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막내다] 막내가 알려주는 직장인 필기 잘하는 법!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메모를 하고 계십니까?

이제 3월정도 됐으니 올해 초에 야심 차게 사두었던 다이어리에도 슬슬 먼지가 쌓이기 시작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평소에 틈틈히 메모하는 것은 별일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꽤나 지키기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직장에서도 선배님이 요청 하신 내용들이나 갑자기 맡게 되는 업무를 메모해두지 않았다가 봉변당한 적 다들 한번쯤은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분명히 저만 그런 건 아닐 거예요!)

 

왜 항상 전화 통화 후에는 알 수 없는 상형문자가 생기는 걸까요;;;;

작년의 조사결과 57%의 직장인들이 자신의 기억력이 30대부터 감퇴한다고 생각하며 69%의 직장인이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메모를 하는 습관을 갖는다고 답했습니다. 회의에 들어갔을 때나 평소 업무를 하면서 직장인들은 생각보다 많은 양의 필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막내인 경우에는 각종 업무를 배우랴 회의내용 정리하랴 하루 평균 A4용지 4~5장 분량의 필기나 메모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메모는 이렇게 직장인 그리고 특히 막내들에게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

메모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용 다이어리나 수첩을 가지고 다니면서 직접 손으로 쓰는 방법도 있고, 스마트한 직장인답게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필기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첩필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렸을 때부터 해오던 방식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가장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상 펜과 수첩을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면에 스마트폰은 수첩에 비해 상대적으로 필기의 방법이 익숙하지는 않지만 휴대성이 좋고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겠죠.

자신에게 맞는 메모방법을 선택해보세요!

책상에서도 필요할 때마다 메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중요한 내용을 메모해두고 메모를 잊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사무실에서는 포스트 잇을 활용하여 필요할 때마다 모니터 주변과 같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필요없어진 메모는 바로바로 떼어줘야겠죠^^;;;

(사진출처: flickr by Bukowsky18)

일정을 있지 않기 위해서는 탁상용 스케쥴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주일 단위로 일정을 정리할 수 있는 위클리 스케쥴러를 사용하면 그날의 일정뿐만 아니라 일주일 동안의 자신의 업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는 긴 시간 동안 이어질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평소에 가지고 다니는 메모장이나 스마트폰보다는 노트나 태블릿PC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편리한 어플들이 많이 개발되면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서 전자문서로 필기를 하는 직장인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명한 어플로는 에버노트가 있는데요. 예전의 종이 없이 하루 동안 살기 콘텐츠에서 보셨듯이 스마트기기로 필기를 하면 종이문서 만큼 집중이 안된다던가 메모속도가 떨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자 노트에 필기를 적으면 스마트기기에 그대로 옮겨주는 ‘디지로그’적인 어플들도 개발되기도 했죠.

 

사진출처: 에버노트/팬앤펀 공식페이지

메모는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나,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을 때 부담 없이 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만 알아볼 수 있다면 다소 낙서처럼 보여도 상관없겠죠^^;;

 

흔한 의사들의 글씨체.jpg

사진출처: 온라인커뮤니티

역사상 천재들의 공통점은 모두 메모광이었다는 말이 있죠. 예고 없이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들을 모두 정리해두면 언젠간 유용한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메모광이 되보시는 건 어떤가요^^

마지막으로 막내사원이 알려드리는 메모 잘하는 방법!

– 아이디어가 생각날 때 바로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다.

– 자신만의 포맷을 만들어 메모한다.

– 꼭 글자만 메모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이나 표를 활용한다.

– 메모한 내용은 바로 버리지 말고 모아본다.

– 또박 또박 잘쓰는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더욱 유용한 직장인 생활 Tip을 위해 막내에게 손가락으로 힘을 주세요!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2/12/13 – 스마트폰, 정말 스마트하게 사용하고 계십니까? 직장인 스마트폰 활용법

2012/07/11 – 사무실에 종이가 사라진다면? 직장인 A씨의 ‘종이 없는 하루’

2012/01/17 – 에버노트, 드롭박스에서 바로 프린트한다? 사무실 벽 넘는 클라우드 문서관리

2011/03/15 – 종이, 알고 씁시다!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짱깽말하길

    메모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하긴 하죠……저도 사회생활 처음 시작할때 항상 지적받던 것이 ‘무조건 받아적어라’ 였다는…^^;;; 아 새록새록 옛 기억에 젖네요…ㅠㅠ

    • beck말하길

      안녕하세요 짱깽님^^ 회사생활을 할 때는 메모가 참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요즘 차근차근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는데 업무를 잊지 않고 꼼꼼히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