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계절, 올 겨울엔 나도 기부해볼까?

 

지난 주 퇴근길에 광화문을 지나다 보니, 광화문 광장에 높이 솟아오른 무언가가 눈에 띄더군요. 바로 사랑의 온도탑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매년 요맘때면 광화문광장에 온도탑이 설치되곤 했었죠.. 다시 오랜만에 만난 온도탑을 바라보고 있자니, “벌써 연말이구나, . 나이 한 살 더 먹는구나..”하는 생각에 눈가가 시큰해졌습니다.

 

늙어간다는 것은 참 슬픈 일입니다. 얼굴에 주름도 늘어가고 미모도 예전같지 않다는 것이.(물론 예전에도 미모는 없었습니다만^^;;;) 하지만 나이가 드는 것이 더욱 슬픈 이유는 아마도 그냥 이대로 늙는 게 아깝기 때문”은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우리 한 살 더 먹기 전에 뭔가 뜻 깊은 일을 해봅시다! 연말에 딱~어울리고, 뭔가 보람되면서도, 가슴이 벅차오는 일…. 뭐가 있을까요? . 그렇습니다. 바로 기부입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 by HowardLake

 

추운 겨울을 더욱 따뜻하게, 차가운 연말을 더욱 훈훈하게~ 보낼 수 있는 기부방법엔 뭐가 있을지, 한번 알아보실까요?

 

연말에 기부를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면 역시 거리를 지나 갈 때마다 마주치는 자선냄비에 한두 푼씩 마음을 담아 기부하는 법이 있겠습니다만, 막상 기부를 하려고 지갑을 열면, 갑자기 직접적으로 을 준다는 것이 부담스럽고 탐탁지 않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마일리지 기부>를 이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1. 네이버 해피빈

이미 여러분도 잘 아시리라 생각되는 해피빈은 ‘콩’이라는 네이버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기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콩은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생기는 마일리지로, 주로 메일,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연말을 맞이하여 한게임에서 게임을 즐길 때에도 콩을 나눠주어, 기부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신나는 테트리스와 함께라면 기부도 라스트 팡☆~^o^*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해피빈

 

2. 마이서울 마일리지

서울시 홈페이지에 글을 쓰면 마일리지가 쌓인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쌓인 서울시 마일리지는 문화상품권, 교통카드충전, 문자발송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직 사용하지 않은 마일리지가 무려 215만점 가까이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이 215만점에 가까운 마일리지 중 사용자가 기부한 금액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한다고 하니, 혹시 여러분에게도 남은 서울 마일리지가 있다면 한번 이용해보세요. (중요!! 소득공제용 기부금 영수증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이전에는 기부라고 하면 무조건 현물, 현금을 기부받고, 기증하는 형태가 많았었는데요. 최근 한 연구를 통해 현금과 현물을 기부하는 것이 오히려 제 3세계국가의 발전을 저해한다는 의견이 잇따르면서 새롭게 등장한 기부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재능기부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프로보노 허브

 

 

재능기부는 각자 자신이 가진 재능을 어려운 사람들에게 직접 가르쳐주고,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정말 ‘재능을 기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프로보노 활동(미국 변호사들이 무료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는 전문직이 재능기부를 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대)이나 지하철 앞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빅이슈매거진(노숙인들의 자활을 돕는 잡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1.

나눔포털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기부 및 자원봉사 통합정보 안내 포털로, 나눔활동정보 및 참여, 실적확인까지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국내외의 각종 구호단체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호단체가 아니더라도 주변을 돕는 크고 작은 행사들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올 겨울이 가기 전에 나눔포털을 통해 자원봉사를 꼭 해야겠다 다짐해보았습니다. ^.^..

 

2. 허브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업을 양성하자는 취지 아래 등장한 프로노보 허브는 현재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각종 기업, 단체의 프로보노를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프로보노 활동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모아 강연회나 파티 등을 개최하며 좀 더 활발한 커뮤니티를 쌓아가려고 노력중인 단체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참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 Flickr by jetalone

 

그 밖에도, 각종 구호단체의 정기후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부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제 2013년 목표가 정기후원에 보다 많이 참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정숙해 보이지만 기부할땐 쾌척을 꿈꾸는 반전있는 여자가 바로 저라며…!! ^ㅛ^)

 

월드비전 http://www.worldvision.or.kr/

유니세프 http://www.unicef.or.kr/

굿네이버스 http:// goodneighbors.kr/

세이브 더 칠드런 http://www.sc.or.kr/ 

 

해마다 연말이면 ‘익명의 누군가가 기부금을 쾌척했다’는 뉴스가 들려옵니다. 물론,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에겐 이런 통큰기부가 단비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누군가’로부터의 도움이 아닌, 우리 모두로부터의 도움과 관심은 아닐까요? 

 

2013년엔 모두가 함께 행복한 한 해가 되길 바라면서~ 

저는 이만  제 3세계 신생아를 위한 모자를 뜨러 물러 나겠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글

zee안녕하세요, 20대 후반의 끝자락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는 zee입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커피보다 온 몸을 짜릿하게 만들 정도로 시원한 사이다를 더 좋아하는 어린 입맛의 소유자로, 색콤달콤에 시원한 탄산수처럼 톡톡 튀는 즐거운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로사아빠말하길

    기부로 인해 따뜻한 연말연시가 되었음 좋겠네요

    • zee말하길

      댓글 감사합니다. 🙂 요즘 경기가 좋지않아 힘들어 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서로 도와가며모두가 가슴 따뜻한 연말이 되었으면 합니다. ^^
      로사아빠님도 행복한 연말연시 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