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성장을 거듭한 디지털 인쇄의 성숙기

(앞서 두 포스팅이 딱딱한 내용에 분량이 지나치게 길다는 의견이 빗발쳐, 오늘은 과감하게 본론으로 시작합니다. 뿅!)

지난 포스팅에 소개해드렸던 디지털 인쇄의 성장기 (개봉박두! 눈물없이 들을 수 없는 디지털 인쇄의 성장기)를 지나,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디지털 인쇄의 성숙기가 시작됩니다. 각종 비즈니스 모델과 상업 인쇄물의 개발이 일어나지요. 이 시기에 크게 화두가 되었던 것은 (소소하게는 참으로 많으나, 다들 지루해 하실 수 있으니 대표적인 2가지만 소개하여..) 원투원 마케팅Web 2 Print (Web To Print)가 되겠습니다.

은 말 그대로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한다는 뜻입니다. 기존의 옵셋 인쇄에서는 기업이 고객에게 내보내는 마케팅 메시지나 프로모션 내용이 몇 천, 몇 만 명에게 보내던지 일괄적입니다. 성별, 연령, 취향 등의 고려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면, 디지털 인쇄를 활용할 경우는 구매 이력,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반영한 마케팅, 프로모션 내용을 고객 별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원투원 마케팅은 재구매율 증가, 매출 증대 등의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기업들에게는 솔깃한 제안일 수 밖에 없어요^^

이미지 출처 : Flickr by viZZZual.com

는 한국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나 이미 해외 시장에서는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인쇄를 주문할 수 있다는 것이 기본 컨셉으로, 웹에 기반을 두고 실시간으로 고객의 주문을 받아 디지털 인쇄가 가능해집니다. 고객은 온라인상에서 출력물의 수량, 이미지 효과 등을 직접 조정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최종 인쇄물까지 확인한 후 바로 주문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미지 출처 : Flickr by irrezolut

뿐만 아니라 디지털 인쇄와 옵셋을 하나의 워크플로우로 통합하는 Unified Offset & Digital Workflow, 디지털 인쇄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Color Management System, 기존의 청구서/고지서에 마케팅적 요소를 결합한 TransPromo 등도 디지털 인쇄의 주요 이슈로 대두됩니다. 더 나아가 상업적 인쇄물 (명함, 포토북 등)에 맞는 어플리케이션 별 솔루션의 개발도 봇물을 이루게 되구요.

이 시기 즈음, 디지털 인쇄는 더 이상 불확실한 미래가 아닌 하나의 인쇄 트렌드로 자리잡습니다. 전체 인쇄 시장이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디지털 인쇄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IT의 발달로 인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들이 디지털 인쇄가 가진 특성과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기 때문이었죠.

 

이렇게 발전해 나가는 디지털 인쇄 시장의 흐름과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18회 국제인쇄산업대전(KIPES 2011, 공식 홈페이지: http://www.kipes.com/kr/index.asp)이 오는 9월 28일부터 4일간 KINTEX 에서 개최된다는 사실! 디지털 인쇄 관련 마지막 포스팅에서는 KIPES의 이모저모를 소개하며 ‘디지털 인쇄의 오늘’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ANI ㅣ 한옥경 홍보팀

블로그를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며, 청춘을 바치고 있는 제이미 양을 도와보고자 얼결에 시작했지만 색콤달콤을 통해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것이 재미있어 질 것만 같은 기대가 모락모락 솟아납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 Comment

  1. 색콤달콤 댓글:

    안녕하세요^^? 문의 주신 내용과 관련해서는 KOTRA에서 올해 4월경 발간한 책 ‘Partnering for a better future'(국문/영문)를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문의하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다 드리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KOTRA에서 발간한 책에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