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역사는 미래에 어떻게 기록될까? 전자문서화의 중요성!

최근 아프리카의 내전 중 이슬람 반군에 의해 팀북투 지역의 고문서들이 모두 훼손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 문서들은 구약성서에 버금가는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는 문서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냈었는데요. 다행히 역사학 교수와 큐레이터 등 관계자들이 반군의 눈을 피해 숨겨 놓은 덕분에 고문서들의 95%가 안전한 상태로 발견되어 전세계인이 가슴을 쓸어 내린 사건이 있었습니다.(관련기사 참고)

 

출처: flickr by MomLes

귀중한 문서들이 대부분 안전하게 발견됐다고 하니 정말 다행이지만, 앞으로 이런 일이 없을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걱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옛 조상들은 종이문서를 통해 남겨놓은 그들의 문화와 흔적들은 역사를 공부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는데요. 이러한 종이문서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며 부식되거나 불의의 사고로 인한 훼손될 여지가 굉장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보니 어릴적 꾸준히 적어놓았던 일기장이 이사하면서 없어졌던 슬픈기억이 떠오르네요;;; 그때 전자문서화를 해서 파일로 가지고 있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 말이죠^^;;;

이러한 종이문서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국내외에서는 이미 종이로 작성된 문서들을 전자화 하는 다양한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여수시에서는 지난 11월 보존기간 30년 이상인 종이문서 자료 800GB 423만매와 전자결재시스템으로 생산된 전자문서 2TB 709만건을 기록관리시스템으로 이관∙저장해 관리하고 있으며, 쿠바에서는 지난 2009년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인 헤밍웨이가 쿠바에 남긴 3천여점의 각종 문서를 전자화 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Flickr by Bex.Walton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인쇄 문서를 만들지 않고 전자문서만 생산하는 사례들도 늘고 있는데요. 특히, 타임지와 함께 미국의 양대 주간지로 꼽히는 뉴스위크는 지난 12월 79년만에 인쇄판을 중지하고 온라인으로만 기사를 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쇄 신문보다는 모바일이나 온라인을 통해 뉴스를 접하고 있는데요. 시대에 떠밀린 것인지, 시대를 앞서간 것인지 여러가지 의견들은 많지만 어쨋든 뉴스위크의 사례는 요즘의 트렌드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문서전자화의 필요성은 나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종이문서에만 의존하지 않고 지금까지 보관하던 종이문서를 전자화하여 관리하거나 애초에 인쇄문서를 만들지 않고 디지털문서만을 만드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은 단순히 문서 보존 뿐만 아니라 문서관리, 보안등 여러 방면에서 전자문서가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사무실의 쾌적한 문서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저희 후지제록스에서도 문서 전자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큐웍스(DocuWorks) 솔루션은 PPT나 엑셀, 이미지 파일 등 이미 전자화된 다양한 포맷의 문서의 관리를 편리하게 도와줄 뿐만아니라 스캔을 통해 인쇄된 종이문서들을 손쉽게 전자문서화하는 것도 가능케 합니다. 특히, 스캔을 할 때에는 문자인식(OCR)도 하기 때문에 도큐웍스 데스크에서 찾고 싶은 문서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제목과 문서 내에 있는 단어들까지 바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전자문서를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국내에서는 아직 전자문서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기관의 전자문서 도입률은 38%수준으로 아직은 저조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전자문서화에 대한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문서도 길이길이 보전될 수 있도록 문서관리에 신경 써보세요. 혹시 여러분의 문서가 1,000년쯤 후에 역사 연구에 중요한 문서가 될 지도 모르니까요^^;;;

전자문서화의 중요성! 이제 잘 아셨죠^^

그렇다면 클릭 부탁 드립니다;;;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2/12/03 – 연말 문서정리! 종이문서를 PDF로 변환하는 가장 쉬운 방법!

2012/10/23 – 문서관리에도 레벨이 있다! 직장인들이여 문서관리의 경험치를 쌓아라!

2012/10/16 – 효율적 문서관리가 답이다! 불황이라고 허리띠만 졸라 매면 아니아니 아니되오~

2012/09/20 – ‘페이퍼리스 시대’, 그 많던 사무기기 회사는 뭘 하고 있을까?

2012/02/27 – 전자문서는 과연 종이 소비를 줄여주는가?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짱깽 댓글:

    뭔가 가슴이 먹먹해지네요. 기술이 발달해서 종이 소비량이 점점 줄어들어, 나무와 숲을 살려야 하는건 맞는데 손에 쥐는 책이 없어질 거라는 생각을 하면…모든 기술에는 양면성이 있는듯. 그래도 전자문서화는 일부분이 아닌 전 세계, 전 분야로 빨리 이뤄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 beck 댓글:

      안녕하세요 짱깽님!
      문서 전자화를 하면 비용이나 환경등 문서관리의 효율성이 좋아진답니다. 그리고 요새는 책을 읽기 위한 타블렛들도 많이 개발이 되는 것 같으니 한번 활용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