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으로 말복 이겨내기! 직장인을 위한 이색 보양식 도시락을 소개합니다

푹푹 찌는 무더위 속에 어느새 말복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말복을 어떻게 보내실지 참 궁금한데요 ^^

한 달에 두 번 각 분야의 전문 필진을 초청해 여러분께 유용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 ! 오늘은 요리분야 전문블로거이신 별바라기님께서 무더위에 지친 직장인들을 위해 말복에도 힘이 불끈! 솟아나는 이색 보양식 도시락을 소개해 드립니다.

올 여름 직장인의 건강과 얇은 지갑을 동시에 지켜줄 ‘알뜰 튼튼’ 도시락, 함께 보실까요? : )


장어는 스테미너 회복에 제일인 식품인데요. 굳이 여름 뿐만 아니라 사계절 어느 때나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허나 더운 날씨에 기력까지 쇠해진 직장인들에게 장어는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여름 보양식! 장어는 ‘비타민A의 보고’ 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A가 풍부하며 살찔 부담도 없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을 고민하시는 여성분들에게 최고입니다^^ 또한 비타민A 뿐만 아니라 단백질, 니이아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올 여름, 직장인분들께서는 장어 많이 많이 드시고 건강한 여름나기 하세요~

장어구이 덮밥

재료 소개

민물장어 1마리, 계란1개, 생파슬리 약간 ,소금 약간

장어구이소스: 데리야끼소스 4숟갈, 후추 약간, 매실청 1숟갈, 청주 1숟갈, 핫소스 3숟갈 ,참기름 1숟갈

1. 가장 먼저 장어에 발라줄 소스를 만들어야겠죠^^ 전 간단하게 데리야끼 소스를 이용했는데요. 짭조름 하면서도 약간 매콤한 맛도 날 수 있도록 핫소스를 추가했답니다. <재료 소개>에서 말씀 드린 재료들을 한 데 넣고 고루고루 잘 섞어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장어구이 덮밥

2. 장어는 요즘 마트에 가면 미리 손질된 상태로 판매 되는데요. 꺼내서 흐르는 물에 한 두 번 깨끗이 씻은 후 오븐에 살짝 구워주세요. 오븐이 없으시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오븐 200도 – 10분, 전자렌지 2분) 한 번 살짝 익히시고 나서 석쇠나 팬에 양념장을 발라가며 구워주세요.

3. 팬에 기름이 묻을 정도로만 해서 살짝 둘러 주시고 열이 좀 오르면 장어를 앞 뒤로 구워가면서 양념장을 발라주세요. 2~3번 정도 뒤집어 가며 양념장이 타지 않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워서 한 김 식혔다가 한 입 크기로 잘라 주시면 되고요. 식히는 동안 밥에 같이 섞어줄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어 주세요.

장어구이 덮밥

4. 보통 일본 도시락에는 ‘찌라시스시’라고 해서 계란지단을 얇게 채 썰어 밥 위에 뿌려주곤 하는데요. 시간도 없고 귀찮아요! 스크램블 에그로 해도 멋스럽고 맛은 똑같이 만들 수 있답니다^^ 계란 한 개를 풀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둘러 주시구요. 계란이 반 쯤 익으면 젓가락으로 마구 저어서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어 주세요.

5. 스크램블 에그에 다진 파슬리를 조금 넣어 주시고요. 소금을 두 꼬집 정도 넣어서 간을 맞춰주세요. 중요한 것은 밥을 볶는 것이 아니고 스크램블 에그와 밥을 함께 섞어 주셔야 합니다.

6. 스크램블 에그를 섞은 밥을 도시락에 적당히 담고, 그 위에 장어구이를 살포시 얹어주세요. 그 다음 통깨를 후리하게! 뿌려주시고 식감을 돋우어 주는 무순도 좀 올려주시고요. 이렇게 해서 김치와 함께 싸주시면~! 힘이 불끈 장어구이덮밥 도시락 완성이요!!

장어구이 덮밥

두부의 원재료인 콩은 ‘밭의 소고기’로 불릴 정도로 단백질 덩어리인 식품인데요~ 콩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주고 콩 속에 있는 사포닌은 비만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기능이 있다고 해요^^ ‘노출의 계절’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를 신경 쓰는 여성 직장인분들에게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가 바로 콩으로 만든 두부란 얘기죠.

가볍고 산뜻해 살찔 부담도 덜하고 영양까지 생각한 연두부 샐러드! 허나 샐러드를 마음껏 먹어도 살이 안 찐다는 생각은 버려주세요~ 야채나 과일, 두부와 같은 다이어트 식품은 그 자체만으론 살이 찌지 않지만, 샐러드 안에 들어가는 소스의 칼로리를 무시할 순 없죠^^ 수 많은 샐러드 소스 중에서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를 선택한 건 두부와 잘 어울려서이기도 하지만, 다른 샐러드 소스보다 칼로리가 덜 나간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지치기 쉬운 여름철, 맛있고 몸에도 좋은 영양 덩어리 연두부 샐러드 도시락으로 파워업! 점심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연두부 샐러드

재료 소개 

연두부 한 팩, 샐러드채소와 과일은 취향껏 (방울토마토, 민들레 잎, 치커리, 양상추 등), 새싹채소 한줌 

오리엔탈드레싱 소스 : 간장 2 숟갈, 올리브유 2 숟갈, 식초 1 숟갈, 설탕 1 숟갈, 참기름0.5 숟갈, 청주0.5숟갈, 통깨(검은깨) 약간, 다진 마늘 0.3 숟갈

1. 샐러드 채소와 방울토마토, 새싹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샐러드 채소와 과일 등은 취향대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연두부 샐러드

2. 두부 샐러드 소스엔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가 딱 제격인데요. 담백하면서도 적당히 간도 들고 새콤달콤하면서도 깔끔한 것이 바로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랍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것도 있는데 위 재료 소개의 비율대로 만드시면 집에서도 시판되는 소스보다 쉽고 더 맛있게 만드실 수 있을거에요 ^^ 드레싱 소스 재료는 한 데 넣고 마구 마구 저어서 한쪽에 준비해두세요.

3. 샐러드 채소와 과일은 넉넉한 크기의 볼이나 도시락통에 담아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연두부 샐러드

4. 사진은 시판되는 연두부인데요. 도시락으로 준비하실 때는 팩을 뜯지 마시고 샐러드 채소와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만 따로 준비하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5. 샐러드를 담은 도시락에 연두부를 한 팩 올리고 그 위에 새싹 채소를 얹은 후 취향껏 오리엔탈 드레싱 소스를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

 

연두부 샐러드

출처 : BRAVO MY LIFE by 별바라기

우렁이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갈증을 없애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에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렁이에 함유된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고, 피부노화 방지에 아주 중요한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음주가 잦은 남성 직장인의 간 보호를 위해, 그리고 자외선으로 손상된 여성들의 피부 미용을 위해 선택한 메뉴는 바로 우렁쌈장 주먹밥입니다. 너무 짜게 만드시면 쉽게 물리니 간을 좀 싱겁게 해주시는 것이 포인트! 진정한 웰빙요리 우렁쌈장 주먹밥과 함께 ‘웰빙 직장인’으로 거듭나세요~^^

우렁쌈장 주먹밥

재료 소개 

우렁이 200g, 표고버섯 3 장, 애호박 1/4 개, 청양고추 3 개, 대파 반 뿌리, 양파 반 개, 된장 4 숟갈, 고추장 1 숟갈

양념: 다진 마늘 1 숟갈, 물1/3컵, 매실청 3 숟갈, 청주 2 숟갈, 참기름 한 숟갈, 통깨 약간 

1. 양파, 표고버섯, 애호박, 청양고추, 대파 등을 잘게 다져서 준비해 주세요.

2. 우렁이는 밀가루 반 컵, 굵은 소금 한 줌을 넣고 빡빡 문질러서 우렁이에 묻은 모래를 제거해 주시고요. 흐르는 물에 3~4번 정도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 주세요.

우렁쌈장 주먹밥

3. 뚝배기에 된장 4 숟갈, 고추장 1 숟갈을 담아 주시고요. 잘게 썰어둔 재료와 우렁이를 뚝배기에 담고 잘 섞어서 다진 마늘 1 숟갈, 물 1/3컵, 매실청 3 숟갈, 청주 2 숟갈, 참기름 한 숟갈, 통깨 약간과 함께 센 불에서 끓여 주세요. 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약불에 놓고 물기없이 되직해질 정도로 바글바글 끓여 주시면 되고요. 중간 중간 바닥에 눌러 붙어 타지 않도록 잘 저어 주세요^^

4. 여기에 검은 깨를 조금 넣고 소금 두 꼬집 정도 넣어서 밥에 살짝 간을 해주세요.

우렁쌈장 주먹밥

5. 네모 주먹밥 틀 안에 밥을 반쯤 깔고 그 위에 우렁이 쌈장을 살짝 올린 후 그 위에 밥을 또 올려서 쌈장이 보이지 않도록 주먹밥을 만드시면 끝! 틀이 없으면 손으로 동그랗게 만드셔도 좋습니다.

우렁쌈장 주먹밥


별바라기님께서 소개해 주신 이색 보양식 도시락, 눈으로 잘 드셨나요? : )

평범한 점심도 밖에서 사먹으면 만원이 우스운 요즘. 보양식이라도 사먹을라치면 하트와 통장이 함께 브레이크되는 아픔을 겪는 직장인 분들, 저를 포함해 정말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ㅠㅠ

하지만 그럴수록 건강은 든든히 지켜야 하는 법!

오늘 에서 소개해드린 이색 보양식 도시락과 함께, 직장인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풍족한 여름날 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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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8 Comments

  1. 더버 댓글:

    아, 식욕 땡깁니다. 말복인데 삼계탕말고 다른 걸 먹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색콤달콤 댓글:

      저도 한번 도전해보려는데.. 장어는 왠지 난이도도 높아보이고 실패 시 원가 부담이 클거 같아서, 쌍큼한 연두부 도시락 한번 만들어볼까 합니다. 내일이 말복인데 보양 잘 하시고 건강한 여름나기 하세요^^

  2. 귀여우니 댓글:

    별바라기님 이섹도시랄~~

    정말 멋져요

    여름건강 잡는데 최고에요^^

  3. 분홍이 댓글:

    너무 맛있어 보여요
    정말 이렇게 도시락 싸주면 신랑이 엄청 좋아할 것 같아요
    보기면 해도 기운이 쏟아날것 같아요
    담에 신랑에게 해줘야겠어요 ^^

  4. 반하다 댓글:

    와~ 하나같이 맛나보여요+_+
    다 영양듬뿍이네요^^
    요런 도시락 원츄에요^^

  5. 불탄 댓글:

    도시락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럭셔리하네요. ^^

  6. 착한 언니 댓글:

    바로 내놓고 팔아도~~
    아주 인기 최고일 것 같아요~~^^
    장어는 남성분들이~
    두부샐러드는 여성분들이~~
    우렁 들어간 건 어르신들이~~~ㅎㅎ
    굳히 나눈거구~~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입에 딱 맞는 보약 도시락이네요~^^
    최고최고~!!

  7. 댓글:

    우와…세가지요리다 영양덩어리..굿이에요.
    오늘 말복인데 오늘같은날 먹어야겠어요.
    전 저기 우렁이쌈밥 먹고싶어요..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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