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MS 오피스 엑셀 2007 사용팁!

최근 MS 오피스 2010이 출시되긴 했지만, 오피스 2007 또는 아직 2003이나 2000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오피스 2007을 사용한지 6개월째에 접어들었는데요, 처음엔 너무나 많이 달라진 툴 때문에 놀라고 당황하기도 했답니다.T^T

 

그나마 단축키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은 단축키를 사용하면 되지만 일일이 도구를 클릭하던 사람들은 필요한 도구를 찾기 위해 길을 좀 헤맸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2007 버전에서 인쇄를 하려면 오피스 단추를 눌러서 인쇄를 선택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오피스 단추가 아닌 탭에서 인쇄를 찾으려고 방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단축키인 <Ctrl+P>를 알고 있다면 바로 인쇄를 실행시킬 수 있지요.

한국후지제록스에 근무하는 많은 분들도 오피스 2007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피스 엑셀 2007을 사용하고 계시는, 또 앞으로 사용하실 직장인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피스 엑셀 2007과 이전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메뉴환경입니다. 오피스 단추와 리본메뉴라고 하는 것인데, 오피스 단추는 주로 저장과 열기, 인쇄 등의 작업과 엑셀옵션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본메뉴는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의 메뉴나 도구모음 대신 명령 그룹으로 구성된 넓은 밴드형식입니다. 리본메뉴는 탭과 그룹, 그리고 명령단추로 이루어져 있지요. 특히 [홈]탭에는 중요한 작업 유형이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 대부분이 모여있어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리본메뉴 외에 조건부서식, 피벗테이블의 기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면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셀이나 셀 범위, 특수한 값들을 데이터 막대나 색조, 아이콘 등으로 시각화하여 쉽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만 보셔도 뭔가 한눈에 확 들어오는 느낌이죠^^?

 

 

 

오피스 테마 및 엑셀 스타일을 통해 빠르게 서식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전의 자동서식과 비슷한 통합문서 전체나 차트 또는 테이블 등의 특정 항목에 적용할 수 있는 미리 정의된 색, 글꼴, 선 및 채우기 효과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엑셀 스타일은 표나 차트, 피벗테이블, 도형 또는 다이어그램의 모양을 변경할 때 적용하는 스타일인데 명령단추를 누르면 보이는 스타일로 변경되기 때문에 너무나 쉽게 원하는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워크시트 삽입탭을 누르면 한번의 클릭으로 워크시트를 삽입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답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보기배율을 조정하는 도구를 조정하면 손쉽게 보기배율을 조정하며 화면을 볼 수 있지요.

 

 

 

 

오피스 2007에서 가장 편리하게 변한 것은 필터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필터기능에서 어느 한가지를 선택하려면 모두를 일일이 클릭해서 지우고 하나를 선택했는데, 오피스 2007에서는 <모두선택> 기능이 있어서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좀더 편리하고 쉽게 오피스 2007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빠른실행 도구모음>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빠른실행 도구모음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보이는데 그 중 체크 표시된 부분이 빠른실행 도구모음으로 지정된 것들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단추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렇게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지정해 놓으면 각 탭 단추들을 일일이 찾아가지 않고도 원클릭으로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아주 편리하죠. 

 

 

 

 

탭단추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리본메뉴 최소화 단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리본메뉴 없이 화면을 크게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작업 중 <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각 명령단추 위에 아래와 같이 자판이 표시됩니다. 그 명령단추를 실행하려면 자판의 키를 눌러주면 단축키 역할을 해 바로 갈 수도 있구요.

 

 

 

 

그밖에 워크시트의 행은 1048576행으로 늘어났고 열수는 XFD열까지 증가되었지만, 파일의 크기는 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 등 좋아진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엑셀은 우리 사무직원들, 특히 숫자를 많이 다루는 사람들에겐 뗄래야 뗄 수 없는 너무나 중요한 오피스 도구입니다. 하루 종일 한달 내내 엑셀과 함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니 말이지요.

 

여러분들이 좀 더 편한 직장생활을 하는 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저도 아직 오피스 엑셀 2007 초보이긴 하지만,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엑셀의 여왕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비와 찻잔 | 이은주 영업본부 계획팀 영업본부 계획팀에서 근무하는 이은주입니다. 내 옆에 있는 행복에 감사하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 싶습니다. 행복한 자연, 행복한 가정, 행복한 회사 등 행복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필명은 딸아이들 우희(雨希)와 다희(茶希)의 이름에서 따왔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1 Comments

  1. 영신완자 댓글:

    포스팅 잘봤습니다~ ^^

    2007이 확실히 문서 서식이라든지 템플릿 같은게 깔끔하게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1048576행으로 늘어난게 저희 입장에서는 가장 큰 장점이겠네요~ ^^

    근데 문제는… 제 컴터엔 아직 안깔렸어요 ㅋㅋ

    언제 설치해줄려나~ ㅎㅎ

    • 비와 찻잔 댓글:

      그러셨군요..
      office 2007이 어느정도 이상의 컴터 사양을 요구한다고 하더라구요..
      현재 우리 회사에서는 약 300명정도 사용하고 계시는데 앞으로 새 노트북을 받으실 경우에 office 2007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빨리 새 노트북 달라고 졸라보심이~ㅎㅎ

  2. 반지루 댓글:

    얼마전에 2007로-it 출판사에 다니는 친구는 2010 책을 만들고 있다는데.. ㅋㅋㅋ나는 이제서야-로 바꿨는데, 작업 환경이 변해서 어느 메뉴가 어디 있는지 버벅댔는데, 요거 유용한 포스팅이네요.

    • 비와 찻잔 댓글:

      유용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2003을 아직까지 썼으니 2010으로 바꾸려면 아마 5년은 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ㅎㅎ

      다른 정보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엔 함수 관련 TIP을 한번 써볼까요?? ㅎㅎ^^

  3. 신난제이유 댓글:

    전..디자인을 하는지라..
    표 만들라고 하면 포토샵 켜서 만드는게 더 빨라요. ㅎㅎㅎㅎㅎ

    • 영신완자 댓글:

      아. ㅋㅋ 완전 동감이네요.
      디자인하시는분들은 PPT만들때도 포토샵에서 다
      하시더군요. ㅋㅋㅋ디자이너에게 PPT는 그냥 화면 넘기는 도구일뿐 ㅎ

  4. 박윤진 댓글:

    2007에서 탭아이들이 사라졌습니다.
    홈.삽입.페이지레이아웃…. 등을 클릭해서 창이 뜨는데요..
    이부분은 어떻게 수정이 가능한가요??ㅠㅠ
    셀에서 수식이 반영되지 않고 그대로 텍스트로 인식되어 뜹니다.
    이부분도 혹시 아시면 상담부탁드립니다. ㅠㅠ

    • 비와 찻잔 댓글:

      우선 탭아이들이 사라진 것은, 리본메뉴 최소화를 선택해 놓으신것 같습니다.
      홈을 누르면 메뉴들이 보이지만 작업할때는 사라지는것이죠..
      이럴때는 메뉴의 보기 옆 공간을 오른쪽 마우스로 누르시면 리본메뉴 최소화라에 체크가 되어있을겁니다.
      그 리본메뉴 최소화를 한번 더 클릭하면 해제되지요..
      또 수식이 반영되지 않고 그대로 텍스트로 뜨는 경우가 저도 가끔 있는데요..
      원인은 아직 잘 모르지만 홈탭의 표시형식을 ,로 선택하고 F2를 누르고 ENTER를 치면 수식반영이 되더라구요..
      원인을 찾게되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답변이 너무 늦어 죄송합니다^^

  5. 최지연 댓글:

    오피스2007을 깔았는데 엑셀에서 한글입력이 안돼네요. 왜이럴까요?

    • 비와 찻잔 댓글:

      음… 경우의 수가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우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한글이 안된다면 시스템쪽으로 확인해보셔야할 듯 합니다.
      엑셀에서만 안된다면 엑셀을 다시 까는 방법과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보는 방법을 제안해 드립니다..
      글로 자세히 설명할 수 없음이 안타까운데요..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정 안되시면 비밀글로 연락처 남겨주세요^^

  6. 이제 막 회사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 김 군. 입사 때 직장생활서 지켜야 할 것은 행복, 건강, 목표라 정했습니다. 하지만 한달이 지나고 김군은 직장생활에서 알아야 할 것 3가지는 ‘워드, 엑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