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로 만든 사무실 복합기?

나무로 만든 귀엽고 앤티크한 느낌의 복합기를 기대하시고 들어오신 분들에게 우선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100% 나무만으로 복합기를 만들면, 그거슨 이미 복합기가 아니고 우리집 러닝 머신처럼 다른 용도로 쓰이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복합기를 복합기라 부르지 못하고… 
 
나무로 만든 복합기이긴 한데, 일단 나무를 플라스틱으로 만들고, 그 플라스틱으로 복합기를 만드는 겁니다. 그런데 무슨 연금술도 아니고 나무로 플라스틱을 만든다니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저만 신기한 거라면 죄송…)

 

                                                                     맞습니다. 이 나무입니다.

                                                               출처: flickr by joiseyshowaa 

 
후지제록스는 2008년 업계에서 최초로 옥수수로 만든 복합기를 출시해 그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상도 여러 번 탔는데요,(관련 포스팅: 옥수수로 복합기를 만든다고요? 확실해요?) 이번에는 업계 최초로 나무로 만든 플라스틱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뚜둥~! 
 
친환경 제품 만드는 데 이렇게 열심인 기업도 없는 것 같다고 저는 종종 생각합니다. 아니 어떻게 업계에서 성능도 제일 좋은데 가장 친환경적이기까지 하지? 라고 생각하는 건방진 홍보담당자-ㅅ-;
 
 

옥수수 플라스틱으로 복합기를 만드는 데 성공한 후지제록스는 나무 플라스틱 만들기에 도전합니다. 나무로 눈을 돌리게 된 이유는, 
 
1. 옥수수만으로는 부족하다. 앞으로 친환경 복합기 생산을 확대해서 전세계 사무실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옥수수 플라스틱의 수요는 자동차, 생활 가전 등 너무 많다. 다른 식물성 소재로 만든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개발이 필요하다.
 
2. 비록 후지제록스는 비식용 옥수수로 플라스틱을 만들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식량 공급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들이 있으니 기본적으로 식량이 아닌 식물을 찾아보자. 
 
3.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을 만들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 옥수수를 수송해오면 운송 과정에서 CO2가 발생하니, 굳이 먼 곳에서 가져오지 않고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를 찾아보자.  

 

 

 

 

식물성 소재를 주원료로 하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옥수수 출처: flickr by graibeard
결론: 나무로 플라스틱을 만들자. 
이렇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좀 어려운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쓰는 저도 어렵습니다.. (전 이과 출신이 아니라서ㅠㅅㅠ) 이 플라스틱은 나무의 섬유소인 셀룰로오스를 기반으로 하며, 중량의 약 40퍼센트가 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플라스틱 제작에 있어 석유 자원의 사용량을 40 퍼센트 감소시킨 것이지요.   
또 이 플라스틱에는 나무의 섬유소와 석유 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혼합하는 후지제록스의 독자적인 합금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수지를 녹여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사출성형에 필요한 유연성을 갖췄으며, 용접 강도는 석유를 소재로 한 ABS 수지 보다 뛰어나고 충격에 대한 강도도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어렵죠^^;? 이해하려면 공장 견학 한번 갔다 와야 할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질문. 쉽게 구할 수 있는 플라스틱을 두고 굳~이 힘들게 식물 소재의 플라스틱을 개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모두 초등학교 때 배웠지만 플라스틱, 비닐 등은 잘 썩지 않습니다. 지난 여름 휴가 갔다가 해변에 꽂아놓고 온 플라스틱 생수병은 우리가 100살까지 장수한 뒤 노환으로 이 세상을 뜨고 난 이후에도 거기 그대로 있을 거에요. 만약 재활용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발생하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하지만 식물성 소재로 만든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은 세균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일반 플라스틱처럼 환경 공해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옥수수나 나무로 만든 플라스틱이 복합기 전체에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부품 일부의 소재로 사용되지만 후지제록스는 앞으로 그 적용 범위를 계속 넓혀나가려고 합니다.  
 

여러분 사무실에는 여러분도 모르는 옥수수와 나무가 있을 수도 있어요. 이런 복합기를 쓰는 당신! 친환경 사무실에 근무하고 계시는군요~ 우후훗! (모 개그 프로를 따라한 것인데 모르시는 분들은 이 사람이 왜 이러나 싶으시겠죠ㅠㅠ? 좀 부끄럽습니다..)

‘친환경 사무실 복합기’ 관련 지난 포스팅 2011/10/27 사무실에도 ‘그린’ 열풍, 후지제록스 친환경 복합기 삼총사 2011/09/06 사무실 복합기가 말합니다. “이대리 문서출력 잘 봤구요, 제 점수는요…” 2011/06/28 전력 소비 70% 줄인 후지제록스 친환경 복합기 – 복합기계의 엄친아, 헤라클레스  2011/03/22 오늘 내가 사무실에서 소비한 전력은? – 친환경 사무실 만드는 후지제록스의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2011/02/23 옥수수로 복합기를 만든다고요? 확실해요? – 친환경 사무실 만드는 옥수수 복합기 2010/08/12 복합기에 옥수수, LED가 들어간다고? 2010/11/02 사무실에서의 친환경? 어렵지 아나요~ 2010/06/22 친환경 사무실 만들기 대작전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4 Comments

  1. 라떼조아말하길

    옥수수..나무~ 친환경소재이야기재밌네요^^

  2. 하얀잉크말하길

    오 친환경에 앞장서는 에코 기업이었군요. ^^
    똑똑한 소비자들은 그 노력을 분명 알아줄겁니다.

    • 색콤달콤말하길

      저희 고객분들은 모두 스마트하셔서.. 분명 잘 알아주실 것이라 믿습니다^.^ㅎㅎ 앞으로도 에코甲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