니 열정이 보입니다.

  2. 영신완자.말하길

    우왕~ 옛날 생각나네요 ^^
    신입사원 연수 정말 재미있었는데, ^^
    배운 것도 많구요~~

    저도 신입사원 입문 교육 받을때가 엊그제 같은데 ㅋㅋ
    벌써 시간이 이렇게 ㅎㅎ

    • 호기심한진말하길

      맞아요~~ 그 시절이 그립기도 하네요 ㅋ

    • 색콤달콤말하길

      신입사원 교육 정말 잊지 못할 추억이죠 T~T 저희는 밤새도록 산도 타고, 조별로 댄스 공연도 하고ㅎㅎ 진짜 힘들었지만 재미있었어요. 지금은 체력이 딸려서 하라고 해도 못할 듯^^;;

  3. LIG손해보험말하길

    LIG손해보험 2011 상반기 신입사원 연수기 2011년 6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LIG손해보험 2011 상반기 신입사원 51명이 평생 단 한번만 받을 수 있는, 그래서 더 기억에 남고 뜻 깊은 ‘LIG손해보험 신입사원 연수’ 교육과정을 이수했습니다. 파릇파릇, 재기발랄, 위풍당당, 호호실실(?)로 요약되는 를 이후 4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