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 화백 ‘식객’의 탄생지! 전라남도 여수 먹거리 5가지!

허영만 화백을 아시나요? 예! 만화가 허영만님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허영만 화백전라남도 여수 출신이며, 여수세계박람회 홍보대사란 사실은 아셨나요? 그리고 드라마, 영화로도 유명한 300만 부 대박 만화 <식객>의 주요 무대가 여수라는 것은요?^^

출처: 왼쪽 flickr by pletalk, 오른쪽 예당엔터테인먼트
지난 주말(3일)로 여수세계박람회 입장객이 100만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번 박람회를 후원하고 있는 한국후지제록스색콤달콤을 통해서 그동안 여수엑스포 공식후원업체여수엑스포 관람법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주변 분들께 물어보면, 수도권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거리가 먼’ 것이 방문을 꺼리는 주요 이유인 듯해요. 그래서~ 지난주 남도 사람에게 직접 들어본, 여수 주변 관광지에 이어, 여수엑스포뿐만이 아니라 여수를 방문하면 즐길거리, 할거리 그중에서도 오늘은 먹거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이 글은 식음을 전폐하고 쉬는 날(현충일) 홍대 카페에서 작성하는 중.. 카페인만 들이키는 처지에 먹는 얘기를 해야하다니…-_-+

전라남도는 먹거리가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저도 여행을 참 좋아합니다만, 여행 좋아하는 사람끼리 먹거리 여행하면 첫손에 꼽는 곳이 바로 이 남도라지요. 특히, 다도해와 한려해상 국립공원을 끼고 있는 여수는 해산물과 내륙에서는 맛보기 힘든 식재료가 풍부해 대한민국 넘버원 먹거리 여행지로 유명하지요.
그래서 만화 <식객>에서 주인공 성찬이 신선한 해산물을 찾으러 여행을 떠나는 곳도, 돌산갓김치, 여수돌게 등 주요 소재들을 소개하는 곳도 여수인 것이죠. 사실 허영만 화백이 어린 시절, 허 화백의 어머니께서 5월이면 정어리쌈밥, 더운 여름에는 장어탕 등을 직접 만들어주셨다고 해요. 그런 경험이 <식객>으로 탄생한 것이지요.
 

자! 맛집 포스팅에 서론이 길면 손님(?)은 지치는 법^^; 본론 바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식객에서 소개한 먹거리 중, 추천 베스트는 무엇이 있느냐! 남도 여수 베스트 먹거리 다섯개만 추려봤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하시죠.
1) 여수돌게
게장이라면 입에 침부터 고이는 분도, 입에 잘 맞지 않다는 분도 있으시죠? 저는 후자에 해당했었는데요. ‘식객’을 보면서 가장 먹고 싶었던 음식이 바로 ‘게장’이었다는 사실! 바로 ‘여수돌게’인데요. 여수 돌산대교 아래쪽, 국동항 건너편 봉산동에 가면 게장백반 거리가 있습니다!
출처: 왼쪽 flickr by gedoc, 오른쪽 yoondo
여수돌게는 일반 꽃게에 비해 몸집이 작고 집게 손이 굵은 편입니다. 게장백만 거리에 있는 게장집에 들어가면, 사람 수에 맞춰 백반을 주는데요. 갈치조림, 돼지고기, 새우장, 꼬막무침 등등 10가지가 넘는 반찬이 스페샬하게 나온다는 사실! 메인메뉴 돌게장은 양념게장과 간장게장이 나오는데요. 무려 무한리필! 게장은 맵지 않고 달달하면서 무엇보다 싱싱한 맛이에요. 전 개인적으로 간장게장의 국물이 참 매력적이더군요.. 배고파라. 유명한 식당은 30분 정도는 기본으로 줄을 서야 하니 미리미리 서두르시길!
2)  돌산갓김치
갓김치를 아시나요? <식객> 41화에 보면, 갓김치와 이를 볶아 먹는 방법이 소개되기도 했는데요. 여수시농업기술센터 자료를 보니, 갓김치는 남도의 따듯한 해양성 기후와 알칼리성 토양 덕분에 여수 돌산에서만 생산된다고 해요. 이 ‘돌산갓’에 ‘파’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재료를 버무린 것이 바로 돌산갓김치! 특히, 칼슘이 풍부에 뼈에도 좋고, 눈을 밝게 해주며, 속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해마다 11월이면 돌산/여수 근처에서 열리는 ‘여수돌산갓김치축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여수 시내 어디에서나 갓김치 구매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어른신들이 더욱 좋아하는 김치니까 구입해 가져가면 좋겠죠? 한가지 더 팁! 각종 회에 갓김치를 싸먹으면 그 독특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한번 시도해보세요.
   
3) 서대회무침
최근 SBS <런닝맨>에도 소개된 서대회무침이 바로 여수 베스트 먹거리 3번째입니다. 목포권에서 잔칫날 빠지지 않는 홍어처럼, 여수에서는 ‘서대’를 빼지 않고 차린다고 해요. 여기서 서대는 가자미를 닮은 생선으로 물회나 찜, 조림, 매운탕 등 여러 요리에 사용되는데, 그 중 회무침이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출처: flickr by no4h

서대회는 무채 등의 각종 야채와 함께 버무려져 나오는데요. 새콤달콤한 맛이 그만입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어요. 현지분들은 적당히 먹고 밥에 비벼 드시더라구요. 저는 좀 아까워서…-_-+ 암튼! 한가지 Tip을 더 드리면, 막걸리와도 환상 궁합이라고 하네요. 저는 알코올이 별로라 시도해보지 않았지만, 애주가분들은 참고하시길.


4) 군평전어
이게 언제나오나..하셨던 분들 계실 거 같네요^^; 허영만 화백은 <식객> 1권에서 이 ‘가을 전어’를 소개했는데요. 이 때문에 지금도 고향 여수에 가면 “너 때문에 전어값이 올라 현지사람들이 먹기 힘들다”고 항의를 받을 정도라고 합니다. 1814년 정약전이 지은 <자산어보>에는 전어를 ‘기름이 많고 맛이 좋고 짙다’라고 묘사하고 있다고 하니 예부터 인기있던 어류인 듯 합니다!


출처: flickr by 
toughkidcst



특히, 여수 지역의 전어는 비린내가 없어 구이로 즐겨 먹는데요. 머리 부분이 씹히는 맛이 고소하기로 유명하다고 하니.. 머리 쪽 꼭 드셔 보세요.(“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한되다”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라고..) 구이 외에도 전어무침, 소금구이, 젓갈 등으로도 많이 즐깁니다.


5) 자연횟집과 진주냉면 하연옥
마지막으로 소개 드릴 남도 여수의 먹거리!는.. 고민고민해보았습니다만, 둘 중에 빼놓을 것이 없네요.-_-;; 둘 다 특정 상호라서 약간 조심스럽기도 하고…^^; 바로, 식객 22권에 등장한 ‘자연횟집(061-666-3236)’과 대망의 마지막 권에 등장하는 ‘진주냉면 하연옥(055-746-0525)’입니다. 단! 진주냉면은 전라도 음식이 아닌, 경상도 음식. 동선상 여수를 떠날 때 점심으로 들르기 적절해 추천 드립니다.

먼저, ‘자연횟집’은 여수의 해산물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갯장어(하모)를 꼭 드셔 봐야 하는데요.^^ 사시미는 세꼬시 스타일로 나오고, 유비끼는 마치 샤브샤브 같은 느낌. 장어의 양도 많고,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진주냉면’은 냉면의 본고장 북한에서 출간된 ‘조선의 민속전통’이란 책에도 ‘랭면 가운데서 제일로 일러주는 것이 평양랭면과 진주냉면이었다’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냉면 되시겠습니다! 특이한 것은 육수를 해물로 내는데요. 이 때문에 해물과 매콤함이 어우러져 깊은 맛!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지죠? 

여기까지! <식객>을 중심으로 여수엑스포에서 즐길만한 전라남도 여수 먹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최초 & 최고의 요리만화이자, 개인적으로 정말 즐겁게 본 <식객>을 주제로 글을 써보니 개인적으로도 유쾌했습니다^^

즐거운 여수 여행 되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
 의 관련 포스팅들
2012/05/25 남도 사람에게 직접 들어본, ‘여수세계박람회’ 주변 관광지!
2012/05/11 여수엑스포 관람법 & 놓치면 후회할 즐길거리는?
2011/06/14 2012여수엑스포 공식후원업체로 선정! – 이쯤에서 돌아보는 한국후지제록스의 후원 역사

Jay 
인디밴드 보컬로 다년간 활동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뜻을 품고 문화 & 산업계를 전전하는 새 어느덧 직장 생활 4년 차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홍대에 나가면 후배들이 ‘변절자’라며 돌을 던지는 차림새로 광화문 일대를 배회합니다. 그 외 커피를 좋아하고, 자전거를 애호하며, 디아블로 3를 기대하고, 무전취식 배낭여행을 즐기는… 그렇네요. 종잡을 수 없는 남자입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7 Comments

  1. reee 댓글:

    좋은 정보 감사. 잘 보고 갑니다!

  2. 특별한 여수의 보양식을 찾다!  2012년 여수 세계 박람회가 중반을 넘어가면서 축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여수에서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이 있어 소개합니다. ‘하모’라고 불리고 있는 ..

  3. 피디에프 댓글:

    글 스크랩해갈게여~

  4. 하앟 댓글:

    글 퍼갈께요~

  5. 하앟 댓글:

    글 퍼갈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