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얼마만큼의 CO2를 만드시나요?

안녕하세요^^? 색콤달콤 필진 ‘비와 찻잔’입니다. 
 
요즘 밖을 돌아다니기가 무서울 정도로 날씨가 덥죠? 오늘도 점심 먹으러 나갔다가 땀을 한바가지 흘리고 왔답니다;;
 
최근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은 2010년 6월의 지구표면 온도가 관측자료가 남아있는 1880년 이후로 가장 뜨거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전세계 육지표면의 평균 온도는 최근 131년 간 관측사상 최고치로 20세기 평균보다 1.07도나 높은 수치였답니다. 어쩐지 올해는 유난히 더운 것 같았는데 그 이유가 있었네요.ㅜㅜ
 
 
지구표면 온도상승의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를 꼽고 있답니다.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이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전기와 자동차등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바로 지구의 온도를 높이는 주범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요.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50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현재에 두 배가 될 거라고 하는데 우리의 아이들이 살게 될 가까운 미래의 지구를 생각하면 정말 걱정이에요-ㅁ-;!
 
그래도 정부가 탄소배출권 거래제와 탄소세 도입을 검토하는 등 이산화탄소 발생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안심이 되는 것 같아요. 
 
기업들 역시 이산화탄소 줄이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국내 대표적인 철강기업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전사적으로 이산화탄소 줄이기 운동을 펼치고 있고, 최근에는 스타벅스 코리아와 대림산업이 이산화탄소 줄이기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답니다.
 
저희 한국후지제록스 역시 환경 보호에 아주 일찍부터 함께 동참해 오고 있답니다. 1997년 개발생산본부를 시작으로 2003년에는 본사영업부문까지 환경 보호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사업장에 주어지는 ISO14001 인증을 취득해 전 직원이 지구온난화 방지 및 환경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답니다.^^ 여름엔 노타이 근무를 하기도 하고 또 회사와 가정에서 절전하자는 의미의 소등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기도 해요. 
 

올해 한국후지제록스의 환경경영시스템 목표는 ‘사내 용지사용량 작년 대비 3% 줄이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작년 대비 1% 줄이기, 환경캠페인 참여, 구입액의 9%는 그린상품 구입하기’랍니다. 한 해의 경영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부터 환경보호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죠. 
 
특히, 용지사용량 줄이기를 위해 평소 양면인쇄 기능을 일상화하고 있는데 A4용지 4박스를 줄이면 30년생 원목 한 그루를 살릴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사무실에서 양면 출력을 습관화해 보세요. 우리의 작은 습관이 지구를 더 푸르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기분까지 좋아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답니다. 우리 개개인의 실천과 노력도 필요합니다. 사실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것은 어렵지 않답니다. 차량 운행시 급출발, 급제동을 줄이는 올바른 운전습관과 샤워시간 1분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작은 실천으로 우리 생활 곳곳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참으로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발생 시키는지를 가정과 교통이용 측면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재미있고 유용한 두 사이트를 소개해 드릴 테니 한 번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계산해 보고, 오늘부터 함께 이산화탄소 줄이기에 동참해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산림청 탄소나무계산기http://carbon.forest.go.kr/tree_carbon_calculator/
탄소나무계산기에서는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계산해주는 사이트로 연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계산해준답니다. 뿐만 아니라 결혼이나 돌잔치 같은 특별한 행사를 할 경우나 여행과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양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위하여 심어야 하는 소나무의 그루수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단순히 Kg으로 표시되었을 때는 감이 잘 오지 않지만 필요한 소나무 숫자로 나오니까 한 번에 이해가 되더라구요. ^^
 
예를 들어 100평짜리 이벤트 홀을 두 시간 대여해 평균 왕복거리가 20Km인 하객 80명을 초대해 돌잔치를 하면 이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1070Kg이랍니다. 아직 감이 잘 안 오시죠? 그래서, 탄소나무계산기는 친절하게 이산화탄소를 모두 흡수하기 위해 필요한 소나무 숫자를 표시해 준답니다. 1070Kg의 이산화탄소를 모두 흡수하려면 무려 10그루의 어린 소나무를 심어야 한데요.
 
가정에서 지출되는 난방비와 유류비용을 입력만으로도 이산화탄소 발생비용을 알 수 있으니 여러분도 각자 가정에서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고 있는지 빨리 확인해 보세요.
 

그린스타트 탄소발자국 계산기http://www.gihoo.or.kr/portal/index.jsp
탄소발자국은 일상생활 속에서 내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탄소나무계산기 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계산해주는 사이트랍니다.
 
여러분의 자가용 이용여부와 대중교통이용 시간, 전력사용량, 가스사용량, 수도사용량, 쓰레기 배출량을 입력해주면 신기하게도 한 달 동안 나와 우리 가족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의 양을 알 수 있습니다. 
 
또, TV시청 시간과 컴퓨터 사용시간, 세탁기 이용횟수를 줄이는 것에 따라 얼마만큼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것을 통해 얼마만큼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을지 계획해 볼 수도 있답니다. 
 
저도 계산해 봤는데 컴퓨터 사용시간을 하루 1시간을 줄이면 한달에 5.72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니까 일주일에 네 시간만 컴퓨터 사용시간을 줄여보고, 그 시간에 독서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달에 약 3Kg를 줄일 수 있으니까 1년이면 약 36Kg정도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겠네요.^^

 

모두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측정해 보셨나요? 이제 각 가정에서, 각 개인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도 측정해 보았으니까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아래와 같이 행동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환경사랑, 환경보호 아무리 구호를 외쳐봤자 내가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당장 오늘부터 조금씩 더 관심을 갖고 지구를 사랑하는데 적극 참여하면, 우리들의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의 지구가 조금 더 건강해지지 않을까요?

 

 

비와 찻잔 | 이은주 영업본부 계획팀 영업본부 계획팀에서 근무하는 이은주입니다. 내 옆에 있는 행복에 감사하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 싶습니다. 행복한 자연, 행복한 가정, 행복한 회사 등 행복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필명은 딸아이들 우희(雨希)와 다희(茶希)의 이름에서 따왔답니다. (트위터:@raintea22)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3 Comments

  1. 산페르난도 댓글:

    컴퓨터 한 시간을 사용하는데 6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니
    참으로 놀랍네요.
    회사와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합쳐서 12시간이 넘는 것 같은데
    제가 컴퓨터 사용만으로 매일 60kg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고 있었네요 ㅡㅡ;

    • 색콤달콤 댓글:

      저도 오늘부터 집에서 컴퓨터하는 시간을 좀 줄이고 대신 독서 시간을 가져보려구요. 책을 손에서 놓은지 꽤 되었는데^^;; 지구를 생각해서라도 마음의 양식을 쌓아야겠네요 ㅎㅎ

    • 비와 찻잔 댓글:

      네,, 다른 무엇보다도 컴퓨터 사용이 CO2배출량이 많네요..
      본문내용에 계산을 잘못해서 수정했는데요,, 매일 60Kg이 아니라 30시간에 5.72Kg정도로 환산하면 12시간에 2.3Kg정도 되겠네요..
      계산에 혼선을 드렸네요.. 죄송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