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에게 컬러 문서 출력을 허(許)하라!

여러분은 문서를 출력할 때 보통 컬러로 출력하시나요? 아니면 흑백으로 출력하시나요? 

아무래도 컬러 출력 비용이 흑백보다 높기 때문에, 컬러로 문서를 출력할 때마다 회사의 눈치를 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이 비주얼이 중요한 시대에 흑백 문서를 받으면 아무래도 손이 잘 안 갑니다. 읽어도 집중이 잘 안되고요.. T^T 

그래서 오늘은 회사에서 컬러 문서 뽑으실 때 눈치 덜 보시라고! 흑백문서 대비 컬러문서가 가진 효과와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우리는 모두 다 알고 있지요. 컬러가 흑백 보다 낫다는 것을.. 다만 뽑을 때 눈치가 좀 보일 뿐… 

하지만 출력 비용 만큼이나 출력물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도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전문적 용어로 ROI(투자대비효과)라고도 하지요. 컬러 문서로 고객의 관심을 끌거나, 중요한 정보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다면 컬러 출력, 할만하지 않나요? 

여러분이 컬러로 출력하고도 사장님과 보스에게 당당할 수 있도록 컬러 문서의 효과에 대한 연구 조사 결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조사는 미국 제록스에서 올해 4월에 실시한 것이며, 대상은 물론 미쿡인들입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사람 사는 거 다 똑같지 않겠습니까..

조사 결과 중에서 눈에 띄는 수치들만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조사 응답자의 69%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중요한 내용이 컬러로 표시되어 있을 때 내용이 더 잘 이해된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사람들은 문서가 컬러 일 때 내용을 보다 잘 읽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로는 25%만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컬러로 문서를 출력했다. (역시 미국인들도 회사의 눈치를 보는군요..!)

문서를 컬러로 출력하는 가장 큰 이유는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56%가 답했다.       

76%는 문서를 컬러로 출력하면 필요한 내용이나 중요한 정보를 보다 빨리, 쉽게 찾을 수 있을거라고 답했다. 회사의 문서나 광고 전단이 컬러일 경우 읽을 가능성이 높다고 대답한 사람은 54%

43%는 마감(납기)일이 컬러로 강조되어 있으면, 요금 납부, 회사 업무 등을 제 때 처리할 것 같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단지 13%만이 문서를 읽는 사람의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컬러를 사용했다. 

역시 컬러 문서가 의사 전달에 있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은 모두들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마음껏 출력하지 못하는군요ㅠ.ㅠ 전반적으로 조사 결과를 보면, 컬러 문서가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문서에 보다 집중하게 하고, 이해도를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메시지도 보다 잘 전달하구요.  

흑백 문서와 비교해 메시지에 보다 집중하게 하고, 영향력이 크고, 기억에 오래 남는 컬러 문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컬러 문서는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판매 또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컬러 문서의 사용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런 내용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또 다른 통계 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 미국 메릴랜드의 로욜라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인데요, 

여러 우편물 중에서 컬러로 된 우편물을 사람들이 고를 가능성이 55% 더 높다. 우편물의 봉투에 컬러를 사용하면, 고객의 주의와 관심을 더 쉽게 끌 수 있다. 

컬러는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에러 발생의 확률을 80% 감소시킨다. 문서의 중요한 부분을 컬러로 강조하면 고객들이 양식을 작성할 때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정해진 절차를 더 잘 지킨다.  

중요한 내용을 굵은 글씨로 처리하는 것보다, 컬러로 강조하는 것이 독자의 이해도를 14% 더 향상시킨다. PT 자료나 안내서에 하이라이트 컬러를 사용하면 굵은 글씨보다 효과적이다.  

컬러는 브랜드 인지도를 최대 80%까지 향상시킨다. 수많은 기업 광고의 홍수 속에서 컬러를 잘사용하면 고객의 뇌리에 브랜드를 보다 잘 각인시킬 수 있다.  

이런 통계자료를 보면 결국 컬러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의사 전달, 광고, 홍보 등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컬러를 무조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겠지요. 너무 많은 컬러의 사용은 오히려 정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까요. 하나의 문서 안에는 세 가지 컬러를 사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가지 컬러보다는 2가지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더 효과적이지만, 4가지 이상의 컬러를 사용하면 메시지 전달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컬러를 쓸 때도 스마트하게 써야 하는 것이지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앞으로 컬러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일 잘하는 직원으로 거듭나봅시다^^ 일 잘하면 컬러로 출력해도 사장님이 눈감아주시겠죠!   

컬러 문서 출력이 진짜 잘되는 한국후지제록스 제품들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미국 제록스 블로그(blogs.xerox.com)의 필진 Cheryl Otstott가 작성한 Why Print in Color? 와 How to Use Color 를 참조했습니다.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Jaetaek 댓글:

    허하라~! 허하라~!~!!

    흥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