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제록스 창립 50주년 기념! 우에노 사장님 인터뷰 취재기

올해로 후지제록스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한국후지제록스는 38주년!) 

홍보담당자로서 50주년을 그냥 넘어갈 수 없는 고로, 사장님과 모 경제지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인터뷰는 화창한 금요일 아침, 정동에 위치한 한국후지제록스 본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잠시 저희 사장님에 대해 소개해드리자면, 고객은 물론이고 직원들과도 열린 소통을 하시는 멋진 분입니다. 다음의 기사를 보시면 느낌이 딱~ 오실 듯.(사장님 갑자기 내게 넥타이 바꿔 매자 하셨다)

한국후지제록스 우에노 야스아키 사장님. 
사장님의 숯댕숯댕 눈썹에서 진한 카리스마가 느껴집니다..  

저에게는 종종 한국 가수의 콘서트 티켓을 어떻게 구할 수 있냐며 문의하십니다.(사모님과 따님이 한류팬이십니다^^; 제가 동방신기의 CD를 선물해 드린 적도 있죠..)   

아무튼 우에노 사장님은 30년째 후지제록스에 몸담고 계신 후지제록스의 터줏대감! 사무기기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던 시절, 일본 내 최초의 디지털 복합기의 기획을 담당하셨고,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제록스 인터내셔널 파트너스(XIP)라는 회사에서 10년 이상 근무하셨기 때문에 영어도 유창하십니다. 한국말도 유창하게 하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ㅠㅠ.. 직원들의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켜주시는 사장님. 사장님 좋아요~^^b

그럼 지금부터 본격 인터뷰의 현장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사장님께서 말씀하신 것들 중 핵심만 쫙쫙 뽑아서 소개해드립니다. 기자님의 첫 번째 질문은 후지제록스 50주년에 대한 사장님의 소감~ 
 


지금으로부터 50년 전인 1962년, 후지제록스 광고의 캐치프레이즈는 ‘후지제록스를 빌려서 안심을 사자!’였습니다. 그 당시의 사업 철학은 ‘고객들이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후지제록스가 도와드리자’는 것이었고, 이러한 철학은 지금도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마음이 지금의 후지제록스를 만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 때 사장님께서 직접 그 당시의 광고 이미지를 아이패드로 보여주셨습니다. 인터뷰에 아이패드를 지참하시는 멋진 사장님-_-b! 사장님께서 보여주신 자료들 덕분에 인터뷰 내내 이해가 쏙쏙 잘 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지난 50년 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록스의 제로그라피(xerography) 기술과 렌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도입, 그리고 업계 최초의 보통용지 복사기, 디지털 복합기, 컬러 복합기 등 후지제록스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앞장서 개발해왔습니다. 2000년 이후부터는 단순히 하드웨어 제품을 판매하는 제조기업이 아닌 문서관리 컨설팅 및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하고 있지요.

후지제록스의 50주년 광고 ‘To Better Communication’
 

위 광고는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외길 인생을 걸어온 후지제록스의 과거와 미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으로 하나되는 우리! 사실.. 말하지 않으면 모르잖아요. 소통은 중요한 것입니돠 여러분..


대다수의 기업 CEO와 CFO분들은 전사적으로 얼마나 많은 문서를 출력하고 있고, 관련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각 부서에서 그때 그때 필요한 사무기기를 구입하기 때문에, 기기 관리 또한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비핵심 업무에 속하기 때문에, 바쁜 와중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게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방치된 사무기기와 비효율적인 문서환경은 고비용, 업무 생산성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회사가 크면 클수록 그 영향은 더욱 크겠지요?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란 이러한 기업들을 대신해 기업의 모든 사무기기와 문서환경을 관리해주는 것입니다. 업무 특성에 맞게 기기의 배치를 최적화하고 모바일이나 보안 등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비용절감, 업무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의 효과는 과연 비용절감과 업무생산성 향상뿐일까요? 보다 직접적으로 기업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는 없는 것일까요?


 

후지제록스의 서비스는 단순히 비용만 절감해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도와드리는 것이 저희 서비스의 역할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례를 하나 들어볼까요? 벨기에의 자동차 유통회사 디테른(D’leteren)의 폭스바겐 사업부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어떻게 하면 ROI(투자대비효과)를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록스와 함께 고객 맞춤형 캠페인을 구상하죠. 
 

제록스는 폭스바겐의 모든 모델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종합 카탈로그 대신, 잠재 고객이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세 가지 모델의 특징과 메시지를 담은 1:1 맞춤형 카탈로그를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카탈로그를 받은 고객 중 15~20%가 전시장을 방문했지요. 이는 기존의 방문율인 1.5%에 비하면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 전시장에서 시승을 한 고객 중 구매 비율은 기존의 13%에서 50%로 4배 증가했습니다.

우에노 사장님이 말씀하신 폭스바겐 사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를 활용한 1:1 마케팅 성공 사례 – D`Ieteren 폭스바겐 사업부

  

이 뿐 아니라 일본 최대 여행사인 JTB트래블랜드는 후지제록스의 1:1 마케팅 솔루션과 디지털 인쇄를 통해 각각의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DM을 제작했고, 그 결과 고객 1인당 매출이 130% 상승하는 등 높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인터뷰 중간 중간 사장님은 기자님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직접 데이터 가져오시고, 화이트보드에 그림 그리시고… 아주 버라이어티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사장님의 열정 덕분인지 기사가 다음과 같이 아주 잘 나왔습니다. 하하하~^.^ (

우에노 야스아키 한국후지제록스 사장 “디지털 인쇄로 다양한 고객 입맛 잡겠다”)

사실 포스팅에 풀 수 있는 내용은 이보다 훨~씬 많지만, 너무 길어질 듯 하여 이쯤에서 마치겠습니다. 기자님과 제가 주린 배를 움켜 잡을 정도로 인터뷰가 예상보다 길어졌거든요^^;   

혹시라도 길에서 저희 우에노 사장님을 우연히 마주치신다면… 반갑게 인사해주세요. 분명 좋아하실 거에요! 색콤달콤에서 봤다고 한마디 해주시면 더욱 감사 드립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색콤달콤 의 관련 포스팅들
2012/04/16 제록스≠복사기, 아웃소싱 사업하는 제록스의 정체는?
2012/04/04‘한국후지제록스? 거기 복합기 회사 아니에요?’ – 정답은 ‘아닙니다!’
2011/10/11 종이 줄이기에 앞장선 복합기 회사 – 日 후지제록스 사장 인터뷰 참관기
2011/09/16 ‘문서관리 아웃소싱의 A to Z’ 후지제록스의 비용절감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