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 전문가가 말하는 ”사무실 화분, 아무나 못 기른다!”

지난번 소개 드린 ‘미니 화분으로 사무실 분위기 전환’ 포스트 보셨나요?^^ 사무실 분위기 전환을 위해 화분 기르는 법추천 식물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실제로 이 포스트를 읽고 의욕에 찬(저를 포함한..;;) 몇몇은 근처 꽃집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꽃집 사장님이 비교적 기르기 쉽다고 추천하신 화초를 구입했죠.
 
그리고 2주가 지났습니다.
 

 

으악!! 으악!! 단 2주 만에 나의 애플민트는.. 실로 안타까운 모습을 끝끝내 보이고 말았던 것입니다.. 우리는 외쳤습니다. 과연 이유가 무엇이냐!? 도대체 왜냐?! 고심을 거듭하던 중, 제 눈에 홀연히 나타나신 그 분은…바로 사무실 화분을 관리해주시는 이름하야 ‘화초 전문가’!! 
 
본인을 25년 차 화초 인생이라고 소개하시는 전문가분을 자리로 모시고 저의 고민을 늘어놓았습니다.(블로그 콘텐츠도 구하고 화초 기르는 법도 배우고..;;) 이를 듣고 전문가가 내뱉은 한마디 
 
“죽을만하니까 죽었구만.. 그거 아무나 못 길러!”
 
아니 왜요?! 그 이유가 뭔가요? 그럼 어떻게 해야 사무실에서 화초를 기를 수 있는 것입니까!    
 

왜 내가 기르는 화초는 한 달을 못 버티냐고? 주변에서 듣는 좋은 이야기들 많지요? 물을 잘 줘라. 햇볕은 어떻게 쬐어라.. 하지만 중요한 것은 따로 있어요. 바로 ‘어디서 기를 건데?’ 요즘 젊은 사람들은 화분을 사무실 책상에 둔단 말이지. 예를 들어 물을 준다. 꽃집 같은 곳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주라고 말하는데… 이렇게 하면 식물이 죽어요. 왜냐? 사무실에 햇볕이나 바람이 잘 들리가 없는 거야.”
화초 전문가님이 강조하신 첫 번째는 환경에 따라 식물을 기르는 법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식물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통기성’이라고 해요. 하지만 사무실은 이 통기성이 매우 좋지 않은 곳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식물을 기를 때는 이를 고려해서 다뤄야 한다는 이야기! 어떻게 물을 주고 햇볕을 쬐야할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사무실에서 화분에 물주는 방법

– 보통 정해진 물주기보다 70% 정도만 물을 줄 것 (Ex. 1주일에 2번이라면 2주일에 1.5번 정도)
– 받침대에 물이 떨어질 만큼 충분히 줘야 하며, 많이 주는 것은 상관없지만 자주 주면 뿌리가 썩는다.
– 손으로 화분의 흙을 파봐서 뽀송뽀송한 느낌이 있으면 OK. 젖은 느낌이라면 물을 주면 안 된다.
– 여름, 겨울 사무실 온도차가 심하다면, 상대적으로 물은 겨울에 조금 덜 줘야 한다.
– 기본적으로 잎이 얇은 식물은 물을 자주 주고, 잎이 두꺼운 식물은 적게 준다.
 

 사무실 화분에 햇볕 쐬는 법

– 꽃이 있는 화초는 햇볕을 계속 쐬어야 잘 자라며, 그렇지 않은 것도 주말에 창가로 옮겨두면 좋다.
– 직사광선을 직접 쐬는 것보다, 햇볕이 적당히 들어오는 창가가 좋다.

 

 햇볕은 모든 생물에게 이롭다! 단, 여름철이거나 직사광선은 예외! 출처: flickr by Blomstrom

 

“그래서 뭘 길렀었는데? 애플민트?? 그러니까 죽지요. 요즘 사무실 책상에서 기르는 화초들을 보면, 화려한 꽃이나 허브 종류같이 예쁜 꽃들이 참 많아요. 그런데 민트 같은 것은 원래 ‘야생화’거든. 그런 식물은 햇볕도 쐬고 바람도 쐬고 자연에서 자라야 해. 거기다가 초보자라면 기르기 어려운 것이 당연하지!”
 
기본적으로 화초는 물 잘주고, 햇볕만 잘 쐬어주면 잘 자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식물이 자라기에 척박한 환경인 사무실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처음부터 이런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종자를 선택하는 것’, 이것이 ‘어떻게 기르느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 그럼 어떤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가장 피해야 할 것은 화사한 꽃이 달린 식물이라고 해요. 보기에는 좋지만, 햇볕을 많이 볼수록 잘 자라는 꽃의 특성상 책상 위에 올려두면 시들시들 일주일을 못 버틸거라고 하네요. 그에 반해 난, 산세베리아, 아이비, 돈나무, 행복나무 같이 꽃이 없는 것들은 비교적 사무실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선인장과 같은 다육식물도 사무실에서 키우기 좋은 편인데요. 보통 한 달에 한 번 물을 줘야해 물을 주는 것 자체를 잊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니 주의~!
 
단,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서 키우거나, 통풍이 잘되는 사무실이라면, 다양한 식물에 도전해봐도 좋을 듯합니다. 다만.. 그렇다해도 시작은 비교적 쉬운 식물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사무실에선 가까이하기 먼 당신, 꽃 출처: flickr by B@ni

 

화초 전문가님과의 대화는 다소 두서없이 흘러갔습니다. 학생이 이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기 때문…;; 그렇게 적어둔 팁들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현장감을 듬뿍 살린 Q&A 형태로 소개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Q. 화분갈이를 해야 하나요?
A. 화분 바닥을 봤을 때, 뿌리가 보인다면 안이 꽉 찼다는 적신호에요. 그렇지 않다고 해도 1년 정도면 흙이 굳고 영양분이 떨어져 식물이 살기 힘들어져요. 1년에 한 번 정도는 해주는 게 좋지.
 
Q. 꽃집에서 준 화분을 그냥 써도 되나요?
A. 꽃집에서 주는 플라스틱 화분은 삼 개월 이내에 뿌리가 차버리는 것은 물론, 공기도 잘 통하지 않아 오래 못살아요. 가장 좋은 것은 토분 항아리, 즉 흙으로 만든 화분이고, 도자기 항아리도 좋아요.
 
Q. 물을 많이 준 건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요.
A. 위에서 일러준 흙을 만져보는 방법 외에, 잎이 시들시들하거나 마르면서 떨어지면 물이 부족하다고 의심할 수 있어요. 반대로 줄기가 짓무르면 너무 많이 준 거지. 줄기까지 짓물렀다면 이미 회생이 어려워요.
 
Q. 비료를 줘야 하나요?
A. 화분 갈이를 할 때나, 2~3년에 한 번씩 적당한 비율로 비료를 주거나 영양 주사를 놔주면 물론 좋지. 간혹, 우유나 먹다 남은 음료를 화초에 주는 사람들이 있는데… 죄 받아요~!
Q. 식물이 시들시들해요. 응급조치 요령이 있다면? A. 잎이 말랐다면, 아예 대야 같은데 물을 받아서 화분 채로 몇 시간 넣어두세요. 줄기나 잎이 시들시들~하면 창가에 두고 햇볕을 충분히 쐬게 해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출처: flickr by tristanf

 

사무실에서 화초를 키우는 방법을 경청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한마디로 ‘이거 쉽지 않구나..’라는 것이었습니다. 섣불리 달려들기에 대자연의 이치는 너무나도 오묘하지 않은가..하는 그런 생각?^^;; 하지만 물 주고 햇볕 쐬어주고 정성을 다해 보살핀 자그마한 화분에서 움푹 움푹 돋아나는 새싹을 마주할 때의 그 희열은… 안 해본 사람은 정말 모를겁니다. ^________^ 공기가 맑아지고, 사무실 환경을 바꾸고.. 그런 어려운 말이 아니더라도..   화초기르기. 한번 도전해볼만 하겠죠? 
 

 


Jay  인디밴드 보컬로 다년간 활동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뜻을 품고 문화 & 산업계를 전전하는 새 어느덧 직장 생활 4년 차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홍대에 나가면 후배들이 ‘변절자’라며 돌을 던지는 차림새로 광화문 일대를 배회합니다. 그 외 커피를 좋아하고, 자전거를 애호하며, 디아블로 3를 기대하고, 무전취식 배낭여행을 즐기는… 그렇네요. 종잡을 수 없는 남자입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4 Comments

  1. adsffff말하길

    잘봤습니다~! 왠지 어려울 것 같으면서도 도전해보고 싶어지네요.
    집에 국화 씨앗이 있었는데… 역시 그건 사무실에서 기르면 안되는건가..

    • jay말하길

      꽃화분도 창가쪽에 두면 기를 수 있습니다. 경험상, 자리에 두었다가 창가에 두었다가 2배 번거롭긴 하더군요…^^;;

  2. 김철수말하길

    길가간판에 엘이디조명이 화초성장에 지장을주는지요 이웃과분쟁이되서 전문가의견을 듣고싶읍니다^^*

    • 색콤달콤말하길

      최근 빛공해 문제로 길가에 있는 조명을 모두 LED조명으로 바꾸는 추세인데요. 만약에 LED조명이 식물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면 길가에 있는 식물들이 모두 시들시들해지지 않을까요? ^^ LED조명에도 수많은 종류가 있어서 100%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지만, 일반적인 LED조명이라면 식물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