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리스 시대’, 그 많던 사무기기 회사는 뭘 하고 있을까?

주판을 기억하십니까? 기원전 4000년 전부터 1980년대까지 계산의 아이콘이었지만 계산기와 컴퓨터에 밀려 지금은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존재가 됐죠. 주판은 사라지기까지 거의 6000년이 걸렸지만, 요즘은 사물의 대체속도가 LTE만큼이나 빠릅니다. 삐삐라 불리던 무선호출기도 시장에 나온지 몇 년 되지 않아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또한 그 많던 피처폰들도 놀라운 속도로 스마트폰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도 변한 것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타자기, 전지괘도, OHP 등은 이제 모두 추억 속의 물건! 이런 제품들을 생산하던 업체들에겐 정말 날벼락 같은 일이었을 겁니다. 열심히 좋은 상품 만들었는데 더는 우리 회사의 물건이 쓸모가 없어진다는 건.. 정말 생각하기도 싫군요. 하지만 변화는 막을 수 없는 법. 우리 사무실에선 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까요? 

출처 : flickr by Hades2k

리즈시절의 무선 호출기들

21세기 최대 이슈 중의 하나인 환경보호의 영향으로 여기저기 페이퍼리스를 외치는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한국제지공업연합회의 2010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소비된 종이가 무려 9,148,883톤이나 된다고 합니다. 국민 1인당 183.8kg을 소비했다는 이야기! 이로 인해 2010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소비된 종이량은 나무 195,583,004그루(30년생 기준)를 베어야 만들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그간 색콤달콤에서도 종이를 절약하자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습니다. 저는 심지어 종이 없는 하루 체험기를 작성해 보기도 했지요. 종이를 아예 안 쓸 수는 없습니다. 다만 좀 아껴쓰자는 이야기지요. 전자문서의 효율성이 빠르게 높아지고는 있지만,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절대 종이 없이는 진행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출처 : flickr by Sharon Drummond

작가의 고뇌보다는 지구의 아픔이 먼저 떠오르네요.

후지제록스하면 세계 최초의 복합기 회사라는 타이틀 때문에 복합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후지제록스는 단순히 복합기를 만드는 제조회사가 아니라 문서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하는 회사입니다. ‘문서’가 오고가는 복합기, ‘문서’를 관리해주는 솔루션, 그리고 전문 인력 등으로 ‘문서’에 대한 총체적인 서비스를 해주는 것이지요. 

기업들은 보통 문서관리에 대한 유지, 관리 비용으로 전사 매출액의 1~3% 정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후지제록스는 기업의 문서 환경을 개선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주고, 또 문서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후지제록스는 21세기에 들어서자마자 변화하는 시대 환경을 고려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 사업이죠. 2007년부터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하기 시작했고요. 국내의 경우 그 성장율이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무려 연평균 30%에 이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수의 기업들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조사 기관인 IDC는 ‘2011 마켓스케이프 보고서’에서 후지제록스를 통합문서관리서비스 분야의 시장 선두업체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IDC는 수많은 업체들이 경쟁하며 빠르게 진화해 나가고 있는 MPS 시장에서 후지제록스의 서비스 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 역량 및 전략적 비전이 우수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하더군요.

출처 : flickr by smays

종이 없는 사무실이 도래해도 후지제록스는 여러분의 곁을 지킬 겁니다^^

문득 다윈의 진화론이 떠오르네요. 생존경쟁에 적합한 것은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것은 도태된다. 냉정하게 들리지만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생물뿐만이 아니라 기업들도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바로 도태 돼버리곤 하죠. 저희 후지제록스도 변화하는 문서환경에 더욱 발 빠르게 대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2/04/16 제록스≠복사기, 아웃소싱 사업하는 제록스의 정체는? 

2012/07/11 사무실에 종이가 사라진다면? 직장인 A씨의 ‘종이 없는 하루’ 

2011/04/27 [색콤달콤e] 당신이 몰랐던 종이 소비의 진실 

2012/02/13 은행, IT기업, 광고대행사..’우리 사무실에 딱 맞는 복합기와 문서관리 솔루션은?’ 

 


eddy안녕하세요, 호기심과 장난기 가득한, 아직 철들지 못한 채 질풍노도의 삼십 대를 맞이 하고 있는 색콤달콤 필진 eddy입니다. 🙂 앞으로 색콤달콤에 특유의 왕성한 호기심과 활동력으로 즐겁고 알찬 내용을 공유 해 드릴 수 있는 Eddy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니자드말하길

    옛날에 저도 동네 학원에서 주산과 암산을 열심히 배우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는 계산기가 있어도 주판이 대접받길래, 없어질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요즘은 계산기조차 사라지고 컴퓨터가 전부 대체하고 있네요.

    • eddy말하길

      안녕하세요 니자드님 ^^ 저도 꼬꼬마 시절에 주산학원을 다녔던 적이 있지요. 그 땐 주산왕, 암산왕 이런 것도 뽑고 그랬는데… 불과 몇년이 되지 않아 주판이 자취를 감추더군요.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