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막내다!] 알아두면 업무 속도 up!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총정리

오늘도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을 직장의 막내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선배들, 상사들의 눈치를 살피며 맡겨진 업무를 처리하느라 긴장과 다급함이 뒤섞인 표정으로 분주하게 움직일 여러분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철근도 씹어먹을 듯한 각오와 열정으로 무장했다지만, 모든 것이 생소한 신입사원에겐 간단한 보고서엑셀 파일조차 그 악명 높은 조디악의 암호문처럼 보일 겁니다. 
 
끝없는 질문을 선배에게 쏟아내며 암호를 하나씩 풀어내지만 의외로 여러분을 당황시키는 복병은 다름아닌 ‘윈도우’ 입니다. 경험 없는 여러분은 파일 정리도 미숙한 지라 작업을 해놓고도 파일 찾는데 시간을 보내기 일쑤고, 작업 중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아 자료를 날려먹고 하늘에 사자후를 내지르며, 단순한 단축키나 수식 하나를 몰라 원시인 수준의 엑셀 노가다를 하느라 수 십분 이상을 허비하기도 할 겁니다. (고등학교 시절 수학 수열문제 공식을 몰라 시험지에 연필로 직접 탑을 그려본 경험, 저만 있나요?) 

 

 

 

그렇다고 이제 와서 빌 게이츠를 원망하진 마세요, 윈도우는 아무리 친숙해져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스마트한 업무 처리 능력과 스피드를 갖추고 싶으시죠? 단축키 사용에 일단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작업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선배들의 눈빛도 아마 달라질 겁니다. 여러분의 동지, 팀의 막내인 제가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유용하고, 때론 필수적인 윈도우 단축키를 소개합니다. 
 
단축키는 편리한 만큼 그 종류가 많습니다. 표에 나열된 수많은 단축키들을 보고 있노라면 마우스만 사용하고 싶어지죠. 하지만 포기는 배추 셀 때나 쓰는 말! 단축키의 카테고리는 마치 동창회, 직장, 동호회처럼 구분되니 목적과 쓰임에 맞는 단축키부터 찾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모임에는 여러분의 절친이 한 명씩 있는데, 그들의 성격을 알고 있다면 다른 친구들을 기억하는 것 역시 어렵지 않을 겁니다. 쉽죠? 

이 친구를 통하면 저장과 복사 등은 물론 텍스트 편집이 빠르고 편리해집니다. 자주 찾아주면 반가워하니 왼손 새끼손가락은 그를 위해 남겨두세요.

 

 

 

Ctrl+C (복사) – 설마 모르시진 않겠죠. 
Ctrl+V (붙여넣기) – 윗 친구와 연인 사이입니다.
Ctrl+X (잘라내기) – 뒤끝 없는 시원한 친구.  
Ctrl+Z (실행 취소) – 아차 싶을 땐 주저 없이.
Ctrl+A (모두 선택) – 아직도 마우스로 긁어 내리십니까?
Ctrl+I 또는 Ctrl+B (즐겨찾기) – 바로바로 등록시켜 줍니다.
Ctrl+N (현재 열려 있는 창과 같은 주소의 새 창 띄우기) –  익스플로러 아이콘 또 찾지 마시구요~  
Ctrl+E (검색 창 열기) – 검색은 빠르게!
Ctrl+P (인쇄 대화 상자 열기) – 프린터로 손을 뻗기 전.
Ctrl+W (현재 창 닫기) – 닫기 전에 저장! 아시죠?
Ctrl+Esc (시작 메뉴 표시) – 저라면 Window 키를 찾겠습니다만.. 
Ctrl+T (새로운 탭 열기) – 안 닿을 만큼 손이 작진 않으시겠죠?
Ctrl+Tab (탭 이동) – 토끼처럼 팔짝팔짝 건너갑시다!

 

 

업무 중 딴짓(각종 인터넷 서핑과 메신저 사용)하는 여러분! 아직도 등 뒤의 인기척에 허둥지둥 하나씩 창을 닫으십니까? 혹은 창 관리가 안되어 시간을 낭비하고 계십니까? 수많은 실행프로그램의 페이지와 창들을 제어하는 Alt를 만나보시죠.

 

 

 

ALT+F4 (창 종료) – 크롬이나 파폭같이 하나의 창에 탭이 여러개 있는 경우 다 꺼지니 주의!
ALT+TAB (이전 창으로 전환) – 샤샤삭! 빠른 만큼 활용도가 높은 친구.
ALT+왼쪽/오른쪽 방향키 (이전/다음페이지 가기) – 이전 페이지로 가는 분들이 아주 많죠.
ALT+ENTER (전체화면) – 시원하게 봅시다.
ALT+D (주소표시줄로 이동) – 역시 간단하고 효과적입니다. 

 

 

Ctrl과 Alt 사이에 꼭 끼어있는 재간둥이죠. 이 친구는 Ctrl, Alt 보다 인기는 없는 편이지만 같이 만나게 되면 놀랄만한 센스를 보여줍니다. 일단 만나기 시작하면 계속 보게 될 겁니다. 

 

 

 

 

Windows 버튼 (시작 메뉴를 표시하거나 숨김) – 참 쉽죠? 
Windows 버튼+D (바탕 화면 표시) – 굳이 바탕화면 아이콘을 찾아 헤매지 마세요.
Windows 버튼+E (내 컴퓨터 열기) – 인기 많은 내 컴퓨터를 바로 불러 줍니다.
Windows 버튼+F (파일이나 폴더 검색) – 파일이 어딨는지 모르시나요? 사립 탐정을 고용하시죠.
Windows 버튼+L (로그오프 바로가기) – 외출시 문 단속 잘 하셔야죠!
Windows 버튼+R (실행 대화 상자) – 누구보다 빠르게!

 

 
자, 지금까지 여러분을 위해 상시 대기하며 불철주야 도움을 줄 절친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절친과 연결된 친구들의 연락처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세요. 그들과 함께라면 여러분은 자연스럽게 프로페셔널한 포스를 내뿜을 수 있게 될 겁니다. 실수를 줄이는 건 물론이구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색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2/02/27 [나는 막내다!] 직장생활, 마무리가 반은 먹고 들어간다

2012/01/13 [나는 막내다!] 시집살이 못지않은 ‘직장살이’, 신입사원을 위한 직장생활 지침서 2010/07/13 직장인을 위한 MS 오피스 엑셀 2007 사용팁!

레이코 | 이병우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병우 입니다. 대중문화의 세례를 받고 자라 모든 장르의 예술과 사유에 취해 있는 청년(!)이죠. 앞으로 여러분들과 색콤달콤을 통해 달갑고 맛있는 대화를 나누고, 또 좋은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4 Comments

  1. minsu kim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nvis 댓글:

    여기여기 은근히 재미있어요 ㅋㅋ

    • 레이코 댓글:

      칭찬에 캄사드립니다! nvis님, 앞으로는 은근히가 아니라 대놓고 재밌는, 유익한 이야기 들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3. bumo 댓글:

    좋은 정보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

  4. genius 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자료좀 퍼갈게요. ^^

  5. 천영수 댓글:

    바탕화면 바로가기 windows key + m 누르시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6. 신군 댓글:

    Alt+Tab 이랑 Alt+F4 랑 Windows 키+ D를 아는데다가 ‘새폴더’를 능숙하게 쓰고 있다면 당신은…..
    므흣 ●(‘ ㅂ ‘)●

  7. 한양 댓글:

    정말 찾던 자료입니다 ㅎㅎ

  8. 마루 댓글:

    컨에스가 빠져있군요ㅎㅎ
    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당 ㅋㅋ

  9. 난이미.. 댓글:

    전 이미 잘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다른분들이 신선해하는군요
    보기좋습니다
    한가지 추가해 주세요 윈도우키+pause 키 내컴퓨터 속성을 볼수 있는 키 입니다.
    장치관리자등을 자주 보시는 분들이나 내컴퓨터가 바탕화면에 없는 분들이면 자주 쓸수있는 단축키입니다.

  10. 마루 댓글:

    우와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맨날 드래그 마우스로 했었는데 !!
    컨트롤+aaaa

  11. 영우 댓글:

    캡쳐하고 도망가는 1人 흐흐

    감사해요~

  12. 뿌옹이 댓글:

    컨트롤 엔이 두번들어가잇숴요 ㅠㅠㅠㅠㅠ

  13. 프시쵸 댓글:

    의외로 Ctrl+Z랑 Ctrl+Y를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복붙은 워낙 일상적인거라서 다들 아시는 것 같고.

  14. 김연지 댓글:

    회사에서 업무적인 일을 하다 보니 모르는것 투성이고…게다가 아직 신입이긴 하지만 2달 반 정도 됬습니다^^ 매일 마우스로 파일을 열고 하는데 빠르고 편리한 윈도우 단축키가 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기본적인 단축키는 알겠는데 잘 모르는 세부사항까지 적어주시고 잘 정리해주셔서 이해가기 쉬웠어요~
    덕분에 앞으로 빨리 처리하게 될것 같아요!!! ㅎㅎㅎㅎ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잘 알아갑니다ㅎ

    • 색콤달콤 댓글:

      저도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김연지님과 같은 기분이었답니다~ 신입이고, 단축키도 몇가지만 사용하는 수준이었는데 모르는 것들도 두어번 이상 사용하다보니 더욱 빠르고 편해지더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