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를 위한 똑똑한 가사분담 스킬

 

기혼 여성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가사와 육아가 아닐까요? 게다가 많은 기혼자들이 맞벌이를 하는 요즘은 공동 가사 분담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똑똑하게 가사 분담하는  스킬,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에서 그 비법을 만나 보세요.

 

———————————————————————————————————————–

 

 

 

시대가 변하면서 예전처럼 남편은 직장에 다니고 부인은 집안일을 한다는 사고방식은 많이 사라졌으며, 때문에 가사노동을 남편과 아내가 분담해야 한다는 인식도 높아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현실은 인식과는 거리가 있다. 실제로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맞벌이 부부라 하더라도 여성이 가사를 전적으로 부담하는 경우가 23.1%, 부인이 주로 하지만 남편도 분담하는 경우가 58.3%라고 한다. 부부가 서로 조금씩만 배려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무척이나 어려운 가사분담 문제.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팁을 공개한다.

 

 

 

서로가 가사분담 원칙에 동의하고 나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을 열거하고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막연히 ‘서로 알아서 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이라면 서로가 ‘내 일이 아니다’라고 여길 수 있으며, 사소한 부분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우선 집안일 리스트를 꼼꼼하게 작성해보자.

 

클릭하면 더 크게 보실수 있어요^^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가사노동에는 크게 식사와 관련한 부분(시장보기, 식사 준비, 설거지, 음식물쓰레기 치우기 등)과 육아 문제(자녀 학습지도, 아침/저녁으로 맡기고 데려오기, 씻기기 등), 그리고 공과금 납부, 집안청소, 빨래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이를 항목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담하는 것이 좋다. 물론 우리나라의 문화적인 배경과 부부라는 특성으로 인해 조금 꺼려질 수도 있겠지만, 역할을 확실히 나누는 것이 후일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고 원만한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꾸리게 하는 중요한 원칙이 된다. 단, 가사 분담 시에는 서로의 회사생활과 상황을 고려하여(출/퇴근 시간, 회사의 환경) 적정하게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싫고 귀찮은 일은 하기 싫다. 집안일도 마찬지다. 여자든 남자든집안일 중에서 비교적 즐겁게 할 수 있고 잘하는 일과, 반대로 정말 하기 싫은 일이 있을 수 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일을 하면, 본인의 저항도 적고 순조롭게 진행된다. 지독하게 어질러진 방에서 지내는 남자가 있는가 하면, 개중에는 여자보다도 더 깔끔하고 살뜰하게 정리를 잘하는 사람도 있다. 평소 음식에 관심이 많고, 먹을 것을 즐긴다면 대체로 ‘요리’에 도 거부감을 적을 확률이 높다. 이처럼 서로의 취향과 성향을 고려하여 가사분담을 하면 트러블을 줄이고, 가사 노동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우리가 회사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 회사 조직, 업무 흐름 등을 익히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것처럼 집안일에서도 시행착오가 있다. 가사에 미숙해서 맡은 일을 제대로 못했을 때에 면박을 주거나, 채근을 하지 말고, 차분하게 방법을 가르쳐주고 조금씩 도와주자. 특히 남자가 집안일을 전혀 안 하던 버릇을 지닌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말자. 이런 경우에는 일단 여성이 살림의 총 책임을 맡되, 상황에 따라 남자에게 살림을 시키는 것이 좋다.

 

시키는 방법은 “이것 좀 해”보다는 “여보 나 요리하고 있으니까, 식사 준비할 동안 자기가 빨래 좀 해줘요”, “여보 나 오늘 너무 피곤해서 그런데 자기 전까지 청소기 좀 한번 돌려줄래요?”라는 식으로 부드럽게 말을 하자. 여기서 핵심 포인트는 남자에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과 ‘완료될 시간’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그는 그것을 자신의 일로 받아들여 임무를 완성하려 한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작은 일이라도 끝냈을  때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인데 당신이 해주었어.” “당신 덕분에 우리 집이 좀 더 깨끗하고 살기 좋은 공간이 되었어.”라고 심리적 보상을 해준다면 그는 분명 다음에도 기꺼이 그 일을 맡으려 할 것이다.

 

한국후지제록스 사내보 에디터 정소라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0 Comments

  1. 아레아디 댓글:

    가사 분담 너무 중요한거 같애요..ㅎ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색콤달콤 댓글:

      감사합니다 아레아디님^^ 역시 모두가 공감 하시는군요~가사분담만큼 맞벌이 부부에게 꼭 필요한 것도 없는듯…도움 되시길 빌고 색콤달콤 자주 놀러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2. 요롱 댓글:

    오호.. 똑똑한 가사분담 스킬!! 너무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래요~

  3. NNK의 성공 댓글:

    꼭 필요한 부분이죠 ~ ㅎㅎ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4. 맞벌이 부부들이 많이 늘었죠..가사분담으로 사랑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기도 해요

  5. 달콤시민 댓글:

    정말 똑똑한 방법으로
    사랑을 지속할수 있는 ^^ 좋은~~아이디어인듯해요!
    무엇보다 실천이 중요해 보이기는 합니다 🙂

    • 색콤달콤 댓글:

      달콤시민님~^^ 방문 감사합니다. 말씀 그대로 실천이 정말 중요하죠. 근데 알고 있으면서도 잘 안되는게 정말 ‘실천’이라는 것 같아요. 그야말로 실천을 실천해야 하는데 말이죠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