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퇴와 환경보호의 상관관계는?” 직장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 10가지!’

6월 5일.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환경의 날입니다! 연인들을 위한 각종 ‘데이’만 기억하지 마시고 환경의 날도 의식하는 개념찬 직장인이 되어 봅시다. (혹시나 해서 6월 14일은 무슨 데이인가 하고 찾아봤더니 키스데이네요. 흠…)  
 
발렌타인데이에 회사 주변 편의점이 북새통을 이루고, 블랙데이에 짜장면집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만큼, 환경의 날에는 우리 모두 친환경적인 활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한 가지 정도라도..    
색콤달콤에서 하루에 한 장의 종이를 아낀다면?친환경 사무실을 위한 ‘사소한 습관 등의 이야기를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몇 번 설파한 적이 있으나.. 당장 저희 팀 미노민호 대리가 선풍기를 틀어놓고 외근을 나갔네요.(미노민호 대리가 궁금하시다면.. 요기에서 밑에서 4번째 사진 참고!) 네 그렇습니다. 백 번 알아도 한 번의 실천이 어려운 법이지요.  
 
그래서 직장인이 (나름) 쉽게 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환경의 날인 오늘 하루만큼은 아래의 것들 중 딱 한 가지라도 지켜보아요 😀 
 
1. 양면 출력으로 ‘반땡’ 실천  
생각보다 양면 출력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지켜본 결과 신입사원들은 복합기 사용이 익숙치 않아서인지 단면 출력 비중이 더욱 높더라구요! 설마 노트로 사용할 이면지가 꼭 필요해서 단면 출력을 한다는 비겁한 변명을 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양면 출력의 장점은 일단 문서량이 적어보이므로(..) 심적 부담이 줄어듭니다. 와 보고할 서류가 이 정도밖에 안되네^^*? 그리고 당연히 종이 소비 또한 줄어듭니다. 프린트 기본 설정을 양면 출력이나 n-up 출력으로 해 놓으면 아주 친환경 직장인 되는 거에요. 센스는 덤~ 양면 출력 방법은 신입사원의 센스 있는 회의자료 준비요령! 을 참고해보세요.  

 

 

2. 텀블러 쓰는 친환경 훈녀가 돼볼테야?  
모 카페의 꽃분홍 텀블러를 볼 때마다 생각했습니다. 훈녀들이 들고 다닐 법한 아이템이군.. 이라고요. 회사의 훈녀들이 텀블러나 예쁜 머그컵을 들고 있으면 더더욱 훈훈해 보이더라구요! 아무튼, 출근해서 커피 한잔 마실 때, 물 마실 때, 이 닦을 때, 과자 덜어 먹을 때, 이렇게 쓰다 보면 하루에 종이컵 5개 정도는 금방 쓰기 마련입니다. 대신 나와 잘 어울리는 머그컵이나 텀블러를 책상 위에 놓아보세요. 물도 자주 마시게 되고, 종이컵 사용량도 줄일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 조금 다른 이야기이긴 하지만 종이컵으로 커피를 즐겨 마시던 이 분은 커피를 끊고 한 주에 종이컵을 50개 이상 절약하기도.. 
 
3. PC는 쉬고 싶다. 
점심 먹으러 갈 때 PC는 훤히 켜두고 가시는 분들! 퇴근할 때 PC 종료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모니터만 끄고 슬그머니 퇴근하시는 분들! 오늘부터 반성합시다~ 절전모드로 전환하거나 종료하기만 해도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요. 플러그를 뽑으면 더 좋지만, 이건 저도 지킬 수 없으므로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아무튼 컴퓨터의 전원을 매일 끄고 켜는 것은 PC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에너지 절약 PC사용법 10가지를 참고하시면 GOOD!

 

 

 

4. 에어컨을 틀어주지 않는다면.. 벗겠어요.  
회사에 반바지를 입고 출근할 순 없겠지만 넥타이는 풀 수 있죠. 넥타이를 풀고 재킷만 벗어도 체감온도가 섭씨 2도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만 해도 연간 197만 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장난 아니죠? 특히 유난히 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에도 정부의 온도 규제가 있을 것이므로 미리미리  ‘쿨~한 여름철 남자 직장인 코디법!’을 숙지해 푹푹 찌는 무더위에서 살아남아보아요. 
 
5. 내가 보고서를 어디에 뒀더라.. 
분명 전에 출력한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책상이 드러버서 도저히 찾을 길 없어 재출력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종이, 토너, 전기, 시간의 낭비이죠. 현재 책상이 아래와 같은 수준이라면 하루에 10~20분씩만 투자하셔서 책상을 정리해보세요. 수시로 사라지던 문서가 한 눈에 보일테니까요. 더불어 업무 효율성도 퐉퐉 올라가겠지요? 책상 정리를 했더니 일 할 맛이 나더라~니까요..

 

 

6. 우리 회사의 계단 수를 세어보아요 
사무실 의자에 붙박이처럼 앉아 있는 직장인들. 구부정해지는 어깨와 허리, 나날이 앞으로 쏟아지는 뱃살. 여러분 이게 다~ 운동부족 때문인 거 아시죠? 다른 층 방문하러 갈 때, 담배 피러 나가실 때 계단을 이용해보세요. 안 그래도 더운 여름 땀 범벅이 될 수 있으니 가열차게 계단을 오르기 보다 복식호흡과 함께 바른 자세로! 근육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저희 팀 동료는 매일 아침 8층까지 계단으로 올라오는데 나날이 출근 시간이 빨라지더라구요-_-+ 아, 이 방법으로는 미미하게나마 엘리베이터의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겠죠. 체력은 증진!      
 
7. 나의 교통 수단 BMW 
BMW는 이미 나의 것이라구요? 직장인의 애환에서 빠질 수 없는 BMW(Bus, Metro, Walk)입니다. 자가용보다는 친환경적인 수단이나.. 출퇴근길은 걍 헬이죠 헬!ㅠ.ㅠ 그나저나 요즘에는 하나 더 추가해야 할 것 같아요. BBMW, 바로 자전거요! 자전거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더라구요. 교통비 줄이고, 체력 기르고, 탄소 배출도 줄이고 이것이야말로 일석 삼조. 자전거 출퇴근을 고려 중인 분인 자전거 구입부터 실전팁-입문편을 보시면 됩니다. 
 
8. 화장지 펑펑 쓰기 있긔 없긔? 
우리집 화장지 아니라고 좌로 둘둘, 우로 둘둘 말아 쓰기 있긔 없긔? 회사 비품도 나의 것처럼! 애사심을 기릅시다. 내 것 아니라고 화장실 휴지는 물론이고 책상 위 티슈, A4 용지, 사무용품 등을 펑펑 쓰고 있는 직장인 여러분, 오늘부터 반성합시다.   
 
9. 친환경 제품 이용하기  
주변을 둘러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문서 출력 습관의 친환경 점수를 매겨주는 복합기도 있습니다. 이 외에 기존 제품들 대비 전력 소비량을 70% 줄인 복합기도 있고 찾아보면 절전형 사무기기들이 많이 있죠. 이런 제품을 이용하면 일단 내가 딱히 뭘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환경 보호에 동참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회사 경비 절감에도 굳~! 
 

 

10. 칼퇴를 부르는 에너지 절약  
이걸 쓰기 위해 저는 지금까지 기다렸나 봅니다.. 사실 한 층에서 몇 명만 야근해도 사무실 전체의 불을 훤히 켜 놓고 야근하게 되잖아요! 그러면 전력 소비가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리고 직장 상사의 눈치를 보며 퇴근하지 못하는 분들. 하릴없이 PC 켜놓고 딴 짓하기 마련이죠. 이럴 때 상사가 “전력 낭비하지 말고 빨리 집으로 사라져버렷!”라고 해준다면 참으로 고마울 것 같습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직원 만족도도 높이고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환경의 날, 이 10가지 중 딱 한 가지 만이라도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친환경을 실천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2/06/01 지구를 보호하는 패션왕? ‘쿨~한 여름철 남자 직장인 코디법!’ 2012/05/04 감사의 달 5월! 친환경 선물로 ‘숨겨왔던 나~의’ 마음을 표현해봅시다 2012/03/13 한달에 몇장을 출력하는지 아시나요?-기업에 문서관리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2012/03/08 ‘복합기는 다시 태어나도 복합기?’ 지구를 깨끗하게 만드는 ‘폐기물 제로’ 2012/02/15 우리팀의 종이 사용량이 공개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제이미 | 이미정 홍보팀  안녕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홍보팀 이미정입니다. 멋진 음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재즈 뮤지션 제이미 컬럼과 맛있는 요리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매력적인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좋아합니다. 각자가 가진 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하는 두 ‘제이미’들처럼, 저 또한 색콤달콤을 통해서 여러분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싶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