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와 앱만 있으면 나도 ‘프레젠테이션의 달인’?

직장인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프레젠테이션’. 여러분은 자신있으신가요? Yes라고 대답하신 분들.. 진심 부럽..ㅠ 저는 학창 시절부터 유난~히 발표가 싫었습니다. 괜히 주눅 들고요. 그런데.. 프레젠테이션에도 스마트한 노하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색콤달콤에서는 태블릿을 이용한 스마트한 직장인스마트워크의 달인 등 스마트한 직장 생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왔는데요. 오늘은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에 실린 프레젠테이션 잘 하는 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비결은 바로바로 스마트 기기와 앱 이용하기! 어떤 방법인지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스마트워크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고 똑똑하게 근무해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근무 형태를 말한다. 업무 현장에서 스마트워크를 실현하고 있는 제록스인의 에피소드를 Before & After로 만나 보았다.  

아침부터 잡혀 있는 고객사 미팅을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한 정영돈 대리. 꼼꼼하게 발표 내용을 준비하고, 정해진 발표시간에 맞춰서 모든 멘트를 완벽하게 외우려다 보니 어느새 밤을 꼬박 지새웠다. 시간에 맞추기 위해 부랴부랴 고객사로 향한 그. 그런데 아뿔싸! 당연히 회의실에 노트북이 준비되어 있을 줄 알고 파워포인트 파일만 가져왔는데, 회의실에는 빔프로젝터만 덩그러니 놓여 있다. 게다가 청중의 집중도를 높여줄 레이저포인터도 두고 왔는지 가방을 아무리 뒤져도 보이질 않는다. 어쩔 수 없이 노트북을 빌려 세팅하느라 기다리고 있는 클라이언트 앞에서 진땀을 빼야 했다. 결국 잔뜩 위축되어버린 그는 쭈뼛대며 프레젠테이션을 마쳤다.

 

스마트워커로 변신한 이후 정영돈 대리의 프레젠테이션 실력은 날로 상승했다. 초반부터 청중의 호기심을 끄는 말솜씨와 적절한 제스쳐는 물론이고, 여기에 화룡점정의 필살기로 준비한 스마트워크 프레젠테이션으로 클라이언트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그의 스마트워크 프레젠테이션 비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거운 노트북 대신 프레젠테이션 화면이 담긴 아이패드만 준비하고, 프로젝터와 간편하게 연결하여 초경량 PT를 시연했다. 둘째, 출ㆍ퇴근길차 안에서 스마트스피킹 어플을 이용한 멘트 연습으로 발표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었다. 

더욱이 발표할 때 슬라이드 노트를 아이패드에 띄워주니, 발표 내용을 달달 외우지 않더라도 노트나 메모 없이 유창한 프레젠테이션도 가능해 졌다. 셋째, 흔한 레이저포인터 대신 스마트폰을 클릭커와 레이저포인트로 이용(스마트닷)하는 센스까지 마음껏 발휘했다. 이제 그는 누구보다 당당하고 스마트하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정영돈 대리가 추천하는 스마트워크 노하우!!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 : 발표에 필요한 키노트나 프레지뷰어 자료를 아이튠즈로 동기화시켜서 준비한 후, VGA어댑터를 연결하고 쇼애니타임 어플만 실행시키면 된다.  * 스마트폰과 빔프로젝터를 바로 연결하는 것은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만 가능하며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직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연동해서 사용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유저 :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중 발표앱(무료)은 일반적인 클릭커 기능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때 슬라이드 노트를 스마트폰에 띄워줘서 노트나 메모 대신 참고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도와주는 앱 200% 활용하기!!

스마트닷(Smart Dot) : 레이저포인터(Laser Pointer)와 클릭커(Clicker)는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기특한 물건임에 틀림없지만 항상 가방에 소지하기에 불편할 뿐만 아니라 실수로 빠뜨리기 일쑤인 골칫덩이기도 하다. 스마트 닷(SMART DOT)을 이용하면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레이저포인터와 클릭커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제공할뿐만 아니라, 원격으로 마우스포인터도 조종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스마트 스피킹 : 말하기 준비시간을 설정해 녹음한 후 반복 듣기 기능을 통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면서 발표 준비를 할 수 있으며, 발표 시간을 조절하는데도 유용하다.

 

힌국후지제록스 사내보 에디터 정소라 참여사우 정영돈 대리(강북영업부 을지로영업팀) 사진 니오타니 스튜디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