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C군의 24시간 밀착취재기, 당신의 옆구리를 사수하라!

요즘 하루 종일 ‘아이고, 아이고!’를 달고 사는 C군. 이번 주말 때 아닌 비바람이 무서워 그야말로 방콕모드를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몸이 천근만근이라네요. 아마도 이러한 증상은 C군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직장인이 달고 있는 만성병이 아닐까 생각되긴 하지만요(그 무서운 월요병이라고도 하지요). 하지만 허리까지 내려온 그의 정체모를 다크서클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인지 모두들 궁금해 하던 차, 작정하고 오늘 하루 C군을 현장(?) 밀착 취재해보았습니다.

아침부터 정신이 없는 C군입니다. 밀린 이메일 체크와 모니터링, 오후 회의준비까지..아침부터 엄청난 양의 일들이 쏟아집니다. 자도 자도 피곤함이 가시질 않는 퀭한 눈을 부여잡고 모니터를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네요. 그야말로 눈 돌리면 흔히 보이는 직장인의 전형적인 월요일 오전 모습이네요.

뒷모습만 봐도 엄청난 집중력이 느껴지는 C군의 모습! 그러나 자세히 보니 팀장님 몰래 다른 동료와 점심메뉴를 고르고 있었네요. 엇, 그런데 C군의 모습이 불안해 보이지 않나요? 금방이라도 의자에서 떨어질 것만 같은 모습입니다. 게다가 다리까지 꼬는 묘기를 부리고 있네요 (다리꼬지마~~ 다 다리꼬지마…죄송;)

점심시간 전엔 메뉴 고르느라 신나하던 C군, 빛의 속도로 점심을 흡입하더니 역시나 오후가 되자 꾸벅꾸벅 졸기 시작합니다. 어, 어라? 조는 수준을 넘어 본능적으로 숙면 자세를 취하는 이 분, 의자를 침대삼아 드러 눕는군요. 몇 시간 전까지는 의자에서 떨어지기 신공을 발휘하더니 이젠 의자 밑으로 숨어버려 닌자 비기를 보여줍니다.

오늘도 야근 당첨인 C군ㅠㅠ 10시 전엔 반드시 퇴근을 하겠다며 엄청난 스피드의 타자실력으로 보고서를 쓰네요. 근데 자꾸 손목을 만지작 만지작. 때 아닌 국민체조 마무리 동작을 반복합니다.

하루동안 포착된 C군의 모습을 보고 뭔가 발견하셨나요? 구부정한 자세로 모니터와 핸드폰을 보고, 엉덩이 빼고 앉은 저 편안한 자세까지..저도 사진을 보면서 뜨끔^_^; 했던 모습들이 있네요. 여러분도 혹시 이런 자세로 지금 모니터를 보고 있진 않으신가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위 사진은 ‘직장인들의 나쁜 자세‘로 많은 공감을 일으켰던 사진입니다. 모바일 기기를 다루는 직장인들이 흔히 하는 대표적인 나쁜 자세라고 하는데요. 이 9가지 자세들을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할 경우, 허리에 무리가 줘서 요통, 디스크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557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을 괴롭히는 고질병’을 조사한 결과, 허리통증이 33%로 가장 많았고, 손목, 목, 무릎 위 통증 및 관절염이 29.9%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고질병을 갖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고질병을 가진 사람 중 하나인 듯 합니다.ㅠㅠ 어쩐지 요즘 삭신이 쑤ㅅ…)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다 보면 근육이 굳으면서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되고,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집중력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C군의 밀착취재를 통해 보았던 거북목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 척추측만증은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증상들이라고 하는데요.

  • 거북목 증후군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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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거북목이라고 하여 붙여진 증상이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없을수록 잘 생기지만 컴퓨터를 많이 하는 요즘에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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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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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터널 증후군은 팔목 부위에서 신경이 눌려서 손저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엄지, 검지, 중지에서 저림증과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감각이 무뎌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손목, 팔꿈치가 저리면서 통증이 오랜시간 지속된다고 한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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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척추측만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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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 봤을 때 서 있는 위치에서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등 뒤에서 보기에 척추가 휘어지거나 등이 불균형적으로 튀어나온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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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고질병은 우리가 잘 알지도 못하는 사이 스멀스멀 우리 몸에 자리잡게(?)  되는데, 그 전에, 이러한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체조들과 바른자세를 알려드립니다^^! 

목 스트레칭

      1. 허리를 편 상태에서 한쪽 손으로 머리를 감싸 잡아당긴다.
      2. 머리와 목의 힘을 뺀 상태에서 팔의 힘으로만 잡아당겨 좌우 반복한다.
      3. 뒷 머리를 감싸 최대한 아래로 내려준다.
      4. 이 때 어깨나 목에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어깨 스트레칭

      1. 오른팔을 앞으로 뻗은 뒤 왼손으로 오른손 팔꿈치를 잡고 왼쪽으로 당긴다.
      2. 반대쪽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3. 한쪽 팔을 구부려 어깨 뒤로 눕힌다. 
      4. 다른 팔을 이용해 2-3회 꾹꾹 눌러준다. 양쪽 번갈아가며 반복한다. 

손목 스트레칭

      1. 오른손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폅니다.
      2. 왼손으로 오른손 손가락을 몸쪽을 향해 당깁니다.
      3. 15초 정도 유지하고 반대쪽도 동일하게 반복합니다.
      4. 두 손을 깍지끼고 손등이 하늘로 향하게 한 뒤 손바닥이 물결치듯이 손목을 움직여준다.

올바르게 앉은 자세

      1. 모니터 상단부터 중간까지 15-30도 정도 아래를 향하게 하고 모니터는 너무 밝지 않게 한다.
      2. 등을 펴고 의자에 기대앉아,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으며 등받이를 대는 것이 좋다.
      3. 팔꿈치부터 손목까지는 가능한 수평이 되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한다.
      4. 무릎이 책상에 닿지 않도록 하고 발바닥은 지면이 온전히 닿게 한다.

우리나라 사무직 종사자들은 하루 평균 7시간 이상 앉아서 일을 한다고 합니다. 말이 7시간이지 분으로 환산한다면 420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동안 앉아있는 셈입니다. 때문에 ‘허리아프다, 어깨아프다, 목아프다’를 달고 사는게 당연하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5-10분간의 간단한 스트레칭이 만성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오늘부터 시작해보는게 어떨까요^^?

직장인 증후군 타파!!! 를 외치며 힘차게 손가락 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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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hel
2008년 연극판에서 처음 홍보업을 접한 후 벌써 5년차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그 세월 속에서 재즈와 연극, 소설, 그리고 영화 없이는 살지 못하던 20대 청춘이 어느새 클래식과 무용, 인문학을 먼저 찾게 된 걸 보면 이게 ‘성숙’이라는건가 하고 자문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참, 그리고 “마사지 없이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라는 신념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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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 Comments

  1. 거북인간말하길

    아 뭔가 제 지금 제 모습이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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