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사무실? 당신의 사소한 ‘습관’이 결정한다!

작년부터 부쩍 날씨가 변덕을 부려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들어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에 대한 뉴스를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출근시간에 상쾌한 기분으로 집을 나서도 이내 매캐한 공기가 폐를 가득 채우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하죠.   
 
이런 연유에서인지 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 95.9%가 환경오염이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다고 하는데요(잡코리아 설문조사, 2009), 이렇게 점점 환경문제가 심각해져 가는 가운데, 우리 직장인이 직접 취할 수 있는 행동은 없을까요?

 

 

이미지 출처 : Flickr by JohnLeGear

 

 
그래~서! 오늘은 환경을 걱정하는 친환경 직장인을 위해! 생활 속에서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볼까 합니다^^
 

매일 아침이면 자고 또 자도 풀리지 않는 피로에 정신을 번쩍 들게 해주는 출근길의 커피한잔이 간절하죠. 오늘 아침, “여기요, 아메리카노 한 잔 주세요! ‘테이크 아웃’으로~” 라고 무심코 외치진 않으셨나요? 이제부터는 “여기요, 아메리카노 한 잔 주세요! 여기 ‘에코컵’에!” 라고 외쳐보세요. 테이크 아웃용 종이컵을 사용하는 대신 에코컵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많은 양의 나무를 구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에코컵이나 커피전문점들의 텀블러를 사용하면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내일부터는 테이크 아웃 종이컵이 아니라, 친환경 에코컵이나 텀블러로 커피를 마셔보세요~^^ 지구를 위해 착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기분 또한 좋아지지 않을까요? 

 

 

꼼꼼한 직장인은 회의시간에 꼭 지참하는 것이 있죠. 바로 출력한 회의자료, 노트, 펜! 하지만 이런 사소한 것에 대한 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환경을 더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예를 들면 회의자료를 태블릿 PC에 담아 전자문서로 지참한다거나, 노트대신 이면지를, 펜대신 에코펜을 사용하는 거죠~ 전자문서나 이면지 활용이 얼마나 환경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생각 됩니다. 색콤달콤을 통해서도 많이 소개 드렸죠~ (관련글 : 프린트를 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에코펜’이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에코펜은 PVC소재로 만들어지는 일반 펜과는 달리, 천연소재를 사용하여 만든 특별한 PP(polypropylene) 소재를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PVC는 땅속에서 썩지 않는 반면 친환경 PP소재는 땅속에서도 잘 썩는다는 것이 장점이지요. 후지제록스 복합기 중에도 자연분해되는 옥수수로 만든 친환경 복합기가 있어요!:D

 

 

점심을 맛있게 먹고 나면 늘 샐러드 용기라든지, 음료수 병과 같은 자질구레한 일회용기가 생기죠. 이런 일회용기들을 버리지 마시고 모아서 잘 활용한다면 지저분한 회사 책상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1. 상자를 재활용하여 서류/책꽂이 만들기

회사에 남아도는 택배박스 등을 비스듬하게 잘라 포장지 또는 잡지의 화보로 곱게 싸면 서류나 책을 책상 위에 보관할 수 있는 서류꽂이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저의 경우엔 택배박스와 안쓰는 쇼핑백, 지난 잡지책을 활용했습니다) 멋지지 않나요?!

 

 

 

2. 일회용기를 재활용하여 정리함 만들기  

 

위와 같이 먹고 나서 남은 캔디박스에 색칠을 해서 클립을 보관하거나, 일회용 소스용기에 스펀지를 끼워 귀걸이를 보관해보세요! (또, 하드케이스로 만들어진 빈 껌 통은 명함사이즈에 딱 맞아 명함케이스로 사용하기도 좋답니다^^)

 

 

특히, 일회용 도시락은 이렇게 잡다한 물건을 넣어 정리하기 좋습니다. 도시락에 예쁜 그림을 그리거나 천을 씌워 나만의 정리함으로 만들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점심식사 후의 나른함을 물리치고 열심히 작성한 보고서.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일단 스테이플러로 한 번 ‘찍고’보죠. 하지만 이렇게 마구마구 찍어대는 스테이플러 심도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한민국 온 국민이 스테이플러를 매일 한 번씩만 덜 써도 약 1660kg의 강철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 스스로 스테이플러를 적게 써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면 그 많은 강철의 양을 비롯하여 강철을 만들기 위해 첨가되는 탄소의 양을 함께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한번 쓰고 버려지는 스테이플러 심 대신에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클립을 사용하면 낭비되는 강철과 탄소의 양을 줄이고 지구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veni markovski
 
또한, 스테이플러 절약을 위해 보고서를 전자문서로 대체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후지제록스의 Docuworks와 같은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확장자의 문서까지 하나로 합칠 수 있으니 업무 효율성에서도 으뜸이랍니다! (전자문서 활용법을 모른다면 참고하세요! > 전자문서로 문서관리하기)
 
 

최근에는 환경이 많이 나빠져서 그런지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는 직장인들도 많이 늘고 있죠. 하지만 아직도 자동차를 끌고 출근하는 직장인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자동차를 끌고 다니는 직장인들이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요?

 

 

이미지 출처 : Flickr by mauren versa
 
“거, 운전 똑바로 좀 합시다!!!!”
꽉 막힌 도로에만 서면 으레 ‘성질’이 나와버리곤 하죠. 기분에 따라 운전을 하게 되면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실수가 바로 난폭운전입니다. 그리고 이 난폭운전은 곧 엄청난 탄소를 발생시킨답니다! 아래 리스트를 보고 그 동안 본인이 잘못된 운전습관을 가지고 계셨다면 이제부터 고쳐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환경을 생각하는 운전자의 좋은 습관> 

1. 급 제동, 급 출발은 No! 출발 시엔 처음 5초간 시속 20km 정도로 천천히 가속할 것

2. 60~80km/h의 경제속도를 준수할 것

3. 불필요한 공 회전은 하지 말 것.

4. 내리막길이나 신호등에서 정차할 경우, 가속페달을 밟지 말 것.

5. 신호대기를 할 때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놓을 것

어떠셨나요? 직장인의 생활 속에서 여러분이 무심코 범했던 행동들이 보여지진 않으셨나요? (저는 사실 이렇게 적으면서도 조금 많이 찔렸답니다 …^^;;;;)
 
비록 눈에 보이진 않더라도 우리도 모르게 행동했던 습관들이 오늘의, 미래의 지구를 더 힘들게 하고 있답니다. ㅠ_ㅠ 앞으로는 사소한 습관들을 줄이고, 더 나은 미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봐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친환경 사무실 관련 색콤달콤 이야기들2012/01/12 프린트를 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2011/10/21 사무실 분리수거에 임하는 직장인의 바른 자세2011/05/12 종이문서와 전자문서 전격 비교! – (1) CO2를 더 조금 배출하는 것은?2011/03/28 직장인의 일 평균 종이 사용량은 –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작은 노력들2011/03/14 출력 없이 업무가 가능합니까? 확실해요? – 친환경 사무실을 만드는 작은 노력2010/08/04 하루에 얼마만큼의 CO2를 만드시나요?

zee 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8 Comments

  1. HeeyaK말하길

    대학생 같은 경우에는 멋으로 그리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 텀블러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꽤 있는데요..ㅎㅎ
    직장인들의 트랜드로 에코컵같은 제품이 유행한다면 절약과 함께 멋의 재탄생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ㅎㅎ

    • zee말하길

      답변 감사합니다, HeeyaK님! 🙂
      대학생들에게 텀블러는 벌써 패션아이템으로까지 자리잡혔군요~!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에코컵이 패션아이템이, 또는 그 이상으로 ‘필수 아이템’이 되는 날이 어서 왔으면 합니다.

  2. 샤날말하길

    저같은경우, 일회용기 재활용은 자주 하는데 (용기들이 가까워서 ㅋㅋ)
    막상 다 모아놓으면 또 너저분해지더라구요 ㅠㅠ
    정리하는방법도 가르쳐주세요!!

    • zee말하길

      샤날님께서는 이미 환경을 생각하는 멋진 직장인이셨군요! ㅎ_ㅎ
      샤날님 말씀대로 다음엔 일회용기를 활용하여 책상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려요! 🙂

  3. 소녀말하길

    뭔가 반성을 하게 되는 글이군요 🙂 알찬 정보 감사드려요 ㅠㅠㅠ 아이고 ㅠㅠㅠ
    내일부터 당장 실천할게요!

  4. 가을乙말하길

    변명이긴한데 바쁘다보니 머그컵은 구석에.. 종이컵은 층층이 쌓여가네요 ㅠㅠ 반성중..

    • zee말하길

      저도 부끄럽지만 컵 씻는게 귀찮아서 종이컵을 이용할 때가 많습니다ㅠㅠ.. 거기에 스테이플러도 굉장히 많이 쓰는 편이라.. 쓰면서 저 스스로도 많이 반성을 했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