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멀지 않았다! 헬스트레이너가 말하는 직장인 다이어트,몸짱 비법

2012년 여러분의 새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 리스트에 다이어트 혹은 몸짱 되기를 예년과 다름없이 ‘또’ 올린 것은 비단 저 뿐만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올 여름에는 비키니 좀 입어보자’, ‘초콜릿 복근 나도 한번 가져봤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설 연휴 동안 폭식하지 않으셨나요? 여러분, 여름은 생각보다 빨리 옵니다. 청바지에 흰 티만 입어도 간디작살인 내 모습을 상상하며 올해에는 우리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전해봅시다! 

색콤달콤에서 직장인들의 성공 다이어트를 돕기 위해, 7년째 베테랑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오코치님께 직접 물어봤습니다. “제가 몸짱이 안 되는 이유, 그게 도.대.체. 뭡니까?!”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우람한 팔뚝으로 셀카를 찍는 세심한 남자, 오코치님이십니다.

 

Q.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저는 왜 몸짱이 되지 못하나요??’
딱 세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첫째, 한번을 해도 확실하게. 운동하실 때는 자신이 약간 힘이 들다..싶을 정도의 강도로 하셔야 말 그대로 운동이 됩니다. 둘째, 전신 운동을 하세요. 운동도 편식으로 하면 아니되옵니다. 특히 하체 운동! 전체적 근력 향상에 필수랍니다. 마지막, 적어도 최소 3개월, 일주일에 3회는 하셔야 합니다. 이 세 가지만 지켜보세요. 누구든지 몸짱이 될 수 있습니다!
 
Q. 그걸 몰라서 안 하나요!ㅠ 어떡하면 꾸준~히 운동 할 수 있을까요?
한가지 꼼수를 알려 드리죠.^^; 체육관의 코치를 이용하세요.(건강 챙기는 코치들.. 몸에 좋은 음료 한잔이면 그냥 훅 갑니다^^;;) 코치랑 친해지면 운동하러 오기도 즐겁고, 당연히, 여러가지 지도도 더 받을 수 있겠죠. 월 마다 내는 비용에 ‘코치 가이드료’도 포함된다는 사실! 써먹어야겠죠? 특히, 여러 가지 유형 중에 ‘코치가 시키는 것은 무조건 하는 사람’이 결국 몸짱에 성공하더라구요. 자신의 의지만을 믿지 마세요.^^ 한가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게 좋습니다. 일단 체육관에 오셨으면, 코치님과 상의하셔서 ‘몸짱이 되기 위한’ 단계적 목표치를 설정하세요. 1달에 몇kg 감량, 근육량 몇kg과 같이요. 이렇게 가까이 눈에 보이는 수치가 있다면 확실히 동기부여가 되죠. 예전 “3달안에 축구선수 ‘크리스티안 호날두’ 같은 몸이 되고 싶어요.”하며 찾아오신 남자 회원님이 계셨습니다. 말렸습니다.^^;; 그런 몸 몇 달 운동으로 되지 않아요. 현실적인 목표를 잡으세요!

 

Q. 직장인, 운동하기 쉽지 않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운동법을 추천한다면?
불규칙한 생활, 잦은 회식, 그리고 온갖 스트레스. 직장인들 운동하기 어려운 거 잘 알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하루 30분이라도 지속적으로 해보는게 좋습니다. 운동시간은 아침이면 아침, 점심이면 점심. 되도록 일정하게! 더불어, 짧은 시간을 이용하는 만큼 운동 강도에 신경을 쓰세요. 유산소 운동은 걷기보다 뛰기를, 근육 운동은 양보다는 질을 생각한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30분이 쌓여서 진짜 운동이 됩니다.  
저희 회원님들께만 드리는 팁도 몇 가지 드릴게요. 사무직종의 경우 앉아 있는 시간이 많죠. 이러다보면, 혈액순환에도 안 좋지만, 엉덩이 근육이 이완돼서 처지게 됩니다. 다리와 복부에도 지방이 쌓이게 되죠. 여성분들에게 셀룰라이트 님이 납시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몇 가지 생활 수칙을 지켜보세요. 
1. 택시, 엘리베이터 이용 금지
2. 지하철, 버스에서는 서서 가기
3. 집에서 청소할 때, 청소기 본체를 들고 청소하기

 

Q. 회식자리에서 써먹을 수 있는 꼼수가 있다면요?^^;
회식에서 직장 상사분들이 몸매 관리 중이라고 사정 봐줄 리가 없죠? 이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안주를 먹어도 아무거나 먹지 마세요. 삼겹살보다는 목살이나 갈매기살이 좋고, 치킨은 껍데기를 발라먹는 센스! 또, 초밥보다는 가 좋고, 소고기의 경우 지방이 적은 부위를 공략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항상 지방부위를 골라내서 식당 아주머니께 핀잔을 들어요ㅠ) 참고로 직장인 복부비만의 원흉 ‘술’은 답이 없습니다. 가능한 줄이는 게 좋지만.. 꼭 마셔야 한다면 다음의 순으로 권합니다. 와인 > 소주 > 양주 > 매실주 > 맥주 (단순 칼로리 대비입니다. 술은 사실 답이 없네요.^^;;)

Q. ‘고구마 다이어트’라던지…여러가지 식이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비용이나 노력대비 효과가 있을까요?
고구마, 감자 등을 활용한 식사조절은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이 문제죠. 이놈은 또 요요라는 무서운 친구를 함께 데리고 옵니다. 때문에 식이 조절을 하더라도 한 가지 음식을 고집하지 말고 균형 있는 식단을 짜는 게 아주 아주 중요해요~ 여기서 말하는 균형 있는 식단이란, 크게 3대 영양소로 불리는 탄수화물(40~60%), 단백질(30~20%), 지방(20~10%)을 고루 갖춘 식단을 말하구요.^^ 트랜스 지방(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포화지방(육류에 포함된 지방)은 되도록 삼가는 센스!
 
Q. 여성 직장인만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요? 
저희 센터에 오시는 여성 회원님께 꼭꼭 드리는 말씀이 있어요.^^ “런닝머신만 죽어라 뛴다고 살 안 빠집니다!” 물론 안 하는 것보다 훨씬 낫지요. 하지만 근육이 많은 분과 적은 분은 지방을 감소하는 속도부터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근육이 증가하면 같은 운동을 해도 더 큰 열량이 소모되고, 기초대사량(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량)도 늘어납니다. 운동 효과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거죠. 더불어 몸의 밸런스나 바디라인 관리(같은 체중이라도 지방이 많은 사람보다 근육이 많은 사람이 균형 있고 탄탄함)에도 중요합니다. 마라톤 선수와 제시카 고메즈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후자 같은 몸매를 원하시죠? 이때, 유산소와 근력 운동은 개인차가 있지만, 6:4 정도의 비율이 적절합니다.
 
한 가지 더, 특히 여성분들이 요요 현상을 잘 겪는데요. 위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듯이, 원푸드 다이어트나 극단적인 식이요법이 주요 이유입니다. 적절한 운동이 병행되지 않은 이런 방식은 ‘영양결핍’, ‘근육량 저하’, ‘기초대사량 저하’를 초래하게 되요. ‘기초 대사량’ 저하는 적정 에너지 소비량도 함께 낮추게 되므로,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기이한 현상을 경험하게 하는거죠. 요요를 예방하려면 꼭 운동과 균형 있는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해요^^

 

그런데요 코치님, 이렇게 열심히 운동해서 몸짱이 되고나면.. 뭐가 좋던가요?
하하하! 우선 자신감 Up! 정말 경험해 본 사람은 알 거에요^^ 다음으로 스타일이 살죠. 옷을 입던, 일상생활을 하던 몸태가 살아 있으면 ‘간디‘는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되죠. 외형이 발달하면 기능도 발달합니다. 전보다 한결 몸도 상쾌해지구요. 추위나 더위도 덜 타게 되고. 감기 같은 잔병치레가 줄어 들더라구요. 아직 잘 모르시겠죠? 자~여러분! 운동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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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6 Comments

  1. seozin 댓글: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 아, 저도 이번 신년 계획으로 매년 그렇듯이 건강한 몸 가지기(?)를 세웠는데 하루 30분이라도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군요! 꾸준히 운동 계획을 세워봐야겠어요!

    • 색콤달콤 댓글:

      직장인에게는 하루 30분 운동도 막상 실천하려면 굉장히 어려운 것 같아요T~T 저는 일단 가비얍게 사무실에서 단 5분이라도 꼭 스트레칭을 하려구요. 엘리베이터 보다는 계단으로 다니구요. 제너두님도 화이팅하세요~!

  3. 이런건 댓글:

    오랫동안 헬스를 즐겼던 사람들이나 할만한 얘기..
    헬스장을 처음 이용하거나 할줄모르는 사람들이면 캐시써서 개인pt받는게 가장 빠른길임.
    아니면 하루종일 인터넷찾아보면서 자세연구하고 시간은시간대로 돈은돈대로 들어갈게 뻔함.
    모든 운동은 단기라는게 없음, 초장기프로젝트라고 보면 됨

    • 색콤달콤 댓글:

      트레이너로부터 개인 PT를 받는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말씀 공감합니다! 하지만 선뜻 PT를 받기엔 비용이 부담스럽더라고요ㅠㅅㅠ 직장인의 뻔한 월급.. 전 시간과 여유가 없다는 변명부터 집어넣고 초장기프로젝트인 평생운동을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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