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 종이가 사라진다면? 직장인 A씨의 ‘종이 없는 하루’

어렸을 때 물건 귀한 줄 모르던 제게 아버지는 이런 말씀을 자주하곤 하셨습니다. ‘이녀석, OO가 없어 봐야 정신을 차리지!’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이 말을 요즘 직장인에게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저희는 문서관리컨설팅 기업인 만큼!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종이가 없어 봐야 정신을 차리지!!”
 
실제로 지구사랑에 지나치게 경도된 CEO님이 오셔서 “내일부터 우리 회사는 종이문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천명하신다면 어떨까요?^^;; 이 포스트는 이런 자그마한 호기심에서 출발했습니다. 체험기의 대가!! eddy가 이걸 그냥 지나칠 순 없죠. 직접 경험해봤습니다! 24시간 단 한장의 종이도 사용해보지 않기! 지금부터 생생한 현장을 안내 합니다.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부터 애용 됬던 종이문서의 현재 위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조금 일찍 집을 나섰습니다. 평상시 출근길 단골집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편인데요. 생각해보니, 커피를 들고 나가려면 종이컵에 받아야 하는군요.ㅠ 커피숍 앞에서 머뭇머뭇 거리다 그냥 발걸음을 돌립니다. 지난 친환경 사무실 포스팅에도 종이컵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죠! 체험기는 언제나 진실성이 생명!! 오늘 하루 절대 종이는 사용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시 한번 다져봅니다.
 
 
 
늘 최선을 다하는 올바른 직장인인 저는 하루의 시작을 그 날 업무 스케쥴링으로 시작합니다. 업무 체크 시작과 동시에 펜을 들고 포스트-잍에 손을 향하는 제 모습을 발견. 순간 움찔하여 황급히 손을 치웁니다. 펜과 종이류를 가지런히 모아, 책상 서랍속에 넣어둡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종이 사용을 하지 말자>라는 문구를 노트북에 붙여 놔야겠어’ 하면서 다시 찾는 펜과 메모지.. 오늘 심히 걱정됩니다. 금연만큼 어렵군요 ㅠ.ㅠ 살며시 태블릿을 꺼내 혹시 모를 메모의 상황에 대처 합니다.
 

필기구와 메모지를 모두 모아 책상 속으로!
 
 
 
 
오늘은 상콤한 월요일인 만큼 주간 회의가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한주의 스케쥴이 적힌 자료들을 팀원수만큼 출력했겠지만, 오늘은 태블릿PC만 챙기고 들어 갑니다. 다만, 아직까지 문서를 이용해 회의나 미팅을 하는 일들이 많은지라,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했습니다. 회의는 사전 준비만 잘해도 반은 먹고 들어가지 않을까요? 센스 있는 회의 준비 팁이 궁금하시다면 요기를 클릭! 메일로 회의 안건을 팀원들에게 사전 전송해두었습니다. 회의 관련 자료를 출력하지 않아 종이와 시간은 아꼈지만, 아직까지 일반 회사에서 전자문서만을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제나처럼 회의는 메모할 일이 산더미입니다. 연신 메모 프로그램과 N드라이브를 왔다갔다 합니다. 아! 저는 메모앱으로 UPAD를 사용하는데요. 필기감을 비롯 작성한 문서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등 참 편리한 앱이니 여러분도 한 번 써보시길 추천합니다! 점점 정신이 혼미해 지네요. 다른 팀원들은 준비해온 회의 자료에 펜으로 착착 메모를 해가는데 저는 점점 버벅대기 시작합니다. 회의 끝나고 나니 회의 시간에 사용했던 자료들을 주섬주섬 갈무리 하는 팀원들을 두고 저는 태블릿 커버를 닫고 가뿐히 나섭니다. 점점 스마트워커가 돼가는 기분입니다. 요런 간편함이 또 전자문서의 장점이겠죠.
 

요즘 앱들은 의외로 필기감과 메모 능력이 출중합니다
 
 
 
오늘 오후의 일과는 하반기 플랜에 대한 세부 실행안 작성입니다. 세부 실행안 작성을 위해 관련 자료를 윈도우창에 하나 둘씩 띄웁니다. 기존에는 이런 세부 실행안을 작성하기 위해서 관련 자료들을 모두 프린트하여 책상에 좌악 펼쳐놓고 필요한 부분을 추려서 작업하곤 했는데 오늘은 이 과정은 패스! 창을 여러 개를 띄우니 흠… 생각했던 것 보다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진 않습니다. 책상에 자료들을 펼쳐 놓고 하면 좋은 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자료들을 한 눈에 보며 구상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전자문서를 쫘악 펼쳐 놓고 볼 수 있는 도큐웍스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도큐웍스는 문서 작성 포맷에 구애 받지 않고 통합으로 편집&열람이 가능한 후지제록스의 문서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도큐웍스가 뭔지 궁금하시다면 홍보회사 김과장이 직접 체험해본 전자문서관리 소프트웨어 <도큐웍스>를 클릭!
 
필요한 자료들을 분류하며 추가 해야 할 부분은 메모를 하며 세부안을 작성합니다. 아직까지는 100% 전자문서만으로 하는 작업이 불편하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적응이 됩니다. 도큐웍스로 아이디어와 자료를 취합하고 보고용 PPT를 제작합니다. 여기서 잠시 제 업무 환경을 말씀 드리자면 노트북과 21인치 모니터를 이용한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가 하나라면 전자문서만으로 작업하시는게 좀 불편할 것 같네요. 아무래도 한 화면으로 모든 정보를 열람해야 하니까요.
 

 
오랜만에 친구들과의 모임이 있어 퇴근 준비를 서두릅니다.(물론, 퇴근 시간 전엔 옆 동료도 모르게 가방을 챙기는 센스 탑재 완료) 저는 하루의 마감을 비용 처리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 미팅에서 사용한 식대, 교통비, 물품구입건 등을 처리하려고 지출결의서를 챙겨옵니다. 헉… 하루 종이 안쓰기 프로젝트에 제대로 제동이 걸렸습니다. 지출결의서의 경우 영수증을 첨부하여 직접 자필로 작성하여야 하기에 종이를 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내일로 미루기로 합니다. 회사에서 종이 안쓰며 일하기는 정말 험난하네요. 
 
 

영수증 등 증빙서류 작성은 아직까지는 종이문서가 필요할 수 밖에 없더군요
 
 
 
뭔가 좀 홀가분한 기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화장실에서 손을 닦고 페이퍼타월을 쓸 수도 없더군요. 종이 없이 살기란 정말 불편했습니다. 저절로 메모장으로 가는 손과 태블릿PC의 이질적인 터치감은 어떻구요.^^;; 
거기에 현재 우리들의 사무실에서 공식적인 업무나 회사생활을 하는데 있어, 종이를 사용하지 않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루 동안 종이를 사용해보지 않으니, 우리는 불필요한 경우까지 지나치게 종이를 많이 써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됬습니다. 조금만 신경써도, 조금만 고민해봐도 소중한 종이를 아낄 수 있는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오히려 전자문서를 사용할 경우 상대에 따라서는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더군요.
끝으로 종이 없는 하루를 경험해보고 느낀, 종이가 있으면 좋은점과 불편한점을 정리하는 것으로 오늘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지구를 사랑하는 길은 참으로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여러분도 한번 쯤 시도해 보면 어떨런지요? 종이의 소중함과 자신의 문서 관리 환경을 한 번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종이 없는 하루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무엇보다도 환경보호에 일조한다는 무한 뿌듯함

2. 자료들을 분실 없이 일목요연하게 정리 할 수 있다.

3. 무슨 자료가 어딨는지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

4. 앱을 통해서 바로 워드 파일로 전환 또는 이메일로 공유 해볼 수 있다.

    (두 번 일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

5. 책상이 깔끔해진다!

단점

1. 메모할 때 스피디 하게 할 수 없다.

2. 아직까지는 종이문서만큼 집중력이 생기지 않는다.

3. 멀티 작업을 할 때 버벅 거리게 된다.

4. 그림을 동반한 메모시 아직까진 아날로그가 더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다.

5. 윗 분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기가 불편하다.

 
 

이런 태블릿 없었다면 종이 안 쓰기는 불가능 했을 겁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색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eddy 안녕하세요, 호기심과 장난기 가득한, 아직 철들지 못한 채 질풍노도의 삼십 대를 맞이 하고 있는 색콤달콤 필진 eddy입니다. 🙂 앞으로 색콤달콤에 특유의 왕성한 호기심과 활동력으로 즐겁고 알찬 내용을 공유 해 드릴 수 있는 Eddy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3 Comments

  1. 신난제이유 댓글:

    크흐흐… 이런 포스팅 주제는 어떻게 생각해내시는지 ㅋ
    과연 복사기와 관련된 블로그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해 했었는데..
    정말 블로그 재미나게 잘 운영하고 계신 것 같아요 ㅎㅎ
    계속 체크하게 되는 깨알같은 재미가 있다니까요 ^^
    (홍보팀 분들이 빡실 것 같지만서도 ㅎ)

    • 색콤달콤 댓글:

      안녕하세요 신난제이유님^^
      포스팅 재미있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흥미진진한 포스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eddy 드림-

  2. 위노트(Wenote) PC 버전이 나왔습니다. 현재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고, Mac 버전도 곧 출시됩니다. 집에 있는 똥컴이 아직 XP라 돌아가지 않을 줄 알았는데, 서비스팩 3를 설치하면 쓸 수 있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