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때 어떤 책 읽을까? – 지친 마음을 어루만지는 자기계발서

어느덧 2011년의 반이 훌쩍 지났습니다. ‘지난 6개월간 어떤 의미있는 일을 했던가..’ 하고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네요. 새 해를 맞이하면서 ‘올 해는 꼭 책을 많이 읽어야지’라고 다짐하신  독자분들도 많으셨을텐데요, 그 계획 잘 지키고 계..시지요..?^^;;

비록 2011년이 시작되고 나서 지금까지 책을 한 권도 안 읽었지만, 하반기에는 꼭 읽으리라 다짐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여름 휴가 때 읽으면 좋을 자기계발서 몇 권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우리 모두 진정한 독서인으로 거듭나봅시다 :> 


* 생각 버리기 연습

생각버리기 연습

올 상반기 베스트셀러(자기계발서 부문)중 단연 눈에 띄는 책은 ‘생각 버리기 연습’(코이케 류노스케 저 / 유윤한 역, 21세기북스)이다. 도쿄대 출신의 스님 코이케 류노스케는 책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지나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뇌는 자극을 추구하는데, 눈앞에서 일어나는 일은 지나치게 평범한 일상이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을 얻기 위해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몰고 간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이 바로 우리를 괴롭히는 ‘생각병’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생각병’이 치료 가능하다고 말한다. 잡다한 생각들을 과감히 버리고 어지러운 마음을 다스리다 보면 우리를 괴롭히는 끊임없는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 화내지 않는 연습

이렇게 생각을 버리는 연습을 하라던 그가 또 다른 책을 통해 하나의 연습을 추가했다. 바로 ‘화내지 않는 연습’(코이케 류노스케 저 / 양영철 역, 21세기북스)이다. 누구나 자기 마음속에 크고 작은 화를 담고 살아간다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이런 감정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겉으로 드러나게 되고,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한다. 물론, 인간관계를 힘들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 마음에 대해 저자는 자꾸만 화를 내게 되는 구조를 설명하고, 부정적인 감정들을 다스려 평온해지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출간한 지 한 달이 되지도 않아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얼마나 날이 선 채로 살아가고 있는지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그만 일에도 금세 불만이 가득하고, 욱하기를 반복하는 우리는 과연 하루에 몇 번씩 크고 작은 화를 내며 살까? 사소한 일에 갑자기 짜증을 내거나, 화를 견디기 어려워 고생하는 동료를 종종 보기도 한다. 결국 화는 돌고 돌아 자신에게 도착하고, 또 화를 내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저자는 무조건 화를 참으라고 하진 않는다. 화를 다스리는 연습을 통해 나 자신이 평온해지는 방법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실천도 하기 전에 실패할 것을 두려워하고, 출퇴근길에 조금만 부딪쳐도, 금세 짜증을 내고 마는 자신을 돌아보니, ‘생각’과 ‘화’ 두 가지 모두 다스릴 수 있는 연습이 절실해진다. 2011년의 반이 훌쩍 지나간 지금. 이제부터 시작이다! 라는 생각으로 우리의 마음을 먼저 다스려보는 것은 어떨까?

* 나는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나는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20년 넘게 왕족, 록스타, 유명 배우, 기업CEO, 스포츠 선수, 일반인 등 다양한 이력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상담해온 영국 최고의 심리치료사 마리사 피어(Marisa Peer)가 전하는 평생 흔들리지 않을 자신감 회복프로젝트! 책에서 저자는 총 10단계 과정을 통해 치유의 과정을 보여주고 따라하도록 돕고 있다. 늘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사람, 작은 말에도 쉽게 상처받는 사람, 남에게 관대하면서 나에게만 엄격한 사람 등에게 강력한 특효약이 되어주는 이 10단계의 과정은 자기에 대한 신념을 회복하고 확고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길을 제시해 줄 것이다.

* CEO를 감동시키는 인간관계의 비밀


CEO를 감동시키는 인간관계의 비밀

직장에서 내 존재가치를 높이는 셀프 마케팅이자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대인관계 노트! 회사가 원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불투명한 미래 때문에 잠을 설치는 이들이 바로 직장인이다. 성과를 보여주고 성공을 거머쥐고 싶지만 인간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인맥 쌓기에도 게을리할 수 없다. 이 책은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하거나 이직을 고려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간관계가 주는 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0여 년간 조직 내 갈등관리와 현장 문제점을 진단하고 컨설팅을 해온 저자가 소개하는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방법’을 통해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해보자.

* 노자처럼 이끌고 공자처럼 행하라


노자처럼 이끌고 공자처럼 행하라

최고의 사상가 노자와 최고의 실행가 공자, 그들에게서 배우는 무위(無爲)와 유위(有爲)의 리더십! 수천 년간 중국의 제왕술로 읽힌 두 책에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미덕을 부가하여 완성한 이 책은 ‘도덕경’과 ‘논어’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관리학의 결정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노자와 공자의 사상을 실제와 적절히 결합, 평가하고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사무실 책장에 꽂아두고 시간 날 때마다 꺼내 읽으면 세상 이치를 통달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점이다. 막연한 물음에 무릎을 탁 치게 하는 해답을 읽으며 무더운 여름날 마음부터 시원하게 뚫어보는 것은 어떨까.

글 /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 <제록스 광장> 에디터 김보람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