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화(火) 잘 내는 법, 그리고 잘 다스리는 법

이왕 하는 일 누구나 즐겁게 하고 싶죠.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다 보면.. 늘 웃고 살수만은 없는 법! 간혹, 쌓이고 쌓였던 스트레스가 빵~ 하고 터지는 순간이 있는 거죠. 그럴 때면 (해서는 안될) 폭언을 해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때론 엄한 상대에게 쏘아붙이고 돌아서서 후회하기 일쑤죠. 
  
그~렇습니다! ‘화’란 녀석은 직장인에게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마냥 참을 수도 마음 놓고 분출할 수도 없는 요주의 대상이란 거죠. 동양에선 불(火), 서양에선 분노(Anger)라는 뜻의 화! 이 녀석 그냥 방치하실 건가요?^^; 그러다 정말 ‘큰 화’를 입는 수가 있습니다~!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순간 여러분은 어떻게 행동하십니까? 

출처 : Flickr by anitakhart

 

“참으면 병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원하게 한바탕 하면 그 상대만 멘탈에 타격을 입을까요? 아니아닙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사람이 화를 내게 되면 우울증, 고혈압, 심장병, 스트레스, 알코올 남용 및 비만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체온을 떨어뜨리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신체조직이 경직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요. 이로 인해 무산소, 저체온이 발생하고 세포의 급격한 분열을 촉진시켜 결국엔 암까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참는 자에게 복이 오나니’를 믿으며 그냥저냥 참는 것은 어떨까요? ‘화병’이라고 들어보셨죠? 기본적으로 화병은 우울감, 불면, 식욕저하, 피로 등 우울 증상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유 없는 공포감을 느낀다거나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원인 불명의 통증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맞습니다. 최악의 경우 자살까지 생각하게 되죠.
 
 
일을 하다 보면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의견이 맞지 않거나, 곤란한 상황이 생긴다거나. 물론, 대화로 풀어나가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꼭 화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화를 내야 한다면 확실히 내야 합니다.(그렇다고 주먹질을 잘 하는 방법을 말씀 드리려는 것은 아니고요…^^;;)  
 

 1. 포커페이스 유지하기

상대방이 화를 내면 바로 얼굴에 표가 나며 흥분하시는 분들 꼭 있습니다. 같이 흥분해봐야 죽도 밥도 안된다는 사실! 침착해야 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2. 아이컨택 하기

사람은 약해 보이는 상대에게 강하기 쉽상입니다. 눈도 못 마주치고 우물쭈물 한다면 당신이 화가 났는지 참는건지 도통 알 수도 관심도 없을 겁니다. 눈을 보며 당당하게 말하세요!

 

3. 낮은 목소리로 차분하게 말하기

영화 친구에서 장동건의 ‘고마 해라 마이 묵으따 아이가’가 기억에 남는 이유는? 그 상황에서도 차분하고 또박또박 말했기 때문이죠~ 그렇습니다. 언성 높여 봤자 상대방은 나의 언성을 낮추기를 바랄 뿐 잘 귀담아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정말 화가 날수록 낮은 목소리로 또박또박 말하세요.  

4. 두 마디로 정리 해보기

감정이 격해지면 중언부언 말이 많아져 핵심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으로 인해 내 기분이 이렇다.간단하게 말해보세요. 생각을 정리하는 동안 흥분도 진정될 수 있습니다.

 

마냥 참다보면 몸에서 사리가 나올지도…;; 
 
 
 
성숙한 사회인이라면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줄 알아야겠죠.^^ 일단 감정이 격해졌다면 자신의 상황을 인정해야 합니다. 애써 외면하는 것은 한계가 있구요.^^ 화를 다스리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1. 잠시 피하기

회의 도중 울화통이 터질것 같다면 잠깐 그 자리를 벗어나 보세요. 화장실을 간다고 하면서 일어나는 것도 좋습니다. 전 주로 회사 옥상에 올라가 탁트인 곳을 보며 심호흡 또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2. 분명히 해두기

누군가가 나를 화나게 하고 사과를 해온다면? 용서해주세요! 거기에 다시 비난을 해봤자 다툼만 생길 뿐입니다. 다만 다음부턴 이런일이 없길 바란다고 분명히 말해 주세요!

3. 잠시 나만의 뮤직타임!!!

화가 날 땐 신나는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무실에서 음악을 크게 들을 순 없으니 이어폰 정도는 책상 위에 비치해놓는 센스!

4. 웃음은 만병 통치약

인터넷 유머 게시판 들어가 보셨나요? ‘오늘의 유머’, ‘웃긴 대학’ 등에 가서 웃긴 게시물을 감상해 보시길! 순간 빵터지는 웃음에 화가 눈녹듯 사라질 겁니다 ^^

 

몸을 이완시키는 것도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화를 푸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지금까지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옛말에 ‘말 한마디에 천냥 빚도 갚는다’말이 있습니다. 순간의 화로 인한 폭언으로 천냥 빚을 지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진 않아야겠지요. 보다 행복하고 즐거운 직장 생활을 위해… 거..건배! -_-; 
그럼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eddy 안녕하세요, 호기심과 장난기 가득한, 아직 철들지 못한 채 질풍노도의 삼십 대를 맞이 하고 있는 색콤달콤 필진 eddy입니다. 🙂 앞으로 색콤달콤에 특유의 왕성한 호기심과 활동력으로 즐겁고 알찬 내용을 공유 해 드릴 수 있는 Eddy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4 Comments

  1. ㄷㄷㄷ말하길

    참아보되 내야하면 제대로 내라.
    공감합니다~!

  2. 영댕이말하길

    화를 적당히 내는 것도 기술이 필요한 것 같아요.

    무작정 참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 것 같고 그렇다고 너무 자주

    화를 내면 돌+아이가 되어 버리니 말씀하신 대로 제대로 화를

    내는 것이 중요해 보이네요.

    • eddy말하길

      영댕이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댕이님 말씀처럼 너무 자주 화내면 돌+아이로 찍힐꺼 같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