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기와 문서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문서 출력은 꼭 PC로 해야한다?”

혹시 영화 리미트리스를 보셨나요? 삼류 작가가 두뇌를 100%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약을 먹고 지식수준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인생이 바뀐다는 이야기! 영화를 보면서 어찌나 그 약이 부럽고 먹고 싶던지… ‘나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자마자 바로 ‘난 먹는다!’란 생각이ㅠㅠ. 영화를 보신 분이라면 적극 공감할 듯! 하지만 현실은… 천재는 고사하고 쏟아지는 업무 속에 자기계발은 먼나라 이야기고 소싯적에 배운거나 까먹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또한 그나마 알고 있는 소량의 지식도 오해와 편견으로 잘 못 알고 지내는 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든 생각 ‘주변의 오해와 편견이 있을 만한걸 찾아 바로 잡아 보자!’ 고민 하던 중 복합기를 이용한 문서관리 부분에서 찾아 보기로 하였습니다. 직장인에게 가장 밀접한 문서관리 부분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으면 훨씬 업무 효율이 좋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오늘은 문서관리 부분에서도 복합기를 이용한 문서관리 부분에 집중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반응이 좋다면 시리즈로 발전할 수도…(순전히 제 바람입니다^^)

자신만의 관점에 갇혀 있다면 또 다른 세상을 보기 어렵겠죠!?

출처 : flickr by Doug.Williams

‘문서 출력을 하는데 컴퓨터가 필요 없다고!?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자신의 PC에서 워드, 한글같은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출력을 하죠. 이게 그간의 당연한 상식이었죠!? 하지만 잘 생각해 보세요. 요즘 컴퓨터의 자리를 무섭게 위협하는 존재들이 있지 않나요? 바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입니다. 복합기가 사무실에 등장한 지 오래된 터줏대감이지만 변화하는 IT기술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한 결과물로 스마트폰, 태블릿PC와 호환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이용하다 보니 스마트폰 이후의 신제품에만 적용되는 점 이해해주세요. 앱을 이용하는 방법과 앱 없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앱은 후지제록스의 프린트유틸리티(AD,iOS)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너네 것만 된다는 이야기구나’ 하시는 분들! No~ No~! 에버노트드롭박스 같은 파일 공유 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이 앱 저 앱 다 싫다 하시는 분들은 구글프린팅 기능을 이용해 별다른 앱 없이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점점 넓어져 가는 스마트폰의 활용 영역! 이젠 폰으로 출력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flickr by ExploreMedia

팩스기기 또한 오랜 기간 사무실의 구성원이다 보니 아날로그적 이미지가 강하신가요? 나에게 팩스가 올게 있다면 팩스기기 앞에서 언제 오나 노심초사 기다렸던 경험 한 번씩 있지 않으세요? 꼭 그럴 때면 팩스기기 앞엔 수신된 팩스가 어찌나 수북이 쌓여 있던지… 한가로울 땐 팩스들을 착착 정리해 가면서 내 것을 찾겠지만 바쁠 때는 이것도 짜증나게 하는 요소입니다. 그런 팩스가 인터넷 웹 기술을 만나 첨단을 걷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후지제록스에서는 웹 팩스 솔루션이라 칭하는 이 기술. IT용어가 나오면 괜히 머리가 아프시다구요!? 쉽게 말해서 팩스가 도착하면 바로 출력되는 게 아니라 팩스 이미지만 웹상에 저장이 됩니다. 웹을 통해서 본인의 팩스가 도착했다면 저장하거나 종이문서로 필요하다면 출력하시면 됩니다. 팩스를 보낼 때도 똑같습니다. 종이문서로 팩스를 보내고 잘 갔는지 서성일 필요 없이 웹상에서 바로 보내고 송신결과도 확인 할 수 있지요.   웹상에서 팩스를 확인하다 보니 스팸 팩스 선별에도 매우 용이합니다. 스팸 메일처럼 스팸 팩스는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팩스와 가장 큰 차이점은 팩스를 출력하지 않고도 웹 상에서 확인이 가능 하다는 것

복합기의 주된 임무는 문서를 출력한는 겁니다. 당연히 종이소비가 발생하지요. 그리고 복합기 주변엔 항상 A4 용지가 쌓여 있는 경우가 많아 복합기하면 왠지 종이 소비의 원흉(?)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후지제록스 복합기들은 종이 절약을 위한 기술 개발에도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더 이상 좋은 복합기의 요건은 빠르고 깔끔한 출력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사실! 자동차 업계도 요즘 조용하고 빠른거에만 치중하지 않고 연비에도 많이 신경 쓰잖아요. 복합기도 똑같습니다.

후지제록스의 요즘 복합기에는 에코프린팅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이름만 봐도 딱 느낌이 오시죠? 프린트 요청 시 화면에 나뭇잎 모양의 에코 레벨이 뜹니다. 다섯 개가 최고, 한 개가 최하! 양면출력과 토너 절약 모드 등 절약할 수 있는 옵션을 많이 사용할수록 높아집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의 인쇄에 직접적인 관여는 하지 않지만 가급적 절약할 수 있도록 사용을 유도해주는 기능입니다.

위에 설명 드린 에코 레벨! 이렇게 등급별로 나뭇잎이 표시 됩니다.

지금까지 복합기를 이용한 문서관리에서 쉽게 오해나 편견을 가질 수 있는 3가지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앞으로 복합기의 활용폭이 좀 더 커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서두에서 말씀 드렸지만 오해와 편견을 조금씩 없애고 개선해나가면 좀 더 삶이 편리&윤택 해지지 않을까요? 영화 속에서 갑자기 우리의 머리가 어마어마하게 좋아질리는 없으니까요. 오늘부터 내 주변에 무심코 오해나 편견을 가지고 있던 게 없는지 한 번 자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1/09/06 사무실 복합기가 말합니다. “이대리 문서출력 잘 봤구요, 제 점수는요…” 

2012/01/17 에버노트, 드롭박스에서 바로 프린트한다? 사무실 벽 넘는 클라우드 문서관리 

2012/07/25 스마트폰으로 출력, 문서관리 한다? 후지제록스 스마트 앱 삼총사 전격 인터뷰 

2010/08/18 ‘분노 게이지 급상승!’ 스팸 팩스 막아주는 똑똑한 솔루션 


eddy안녕하세요, 호기심과 장난기 가득한, 아직 철들지 못한 채 질풍노도의 삼십 대를 맞이 하고 있는 색콤달콤 필진 eddy입니다. 🙂 앞으로 색콤달콤에 특유의 왕성한 호기심과 활동력으로 즐겁고 알찬 내용을 공유 해 드릴 수 있는 Eddy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롤패말하길

    헉, 종이로만 모든 걸 해서 항상 신경이 쓰였는데 별 세상이 있었군요. ㅠㅠ
    광고에서나 봤지 아직 실제 모습은 보질 못했습니다.
    으, 이거 이거 제가 너무 시대에 뒤쳐지는 거 같습니다. ^^;

    • eddy말하길

      롤패님 안녕하세요~ 시대에 뒤쳐지시다니요~^^; 앞으로도 저희 후지제록스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요즘은 어느 업계나 친환경과 스마트기기 트렌드에 맞춰 많은 발전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나는 금요일이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