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월급 재테크! 큰 돈 모으는 ‘작은 습관’이 있다?!

여러분, 혹시 ‘재테크’하고 계신가요? 늘 올해는 꼭 제대로 재테크 해봐야지.. 하고 생각하지만, 모처럼 여행도 한 번 갖다와주고 지르고 싶던 노트북도 사고 하다보면 월급은 그저 통장을 스쳐지나갈 뿐이고.. ㅠㅠ  직장인 No.1 관심사는 뭐니뭐니해도 재테크, 목돈 만들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별로 고민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부터도 적금하나 들어놓고 아무 생각없이 지내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 많거든요. 저와 같은 분들들 위해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 <제록스광장>에 실린 ‘나를 기쁘게 하는 월급 재테크’를 소개 드립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함께 정독해서 우리 모두 부자가 되어보아요~^^


점점 묵직해지는 돼지저금통을 보며 뿌듯해했던 어린 시절의 꿈과 희망은 어른이 되어도 아직 그대로지만, 어떻게 해야 더 똑똑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지는 아무리 머리를 굴려도 모르겠다는 직장인들을 위해 큰 돈 모으는 작은 습관들을 소개한다.

 

 

 

 

재테크의 시작은 현금 흐름을 정리하는 것부터!! 수입과 지출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투자의 흐름도 보이는 법이다. 현금 흐름을 파악하기 쉽게 통장정리만 잘해도 이미 돈을 벌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소비 한도를 명확히 해야 새는 돈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장정리는 우선 급여 통장지출 통장을 구분해야 한다. 통장에도 목적에 맞게 이름을 붙이고, 정체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비상금통장으로 이름을 붙여두면 수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급여통장은 말 그대로 급여가 들어오는 통장이다. 급여통장은 이율 차이가 많지 않고 금액이 스쳐지나가는 통장이기 때문에 타은행 계좌이체 수수료만 붙지 않는다면 가까운 은행이나 주거래은행을 활용한다. 소비통장은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가계부를 따로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어디에 지출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투자통장은 주택자금, 결혼비용 등 목적에 맞게 목표액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는 비결이다. 비상금통장은 갑자기 생긴 경조사나 부모님 생신 선물 등을 위해 존재한다. 매달 조금씩 떼어 놓거나 성과급 등의 과외수입이 생기는 경우 비상금 통장에 넣어두면 좋다. 비상금통장은 정말 예상치 못한 일에만 써야 하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따로 만들지 말자. 쉽게 쓸 수 있게 되면 돈이 모이지 않기 때문이다.
 
자, 이제 통장정리를 마쳤으니 돈을 모아보자! 흔히들 예금 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주는 곳을 찾아 다니지만 실상은 백 원이라도 더 저축하는 것이 목돈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저축한 돈이 많을수록 그에 붙는 이자액도 높아지고, 만기일에 찾을 수 있는 돈의 액수도 커지기 때문이다. 100만 원을 4.0%의 적금에 1년간 넣는 것과 110만 원을 3.8%의 적금에 넣는 것을 비교했을 때, 100만 원은 세후 12,235,300원이 되고 110만 원은 13,445,888원이 된다. 예금금리가 더 낮은데도 110만원을 저축했을 때가 더 큰 돈이 모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축액을 늘리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동전을 모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잔돈이라고 가볍게 보지 말자. 책상 위에 올려놓은 저금통이 가득차면 그 액수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매달 쓰이는 지출액과 비상금을 제외한 최대치의 투자금액을 정했다면, 이제 우대금리로 남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방법을 알아보자. 몇 년 새 스마트폰의 공급이 크게 늘면서 은행도 속속 스마트폰용 예·적금 금리 우대 상품을 내놓고 있다. 그 중 예·적금 금리 TOP 상품으로 국민은행의 ‘KB스마트폰 예·적금’이 예금 1위, 적금 2위에 꼽혔다. 스마트폰으로 거래하는 이 상품은 예금 기본 금리 4.30%, 적금 기본 금리가 4%지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각각 최고 4.70%, 4.50%까지 받을 수 있다. 적금 상품은 적립 횟수와 추천인이 많을수록 최고 0.5%포인트까지 우대해 준다. 예금은 추천인이 많을수록 최고 0.3%포인트를 더 준다. 산업은행의 ‘KDB다이렉트 하이자유예금’ 역시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전용 상품이다. 100만 원 이상 가입할 수 있는 이 상품은 기본 금리가 4.3%로 산은의 기한부 예금에 신규 가입 시 최고 4.5%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아니라면 묶음 상품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시중은행들이 내놓은 패키지 상품에도 우대금리가 있다. 외환은행의 ‘에듀큐 패키지’는 전자금융수수료 및 모든 은행 ATM출금수수료가 면제되는 ‘에듀큐 통장’, 교육용 목돈마련 적립식 상품인 ‘에듀큐 적금’, 교육에 특화된 ‘에듀큐 신용카드’, 학자금대출인 ‘에듀큐 론’으로 구성됐다. 그중 에듀큐 적금은 기본 금리가 4%로 위의 패키지를 적용하면 4.2%를 받을 수 있다. 농협의 ‘채움한가족적금’은 가족이 함께 가입할 경우 우대해 주는 상품이다. 기본 금리는 3.87%지만 가족이 함께 가입하면 1.5%포인트를 더 준다. 이밖에 5세 미만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나 70세 이상 노부모를 부양하는 가정에는 0.7%포인트를, 체크카드를 포함한 카드 사용액에 따라 연간 1000만 원 이상 사용할 경우 1.5%를 추가로 준다.
더 많이 모으고, 이자도 더 많이 받는다면 작은 돈도 언젠가는 큰 도움이 될 목돈이 될 것이다. 알뜰하게 모은 당신, ‘알부자’가 되는 날이 머지않았다. 돈 관리에 대한 좋은 습관이 부자를 만든다는 사실, 잊지 말자!  

 

 

 

 

Tip. 돈을 부르는 사소한 습관

 

1. 돈에게 인사를 해라

돈을 사용할 때 더 많은 돈으로 되돌아와 달라고 속으로 주문을 외워보자. 돈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항상 갖는 것이 좋다.

 

2. 새 돈을 지니고 있어라

새 돈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힘이 있다. 같은 돈이어도 새 돈을 받을 때 더 기분이 좋은

것처럼, 남에게 돈을 주게 되면 가능하면 새 돈을 주자.

 

3. 현금은 같은 방향으로 정리하라

돈을 꺼낼 때, 보기 편하고 남에게 줄 때도 정성스러워 보인다. 내 돈인데 내가 잘 관리를

안 해주면 돈 복이 달아날지도 모른다.

 

4. 현금과 영수증은 따로 따로

지갑 정리의 기본은 바로 현금과 영수증의 분리가 아닐까. ‘지갑에 현금보다 영수증이 더

많네’ 하며 한숨짓지 않기를 바란다. 지갑은 영수증이 아니라 돈이 있어야 할 장소다.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 에디터 김민선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zcar 댓글:

    통장을 세개나 만들어야 하나?ㅡ..ㅡ 얼마전 다 해지했는데..흠.. 같은 은행에 3개를 만드는건가요?

    • 색콤달콤 댓글:

      꼭 같은 은행에 통장을 만드시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목적별로 통장을 잘 분류해 관리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통장으로 모든 걸 처리하다보면 나중에 보기도 어렵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도 쉽지 않거든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