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기!

날로 무더워지는 여름! 잘 버티고 계신가요? 날이 좀 풀리나 싶더니 갑작스럽게 여름이 돼버린 이상한 날씨에 당황하신 분들 많으시죠? 여름이면 시원한 바다보다 활개치는 모기떼의 기승이 먼저 걱정되는 1인으로서 빨리 찾아온 여름이 야속하기만 하네요.

실제로 최근에는 점점 여름이 빨라지고 그 기간 역시 길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서울의 평균기온은 17.8도로 평년기온인 17.1도 보다 0.7도나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여름이 빨라지고 길어진 이유는 바로 온실가스 때문인데 지금의 추세가 계속된다면 2100년에는 여름이 1년에 152일동안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저처럼 여름을 싫어하는 분들에겐 정말 악몽 같은 일이죠. (그럼 모기의 수명은 점점 길어지는 건가요^^;;;;)

“더위야 가라~”를 외치는 듯한 소년의 모습입니다^^;;;

flickr by still wanderer

그렇다면 여러분은 한 달에 얼마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나 낭비를 하고 있는지 가늠하기가 쉽지는 않은데요. ‘그린스타트’ 사이트에서는 가정, 교통 항목으로 나눠 전기사용량, 수도사용량, 쓰레기 배출량 등의 한달 사용량을 기입해서 자신의 ‘탄소발자국’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탄소발자국이란 한 사람이 생활 속에서 얼마나 많은 양을 만들어내는지 표시한 것으로 보통 가정의 경우 대략 한 달에 이산화탄소량 200kg 정도를 배출하는데요. 이는 나무를 연간 약 800그루를 심어야 하는 수치라고 하니 저도 정말 뜨끔해지네요. 숨이라도 참아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여야 되나 싶습니다^^;;;;

flickr by foldablebags.com

어렸을 때 “똑똑한 학생인데 노력을 하지 않아서…”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저만 그런가요^^;;) 이 얘기는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기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많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사례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 것 같네요.

우선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활동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샤워 시간을 줄이기, 생활 쓰레기 줄이기 등이 있죠. 보통 사람들이 샤워를 할 때 걸리는 시간은 10분 정도라고 합니다. 이 물을 데우는 데는 약 1.8k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데요. 샤워시간을 5분으로 줄이면 0.9kg의 이산화탄소를 절약하는 셈이죠^^ 또한, 마트에서도 비닐 같은 포장재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하면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간단한 것들 이지만 생활 속에서 무심코 지키지 않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는 방법!

– 고장 난 물건은 고쳐서 사용하자

– 샤워 시간 5분으로 줄이자

– 설거지는 물을 받아놓고 하자 

– 세탁물을 줄이자

– 한여름 실내온도는 26도 정도로 하자

–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거나 대중교통을 사용하자

직장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놀라웠던 것은 스팸메일입니다. 스팸메일을 받고 그냥 지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필터링 기술로 스팸메일을 차단하면 자동차 230만대를 운행할 때 나오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관련기사)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 사무실에서 후지제록스의 복합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동참하고 계신 셈인데요^^ 왜냐하면 후지제록스의 복합기는 옥수수 추출물이 함유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Biomass Plastic)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복합기 내부의 드럼 카트리지 커버에 이런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는데, 이 옥수수 플라스틱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이 기존 제품에 비해 20%나 적답니다. 그리고 복합기의 사용이 모두 끝나 폐기 될 때에도 저는 그냥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재자원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폐기물 제로’를 실천하고 있으니, 확실히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후지제록스의 토너는 기존 토너에 비해 정착온도를 낮춰 에너지 소비량을 40%나 절감시켰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친환경 사무실 만드는 옥수수 복합기‘와 ‘후지제록스 에비나 센터 에코랜드 방문기‘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있습니다

직장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 안 쓰는 코드는 뽑아두자

– 스팸메일은 꼭 필터링하자

– 불필요한 인쇄를 줄이자

– 인쇄한 문서는 이면지로 재활용하자

– 빈 회의실의 불은 꼭 꺼두자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배출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한국도 세계 이산화 탄소 배출량 순위에서 4년연속 7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관련기사) 집에서 그리고 사무실에서도 언제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오늘부터 아주 쉬운 일부터 차근차근 실천해보세요^^

더욱 가벼운 지구를 위해 손가락 클릭~!

한국후지제록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놀러 오세요~ Like(좋아요)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

콤달콤의 관련 포스팅들

2013/05/20 – 변기물 한 번 내렸을 뿐인데.. 내가 바로 환경파괴자?! 지구를 병들게 하는 ‘나쁜 습관들’

2013/03/22 – 세이브맨 진대리, 줄줄 새는 사무실 문서 비용을 막아라!

2013/02/18 – 전자폐기물, 자원으로 다시 태어나다 – 후지제록스 태국 에코 매뉴팩처링 방문기

2012/11/07 –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수상, 한국후지제록스가 빠질 소냐!

2012/04/27 – 지구를 위해 ‘기업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친환경 활동들..


Beck폭풍업무가 몰아쳐도 최신트렌드는 놓치지 않는다! 스포츠, 연예, 문화, 사회 등등 얇지만 넓은 잡학다식을 추구하는 20대 남자사람입니다.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우중충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색콤달콤 블로그에서는 밝고 명랑한 이야기만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Print Friendly
후지제록스
후지제록스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세상을 만드는 힘이다!’ Better Communication을 위해 노력하는 후지제록스의 철학과 혁신, 기업문화, 사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