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크리스마스의 감동 선물? 디지털 인쇄로 만드는 포토북!

바야흐로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계절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연시가 되면 몸도 마음도 바빠집니다. 한해 동안 (징글맞게) 함께 했던 직장 동료, 사랑하는 사람, 부모님이나 존경하는 은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야 하니까요. 소중한 사람들에게는 인사만으로는 조금 아쉬우니 작은 선물도 함께 준비하면 좋겠죠? 하지만 선물 고르기가 참 쉽지 않아요-“-!

그래서 오늘은 연말연시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스페셜한 선물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소중한 사람들과의 추억을 담은 포토북! 입니다. 의 필진으로 새롭게 참여하신 Jay님이 알려주는 포토북 제작의 A to Z, 지금부터 함께 하시죠 😀

 

 

 

<출처: 포토큐브>  
“포토북” 말 그대로 사진을 이용한 책입니다예전에는 문구점에서 산 투박한 앨범에 사진만 빽빽하게 채워 넣었다면이제는 앨범의 표지에서부터 내지 디자인, 메시지, 제본 방법등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나만의 포토북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저는 연말을 맞이해 여자친구를 위한 깜짝 선물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여자친구와 함께한 그 동안의 추억을 포토북으로 만들어 선물하기로 한 것이죠. 값비싼 선물보다감동을 선택한 셈인데요. 정말 감동할지는 어디 한번 두고 봐야할 듯ㅎㅎ^^;; 포토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포토북 제작을 맡길 업체를 고릅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포토북은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포토북을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업체들이 뜹니다. 저는 그 중 포토큐브를 선택했습니다. 사이즈, 디자인, 레이아웃등 선택의 폭이 다양하고 넓더라구요.

 

무엇으로 할 지 고민하게 만드는 다양한 포토북 테마T~T 고르기가 힘듭니다..;;

온라인 주문시 제일 먼저 테마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는 10가지 넘는 테마 중 자연스러운 목지 느낌에 다양한 디자인 서식을 제공하는 ‘다이어리북’을 선택했습니다. 포토북의 형태와 페이지수에 따라 가격이 1만원대에서부터 7만원 대까지 다양한데, 제가 선택한 다이어리북40페이지가 약 5만원(현재 할인가 약3 7000), 80페이지가 7만원(현재 할인가 약 5만원)입니다. 저는 비교적 적은 돈으로(^^;) 큰 감동을 주기 위해 40페이지를 선택했습니다.-_-+

 

 

왼쪽: 심혈을 기울여 사진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그다음에 각자 기호에 맞게 디자인을 하면 끝입니다.^^

 

 

 

페이지를 선택하고 나면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미리 컴퓨터 폴더에 포토북용으로 정리해둔 사진을 업로드한 후 자동 편집하기를 선택하면 예쁘게 디자인 된 책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그 다음은 간단한 이모티콘이나 그림 서식을 더해 나만의 포토북을 만들면 됩니다. 각각의 사진이 들어갈 프레임도 따로따로 선택할 수 있어 자유로운 디자인도 가능하죠. 메시지도 직접 입력할 수 있는데요낯 간지러운 편지도 한장 한장 써넣어 보았습니다.(이래도 감동 안 받을테냐??포토북 시안이 완성되면 주문을 완료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자 이제 공은 포토큐브에게로 넘어갔군요. 여자친구가 감동의 폭풍눈물을 쏟을 만큼 잘 나와야 할 텐데요.. 평소라면 포토북이 도착하기만을 오매불망 기다렸겠지만,  덕분에 직접 취재를 나가게 되었습니다^^ 저의 포토북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제 포토북을 예쁘게 만들고 있을 포토큐브는 강남의 분위기 좋은 동네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포토큐브는 인쇄만 9년 이상으로 해 온 전문 기업으로 사진인화에서부터 포토북, 포토캘린더, 돌잔치 사진 보드까지 디지털 인쇄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포토북의 제작 과정을 들여다보았는데요, 기본적으로 고객이 주문한 포토북은 출력재단코팅제본배송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합니다. 저의 포토북도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있었는데, 보안 때문에 자유롭게 사진 촬영이 가능한 곳은 첫 번째 공정인 출력부분만이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포토큐브의 포토북 제작을 책임지고있는 일등공신 후지제록스 Color 1000 Press 입니다. 늠름하네요^^ㅎㅎ 대형 인쇄기인데도 디자인이 세련된 것 같습니다. 포토큐브 팀장님의 설명에 의하면, Color 1000 Press로 포토북 한 권(24페이지)을 양면 출력하는데 1분이면 족하다고 합니다. 1시간이면 60권 분량이 뚝딱! 엄청난 속도에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 컬러 출력 품질이 매우 좋기 때문에 인물이나 풍경 등이 마치 사진 인화를 한 것처럼 잘 나온다고 하네요.

이렇게 출력 과정을 거친 후에는 알흠답고 차별화된 포토북을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수작업을 더 거치게 됩니다. 1) 겉표지 코팅(광택 up! 스크래치나 습기 차단!) 2) 포토큐브만의 노하우가 담긴 제본작업 3) 보통 종이가 아닌 나무의 섬유조직으로 밀도 있게 만든 하드커버 작업이때 습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이 때문에 포토큐브 내에는 큰~가습기가 연신 가동 중이었습니다.(제 피부까지 초크초크해지는 느낌)

 

~! 이렇게 디지털 인쇄와 섬세한 수작업의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포토북이 전달되는데요, 고객 입장에서는 참 좋지만 직원분들 고생하시겠다는 생각에 눈물이 앞을 가렸습죠. 어찌됐건 완성본 공개합니다. 부끄-_-;;

 
 
 

 

여자친구는 초상권 보호를 위해 부득이하게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실은 초절정 미모를 지니고 계십..

 

그리고 우측은 제가 사랑을 마구마구 담아 디자인한  표지입니다^^

  사진 인화 못지 않은 출력 품질, 제본도 꼼꼼하게~

 

어떤가요? 깔끔한 색감처리부터 제본마감까지 쏙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사진 인화를 상상하신다면 다소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BUT! 은은한 광택이 돌아 기호에 따라서 더 마음에 들어하실 수도..(즉석 뽀샤시 효과가….^_^) 

 

연말연시 추억을 나누는 선물로 포토북 어떠세요? 연인과 가족의 추억은 물론, 나의 지난 1년을 돌아보는 포토북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팀 워크샵을 다녀온 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한 권씩 드려보면 또 인기만점일 것 같네요. 뭔가 정성을 들인 듯 하면서도 멋지잖아요.^^; 지금까지 포토북체험기였습니다~!!

 

Jay가 추천하는 포토북 만들기 이것만은 꼭 챙겨라!   

1) 아무리 바쁘더라도 표지만은 꼼꼼하게 챙겨라. 제목과 보내는 사람, 간단한 이모티콘을 사용해보자.  2) 사진은 가능한 500kb 이상으로 준비하라. 저화질이나 핸드폰 사진은 품질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 3) 디자인과 실제 출력은 다를 수 있다. 꼭 미리보기로 꼼꼼히 점검하라 4) 잘나온 사진, 재미있는 사진, 의미있는 사진을 적절히 분배하라. 한쪽으로만 치우칠 경우, 지루해지거나 최악의 경우 받는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할 수도 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8 Comments

  1. 니자드말하길

    확실히 이런 선물은 돈 주고 사는 선물과는 차원이 다르죠. 저도 여친 생기면 사진 찍어서 만들어줘야겠어요^^

    • Jay말하길

      ^^ 니자드님 남자분이신가요? 일단 저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여친님하가 어떻게 생각할지는 아직 측정불가 상태임다. 두근두근

  2. 김성민말하길

    오~좋은 정보네요. 이제 여자친구만 만들면 되겠군요!

  3. 올매거진말하길

    4번 사항만은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ㅋㅋㅋㅋ

  4. Reignman말하길

    사진 찍는 걸 좋아하는데 이런 포토북 만들어서 선물하면 받는 사람이 참 좋아할 것 같아요.
    근데 이건 제가 받고 싶습니다. ㅎㅎ

    • Jay 내가 바로 글쓴이!말하길

      예 말그대로 스페셜 스킬이에요. 워낙 디지털이 만연화(?)된 세상이라..이런 아날로그의 선물만들면 효과가 좋더라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