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아주는 DM은 누가 만드나~ – 후지제록스 고객 맞춤형 디지털 인쇄 솔루션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아직도 날씨가 조금 쌀쌀하긴 하지만, 곧 다가올 화사한 봄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마음이 설렙니다^^ 꽃이 피기 시작하면,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며 봄의 풍경을 찍어볼까 생각 중이에요. 사진을 찍어서 올해에는 꼭 나만의 포토북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찍어놓은 사진들을 컴퓨터 하드에 방치해 놓기 일쑤였거든요.

여러분은 혹시 포토북디지털 인쇄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개인 출판, 나만의 포토북, 맞춤형 DM 등이 다 디지털 인쇄를 통해 제작되는 것들이지요^^ 그리고 이런 디지털 인쇄는 후지제록스의 제품과 솔루션으로 구현됩니다. 최근 디지털 인쇄가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관련 기사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인쇄 시장 뜬다>

디지털 인쇄는 제작 시간 단축, 다품종 소량 인쇄라는 특징 외에도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화된 맞춤형 인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쇄에 무슨 개인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매달 받는 고지서를 한번 예로 들어 볼까요?

매달 한 번씩 날아오는 카드 고지서의 한 켠에 붙어 있는 할인 쿠폰. 어떻게 알았는지 우리 동네 미용실, 헬쓰클럽,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떡 하니 넣어놓고 자사의 카드를 사용하면 30%의 할인을 해 준다고 합니다. 저는 30대의 직장인이지만, 50대의 자영업을 하는 분에게도 똑같은 내용이 갈까요? 60대의 주부에게는요? 월 카드 결제 금액이 10만원인 사람과 300만원인 사람에게 동일한 쿠폰이 발송될까요?

만약 나이와 직업에 따라 다른 내용이 담긴 고지서가 발송된다면, 카드 회사에서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한땀 한땀 고지서를 디자인하고 한 장 씩 출력하는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고지서를 발송하는 데에만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겠지요. 개인 맞춤형 고지서를 손쉽게 제작하고 발송하는 비결은 바로 디지털 인쇄에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를 활용하면, 고객의 나이, 성별, 직업, 취미, 관심사 등 고객의 특성에 맞는 고지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특성에 맞는 문구와 이미지가 인쇄된 고지서는,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이건 내 얘기다’ 싶어서 주목도가 높아지겠지요?

이렇게 고객 맞춤형으로 고지서, 전단지 등의 DM(다이렉트메일)을 제작하는 것을 트랜스프로모라고 부르는데요, 트랜스프로모는 거래내역을 뜻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프로모션(Promotion)의 합성어로, 청구서에 고객별 맞춤형 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지제록스에는 트랜스프로모와 관련해 XMPie(엑스엠파이)라고 불리는 솔루션이 있는데요, 호주에서 이 XMPie를 활용한 재미있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는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이미지와 문구가 삽입된 DM을 발송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당신은 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인트를 지금보다 두 배 적립하면 이 상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보유한 포인트에 따라, 그 포인트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의 이미지가 들어가게 한 DM입니다.

예를 들어 50~100점의 포인트를 가진 사람에게는 MP3 플레이어, 100~200점의 포인트를 가진 사람에게는 디지털 카메라, 200~300점의 포인트를 가진 사람에게는 TV가 출력된 이미지를 보내 고객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우편물을 정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1:1 마케팅을 하는데는 아주 효과적이겠죠?

실제로 이렇게 맞춤화된 DM을 통해 이 카드사는 고객의 반응을 기존 보다 2배 이상 이끌어냈다고 하네요^^

후지제록스에서는 XMPie를 활용한 1:1 다이렉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사이트(관련링크 가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방문해 보시면 흥미로운 자료들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잘 보셨나요? 디지털 인쇄 정말 좋죠? 오늘은 조금 길게 디지털 인쇄 기술트랜스프로모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 나중에 디지털 인쇄와 관련해 더 흥미로운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관심을 가지고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김학수 | 홍보팀
안녕하세요? 홍보팀 김학수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과 이승환의 옛날노래, 5월의 햇살처럼 늘 말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색콤달콤 블로그를 찾는 여러분들을 위해 새콤달콤 캬라멜 같이 새콤하고 달콤한 그리고, 말랑말랑한 이야기들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봄날은 간다^^말하길

    디지털 인쇄로 맞춤형 광고를 넣는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말로만 듣던 DM이 다이렉트 메일이였군요. 고지서를 보면서 궁금하긴 했어요. 이런 방식이였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